사옥매각&신축 검증특위 곧 출범, 면죄부 아니면 고발장
적임자 거론된 홍성수前남부회장 ‘칼자루쥐나 칼날쥐나’

한국전기공사협회 제27대 회장선거가 끝나고 내일(2월22일) 신임회장과 새 집행부가 출범한다.

한달여 공식 선거기간 내내 2만여 회원사의 궁금증을 자아내고 짙은 의혹을 불러왔던 ‘사옥매각과 건립과정의 불법시비’에 대해 ‘특별위원회’가 구성된다. 본격적인 검증절차를 거쳐 문제가 있으면 사법당국에 고발과 법적조치가 뒤 따를 전망이다.

그 특별위원장으로 홍성수 前협회서울남부회장이 떠오르고 있다.

그는 내일 협회 정기총회서 마지막 안건(기타안건)으로 상정될 이 특위 구성을 300여 대의원들이 가결하고 적임자로 본인을 추천할 경우에 대해 “고민중이다. 그러나 마다할 이유는 없다”는 것이 현재 입장이다. 새 집행부를 구성할 준비위원회는 최근 그에게 특위위원장직을 비공식 제안한 것으로 알려졌다.

독배일까. 축배일까.

홍성수 특위위원장 예상자는 큰 고민에 빠져있을 것으로 보인다. 사옥매각과 건립의 과정과 결과 검증에서 빈손으로 특위를 마칠 경우다. 현 집행부의 각종행위에 대해 매우 비판적 입장을 견지했던 그의 시각이 오히려 틀렸다는 반대적 비난에 직면할 수 있다. 또 절차적-결과적 오류를 은폐하기 위해 철저히 작위적으로 서류를 갖춰서 역시 법적 흠결을 찾지 못하는 경우도 마찬가지다.

그러나 한편 그동안 수많은 의혹은 쉽게 비껴갈 성질의 것이 아니다. 등촌동 사옥매각이 현대건설에 2390여억에 팔린 과정이 총회의결사항인 전기공사공제조합에 우선매각과 공개경쟁입찰에서 벗어났다. 협회는 공공자산 매각이 아닌 민간자산 매각 때 취하는 매각주관사 판단에 따른 매수의향과 능력을 따져 입찰참여자를 선별해 매각했다하나 여러 허점이 적나라하게 노출 돼 있다. 장관과 시도지사의 국가행위를 위임받는 협회가, 2만여 회원사 회비로 60년 동안 조성된 자산이 과연 민간자산인가. 총회의결을 절차적으로 결과적으로 제대로 집행했나.

또 오송신사옥 건립시 전기-통신-소방공사를 법적 분리발주 규정을 어기고 한국전기공사협회 회원으로 제한한 것은 법 위반이란 회원들 지적이다. 나아가 계속공사 형식을 취해 100-125억 상당을 대명건설에 수의계약한 것을 두고도 협회는 국계법 수의계약에 따른 것으로 밝히나, 그 적법성 여부와 100억 이상시 총회의결사항을 위반했다는 지적이 많다. 더욱이 오송 소방공사는 현 회장이 발주자임과 동시에 낙찰자가 됐다.

여기서 또 세세한 적법시비를 반복하는 것 보다는 곧 출범할 ‘사옥매각 및 건립의혹 특위’에 맡겨보자.

홍성수 前남부회장이 내일 특위위원장직을 수락할 지는 두고 볼 일이다.

그러나 2만여 회원중 상당수가 “사옥매각과 건립과정을 투명하게 공개하고 문제가 있으면 배임 등 법적 책임을 물어라”고 지적하고 있다.

이 부름을 받고 이를 밝힐 적임자로 거론된 그가 63년 역사상 “한국전기공사협회를 옭아맨 가장 큰 의혹매듭을 풀어라“는 요구를 쉽게 거절하지는 못할 것이다. 누군가는 해야 할 일이다.

독배가 되던지 축배가 되던지. 어쨌든 제27대 협회 집행부는 새 출발을 위해 ‘짙은의혹’이란 걸림돌을 빨리 치워야 한다.

 

 

 

 

 

저작권자 © 산업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