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티공간 이영규대표’ 수상, 산업통상자원부『전기기기 산업발전 유공자』
‘아이티공간 이영규대표’ 수상, 산업통상자원부『전기기기 산업발전 유공자』
  • 최재은기자
  • 승인 2016.10.07 14: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터의전류, 전압, 전력량, 온도/습도, 지락, 단락한번에! 보호 및 감시할수있는토털솔루션제공
이영규 아이티공간 대표(사진 왼쪽)가 산업통상자원부 전기기기 산업발전 유공자 포상을 받고 시상자인 김영환 산업통상자원부 정책관(사진 오른쪽)과 영광의 순간을 함께 하고 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지난 10월 5일 서울 COEX에 개최된 『2016 한국전기산업대전』및『2016 한국발전산업전』에서 ‘2016년도 전기기기 산업발전 유공자’로 울산에서는 유일하게 아이티공간 이영규대표가 산업부장관표창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전기기기 산업발전 유공자 포상’은 전기기기 산업의 중요성 및 우수성을 홍보하고 관련 산업 종사자의 사기진작을 위해 전기산업 발전과 경쟁력 향상에 기여한 공이 큰 유공자를 발굴·포상하기 위함이다.

자격조건은 전기산업 관련 기업, 대학, 정부출연연구소, 지원 유관기관 등에 소속되어 기술 개발, 수출 확대 및 기술 문화 확산 등 전기 산업 발전 및 경쟁력 향상에 기여한 공이 큰 자로, 1차 서류심사 및 2차 위원회심사를 통해 엄격하게 결정된다.

아이티공간은 전기산업설비의 예상치 못한 다운타임(작동하지 않는 시간)을 미연에 방지하는 전류예지보전 솔루션 개발로 환경과 인명을 사전에 예방하는 IoT-EOCR 전류예지보전으로 중대사고 및 고장방지에 기여하고, 전기설비 융복합 개발 솔루션의 독창성 및 도전성으로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경쟁력 향상에 기여함은 물론 사회공헌을 위한 기술개발의 거시적 의지와 책임감에 대한 인격적 소양 보유자라는 평가로 수상자 중 최연소자임에도 불구하고 수상의 명예를 가지게 되었다.

특히, 이번 치열한 경쟁 속에 수상의 영광을 얻게 된 아이티공간 이영규 대표는 초,중,고 학창시절 10년간을 야구선수로 활동하다가 20대부터 전문기술인으로서 창업의 꿈을 실천하여, 26년간 에너지 측정과 절감을 지원하는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하면서 2016년 글로벌스타벤처기업에도 선정된 바 있다.

또한, 제5의 에너지는 '절약'이라는 신념하에 인텔렉튜얼 소프트파워로 97% 에너지를 절감하겠다고 선언하여, 포항에 위치한 P제철소에 ‘선투자 및 결과확인 후 비용지급’이라는 계약아래 획기적 에너지 절감 기술에 의한 측정 및 관리를 통하여 97%에너지 절감에 성공함으로써 합격판정을 받은 바 있다.

아이티공간 이영규대표는 “울산은 세계최대 자동차, 조선, 화학 등 산업데이터 보유지역으로서, 울산의 기존 역사문화관광벨트와 결합한 울산만의 차별화된 전세계적 빅테이터팩토리시티 실현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며 아이티공간이 그 실현의 초석이 되길 기대합니다.”라는 포부를 밝혔다.

각종 설비 예방진단, 에너지절약에도 큰 효과

본 기술은 산업 시설 구동부(모터, 펌프, 콘베어, 콤프레셔 등) 장비의 예지 정비 보전 시스템 및 그 방법에 관한 것으로, 더욱 상세하게는 초기 운영 단계에서 구동부 장비의 정상치를 기록 학습하여 정상상태 데이터를 기록하고, 진단 시스템을 통해 운전 상태 및 고장의 이상 징후를 고장이 발생하기 전에 예지하여 진단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종래에 산업 시설 구동부 등의 설비 기기의 관리는 운전 중인 사람이 기기의 상황을 감시하면서, 설비 기기의 진동, 압력, 온도 등에 대한 이상 상태를 진단한다.

설비진단기술에는 온도법, 유분석법, 진동분석법, 음향법 등이 있고, 실무에서는 진동법, 유분석법 등이 자주 이용되고 있다. 유분석법은 설비에 사용되는 작동유, 윤활유, 절연유 등을 분석함으로써 마모상태나 열화상태를 파악하여 설비의 진단을 실시하는 방법으로 정확성이 떨어지고, 작동유 내부의 불순물의 수량, 크기 및 성분을 측정하는 시스템이므로 온라인 분석에 한계가 있다.

이와 같은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서 기존의 설비진단기술에 비해 100배 까지 저렴한 비용으로 설치 및 관리가 용이하되, 원격지에 위치한 구동부 장비의 운전 상태를 실시간 온라인으로 스코프처럼 감시하는 이것은 인체의 혈류흐름을 상시 감시하는 공장의 MRA같은 혈류감시 시스템이라고 할 수 있겠다.

이의 운전 상태 및 고장을 진단할 수 있도록 하는 구동부 예지 보전 시스템 및 방법 개발이 절실히 필요한 실정이고 기존의 단편적인 지시계 및 센서의 정보를 초고속의 의미 있는 자료로 시각화 하여 통찰력을 제시할 수 있는 화학, 전기전자, 기계, 진동, 온/습도 분야의 기술을 한데 아우룰 수 는 IoT 기술과 통신 기술 그리고 데이터 처리기술과 시각화 및 복기 기술의 융합과 창 조적 통찰을 유도하는 솔루션 개발의 성공적인 연구 수행으로 기필코 상용화 시켜서 산업계의 오래된 고민해결에 일조하겠다는 의지다.

주력제품 ITS-UYeG ZE/ME

ITS-UYeG ZE/ME 는, 스마트MCC 구현을위한최적의제품으로 Power meter와UYeG제품을통합한싱글Device제품이며, 유지보수 비용을 절약한다.

무인화관리체계로 실시간전류, 전압, 전력량계측을통해 약10%의 에너지를 절감한다. 고장파형 기록을 통해 산업현장의 모터를 보다 효율적으로 유지보수 및 안정성을 향상시킨다. 영상변류기(ZCT)를 내장하고 있어 설치시 공간, 시간 배선을 절감한다. 높은 지락전류에 대한 보호기능이 추가되어 있어 보다 안정적으로 모터를 관리한다. 다양한 보호방법과넓은 전류범위로 최적의 모터보호를 구현한다.

따라서 이의 응용분야는 빌딩 사무용, 상업용, 주거용, 학교, 병원 산업시설, 석유화학, 전자, 유리, 철강, 반도체, 화학, 약품, 시멘트, 페인트 생산시설 등 다양하여 거의 전 산업에 걸쳐 응용될 수 있다.
주요 기능은 모터의 전류, 전압, 전력량을 측정&감시하고 판넬 내부온도 외부온도, 습도를 계측&감시한다. 진동 환경센서 아날로그입력(4~20mA) 등 토털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특히 공공시설로 전력, 가스, 상하수도, 공항, 철도, 항만 등에서 큰 성과를 발휘한다.
거의 모든 설비에 적용되어 유효,무효전력및전력량(적산)감시기능을 발휘하고 고장파형기록(200ms):3상전류와 3상전압을 기록 및 저장하며 4~20mA출력접점(+,-)을 통해 전력량측정이 가능(Meteringpulse)하며 모터의절연상태를확인할수있는기능으로 1MΩ,5MΩ,10MΩ중에 기준절연 저항값을 선택할 수 있으며 기준값보다 낮은지 높은지 진단하는 데 이는 모터 정지시에 진단 가능하다.

특히 최종 3회 고장정보를 기록하여 데이터로 활용토록 하는데 고장종류, 고장전류, 고장날짜/시간 등이 기록된다. 보안설정기능(Password기능)에다가 BarGraph표시기능도 제공되어 설정전류에 대한 운전전류 비율 확인도 가능하다. 이 모든 운전 정보들은 PC를 통한 설정 및 모니터링소프트웨어로 실시간으로 제공된다. 설비운전에 대한 빅데이터의 실시간수집, 축적, 분석으로 공정분석, 초기설비 조건개선, 고장예지, 수명예측 등이 가능하게 한다.

이럴 경우 당연히 산업설비의생산성을크게높이고, 궁극적으로 예상치못한 다운타임(작동하지않는시간)을 미연에 방지한다는 것이다.

UYeG는초고속으로데이터를실시간수집·축적·분석하여 빅데이터 해석을 통해 산업설비 공정분석, 초기 설비조건개선, 고장예지, 수명예측 및 개선을 제공하고 석유, 화학, 자동차, 철강 등의 제조설비 및 항공, 철도, 발전소 등에서 최고의 효율을 유지할 수 있게 해준다.

특히 저압모터군의 IoT-네트워크 관리가 필요한 싯점인데 바로 이 제품이 가장 합당하다고 평가되고 있다. 각종 산업설비에는 고압용 대형모터에서저압용 소형모터까지 수십대에서 많게는 수만대의모터가 돌아 가고 있다. 대규모공장들은DCS 통칭되는공정제어시스템을운용하고있으나, 중규모 이하의 공장에서는 대부분 이와같은 고도의 시스템이 적용되지 못하고있다.

DCS 시스템이 적용되는 대상 역시 주로 고압모터관리에 한정되고 저압모터 부분에는 특수한 대상을 제외한 대부분이 관리대상에서 제외되어 있는 실정이다.

그러나 가동중인 전체모터수량 중에서 대부분이 저압모터이고 생산손실을 초래할 수 있는 대상도 양적으로 대다수인 저압모터인 경우가 대부분인 바 모터의 고장발생 시 기계가동을 정지시키고 수리 또는 대체신품으로 교체한 후 재가동하는 것이 생산설비 가동중지에 따른 생산손실이 원가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하는 효율운용체계로 전환되고 있는 추세에 부응하고자 저압모터군을 IoT-네트워크관리로 모든 고장발생요인을 감지함으로써 고장발생 전 사전조치가 가능하게 하는 솔루션이다

이러한 UYeG 적용효과로 마모고장을 80%로 줄인다. UYeG적용에 의해서 초기고장 80%, 우발고장 50%로 줄인다. 설비 고장은 초기불량이 많은데 이 초기고장 영역은 초기설치시 설치불량에 의한 고장이 잦다.

일정 가동후 서서히 안정을 찾아 고장이 줄어 드는 안전영역을 벗어 나면 열화영역으로 접어 들며 수명이 다 되어 감에 따라 마모고장이 급속도로 일어 나게 된다.

이러한 초기고장영역 안전영역 열화고장영역을 통 털어 문제를 사전에 인식. 기계를 정비 및 교체하여 기계의 수명증가. 설비 돌발정지 방지. ZERO DOWN TIME, 즉 무고장 운전 실현. 원가및 운영비를 절감하여 기존의 진동분석대비 40배의 절감효과를 거양한다.

특히 에너지관리부문?EMS 에너지효율관리 솔루션기능을 탑재하여 자동화, 감시& 유지보수에다 전기품질관리시스템으로 생산불량, 생산중지등의 손실을 방지한다. 전력(에너지)감시시스템은 측정, 감시가 없으면 손실을 모기 마련인데 이를 찾아 내어 자동제어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