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윤링 중국 사회과학원 아태연구소장 밝혀

동아시아 자유무역협정(FTA)은 한국, 중국, 일본 등 3국이 아세안(동남아국가연합)과 FTA협상을 끝낼 예정인 2007년 이후 시작해 2010년에 완료하는게 바람직하다는 의견이 중국 학자에 의해 제시됐다.

장윤링 중국 사회과학원 아태연구소장은 2일 조선호텔에서 대외경제정책연구원(KIEP) 주최로 열린 `동아시아 경제통합의 실체와 비전'이라는 국제 세미나에서 주제발표를 통해 "한.중.일이 아세안과 각각 FTA를 체결한 뒤 동아시아 FTA를 설립하는게 가장 실행 가능한 접근"이라며 이처럼 말했다.

그는 동아시아 FTA의 참여 회원국 선정에서 대만과 인도를 포함시킬지 여부가 향후 쟁점이 될 가능성이 있다고 지적했다.

또 동아시아 FTA 추진 모델로는 중국이 이미 아세안과 체결한 FTA처럼 무역을 우선 자유화하고 투자와 서비스는 추후 개방하는 점진적 접근 방식을 취하고 역내 선진국이 개도국보다 자유화를 더 빠르게 진행시킬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 자라에서 박영철 서울대 교수는 주제 발표를 통해 "아시아 금융위기이후 아세안+3(한.중.일) 차원에서 치앙마이 이니셔티브(CMI)와 아시아채권시장 발전 이니셔티브(ABMI)가 추진되는 등 역내 금융협력과 통합 움직임에 큰 진전이 있었다"며 "그러나 각국이 외환 보유고를 쌓으면서 CMI 등의 중요성이 약화되고 있다"고 평가했다.

CMI는 말레이시아의 마하티르 전 총리의 제안으로 2000년 11월 협약이 체결돼 각 회원국이 보유한 외환보유액을 토대로 통화스와프 계약을 맺어 역내 금융위기 가 발생할 경우 지원하는 것이다.

그는 또 "지역 자본시장의 창설을 위해 상이한 통화로 표시되는 금융상품들의 국경간 거래와 투자에 대해 규제완화가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산업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