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TRA, 對韓투자 유인책 활용가능 기대

한국은 출입국의 편리함에 있어 세계적인 경쟁력을 가진 것으로 나타났다.

KOTRA 싱가포르 무역관은 PwC(Price waterhouse Coopers)가 131개 글로벌 기업을 대상으로 실시한 온라인 설문조사에서 ‘어느 국가를 출입할 때 가장 번거롭고 불편한 경험을 했는가?’라는 질문에 한국은 대만 등과 함께 출입국 절차가 매우 편리한 국가로 꼽혔다고 밝혔다.

KOTRA에 따르면 이번 결과는 세계적인 컨설팅 회사인 PwC가 싱가포르 정부에게 의뢰받아 작성한 것으로서 한국은 조사대상국 23개국 중 불편함이 적은 국가 2위(홍콩, 캐나다와 공동 2위)로 뽑혀 출입국관리에 있어서 외국인 투자가들에게 우호적인 환경을 제공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조사대상 23개국 중에서 출입국이 불편한 나라로는 미국이 46%로 1위를 차지했다.
이는 9.11 테러로 출입국 절차가 보안상 이유로 강화된 이후 외국인들이 미국을 드나드는데 있어 불편함을 많이 겪고 있음이 드러났다.
또한 중국이 24%, 프랑스가 12%로 각각 2, 3위를 차지하여 복잡한 체류 및 노동허가 심사 절차에 많은 시간이 소요되는 것에 외국인들이 불만을 품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입국·체류·노동 허가심사를 받는데 있어서 불편함을 경험한 이유로 응답자의 62%가 행정처리의 지연, 39%는 과도한 서류작성, 26%가 불명확한 처리절차라고 대답, 주로 까다롭고 행정편의주의적인 입국심사 규정에 대한 불만이 많은 것으로 조사됐다.

알란 팀블릭 KOTRA 인베스트 코리아(Invest KOREA) 단장은 "이번 조사는 대기업 출장자들이라는 표본의 한계는 있지만 외국인에 대한 한국의 입국심사 및 절차가 과거에 비해 매우 편리해졌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라며 "이를 계기로 한국은 투자하기 좋은 곳이라는 이미지를 세계적으로 각인시키고 실질적인 투자유치 증가로 이어질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산업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