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금난을 겪는 중소기업들에 대한 지원을 위해 대출기간 범위내에서 정책자금 상환을 최고 6개월까지 유예하고 원자재특례보증 및 소기업 특례보증이 적극적으로 집행된다.

정부와 여당은 17일 고위당정정책조정회의를 개최하고 이같은 내용의 물가 및 서민생활 안정을 위한 대책을 논의했다.

정부와 여당은 우선 추석물가와 관련 성수품 공급을 평시보다 최고 2배까지 확대하고 하나로클럽 등 전국 농협 계통판매장 2,259개소와 직거래장터 600개소, 수협 바다마트 23개소 등을 통해 생산자단체 매장 및 직판장 등을 통해 성수품을 염가판매키로 했다.

또 체불임금 조기청산을 위해 `체불청산기동반`을 운영하는 한편 일시적 자금압박으로 인한 임금체불시 1인당 500만원 한도로 근로자에 대한 생계비 대부를 활성화하기로 했다. 도산사업장 근로자에 대한 체당금 조기지급도 추진할 계획이다.

아울러 자금난을 겪는 중소기업 지원을 위해 정책자금 상환을 최고 6개월까지 유예하고 업체당 각각 3억원, 2억원인 원자재특례보증과 소기업특례보증도 적극 집행키로 했다.

한편 정부와 여당은 추석연휴를 맞아 철도와 고속도로를 각각 11%, 13% 증편 등 대중교통 수송력을 증강하고 고속도로 버스전용차로제, 수도권 국철 및 지하철 연장운행 등을 실시할 계획이다.


박종만 기자
jmpark@sanupnews.com
저작권자 © 산업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