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철 계통 안정화 대책기간, 세종변전소 현장점검

최남호 2차관은 “안정적인 전력계통 운영은 우리 국민의 안정적인 생활과 우리 산업의 경쟁력과 밀접하게 연관된 만큼 중요”하며, “전력계통 안정화는 설비점검으로부터 시작하므로, 철저한 설비점검과 함께 전력 유관기관 간 긴밀한 협조체계를 구축해줄 것”을 당부했다.

산업통상자원부(이하 산업부) 최남호 2차관은 ’24년 봄철 계통 안정화 대책기간을 맞이하여 3월 25일 세종변전소 특별 방문하고 설비관리 현황 및 전력설비 안정적 운영방안 등을 집중 점검하였다.

올 봄철은 역대 최소 전력수요가 전망되는 가운데 변동성이 심화되어 전력계통 운영의 난이도가 올라가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전력당국은 올 봄철 계통 여건을 고려하여 3월 19일(화) 「’24년 봄철 전력계통 안정화 대책」을 수립하였으며, 지난 3월 23일부터 6월 2일까지를 대책기간으로 지정하고 산업부·한국전력거래소·한국전력공사 합동 비상대책반을 운영하는 등 전력계통 안정화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특히, 이날 방문한 세종변전소는 호남과 수도권을 잇는 대규모 송전선로에 위치하여 변전소 고장과 같이 예기치 못한 상황이 발생할 경우, 출력제어 심화 등 계통 불안정성이 발생할 우려가 있는 핵심 변전소이다. 이에 따라 비상대응체계와 전력설비 점검계획을 마련한 상황이다.

저작권자 © 산업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