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경수 품질처장, "이용률향상 및 원전수출에 한수원과 협력사의 품질 확보노력 관건"
한수원, 협력사 대상 효과적 원자력 품질교육 강화

한수원 이경수 품질처장은 13일 협력사 대상 원자력 품질교육에서 "원전수출을 좌우하는 고품질은 협력사와 일치된 노력이 관건"이라고 강조했다.
한수원 이경수 품질처장은 13일 협력사 대상 원자력 품질교육에서 "원전수출을 좌우하는 고품질은 협력사와 일치된 노력이 관건"이라고 강조했다.

한수원 원전은 명품급이다. UAE원전 수주 건설 운영으로 인정받은 바 있다. 전 세계에서 가장 앞선 한수원 원전의 품질수준은 그냥 만들어 지는 것이 아니다. 협력사와 긴밀한 소통과 굳건한 협업, 수십년간 지속적인 품질강화 노력의 소산이다. 우리 원전은 이제 글로벌 경쟁력을 갖추고 세계 각국에 건설될 전망이라 최고 품질 수준 유지 발전은 매우 중요하다.   

이경수 한수원 품질보증처장은 "원자력발전소의 안전운영을 통한 원전 이용률 향상 및 원전 수출 등을 위해서는 한수원과 협력사의 품질 확보 노력이 중요하다”고 강조하고 "협력사와 한수원 모두 함께 품질 역량 향상을 위해 노력하자"라고 역설했다. 

13일 고리스포츠문화센터에서 2024년 제1차 협력사 대상 원자력 품질교육을 실시한 자리에서 이경수 처장은 원전품질 관리에는 협력사와 일치된 행보가 관건이라고 강조하고 "한수원은 앞으로도 품질교육뿐 아니라 원자력산업계 품질협의회 운영, 협력사 품질수준 진단 및 품질멘토링 등 다양한 품질협력 프로그램을 통한 원전 생태계 경쟁력 강화에 힘쓴다는 방침"임을 밝혔다.

협력사의 품질 역량을 높이기 위한 이번 교육에는 80개 협력사 123명이 참여했으며, 원자력 품질보증요건 기초, 코드 및 스탠다드 기초 등 협력사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내용을 중심으로 교육을 진행했다. 

특히, 이번 교육은 수강생별 수준을 고려해 일반 및 심화 과정으로 구분했고, 교육 대상을 기존 품질부서 직원에서 실무부서 직원까지 확대했다. 

한수원은 협력사와의 상생협력을 통한 원자력산업계의 전반적인 품질 수준 향상을 위해 지난 2012년부터 해마다 협력사 대상 원자력 품질교육을 시행하고 있다.

저작권자 © 산업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