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만 국내외 참관객, 18개국-579개 배터리업체 참가로 위상 더 높여
LG-삼성-SK-포스코-LS-에코프로-고려아연-앨앤에프 ‘기술각축전’
칸노료지 교수와 그레천휘트머 美미시간주지사, 각국 대사도 참여

K-배터리 초격차 기술 미래를 그린 ‘인터배터리2024’ 가 3월6일부터 8일까지 열띤 기술 경쟁으로 참관객의 눈길을 사로잡은 가운데 성황리 막을 내려가고 있다.  1시간 후인 18시 공식 폐막된다. 사진은 7일 오후 A홀 'EV TRAEND KOREA  2024'  전시홀 입구에 참관 등록자, 입장자와 퇴장자가 뒤섞여 인산인해를 이루고 있다. 오른쪽 에스칼레이터에서는 주력관인 C홀 LG엔솔-삼성SDI-포스코홀딩스 등을 참관하고 현대-기아차 전기차 전시를 보기위해 1층으로 내려오는 참관객 행렬. (사진 이승환기자)
K-배터리 초격차 기술 미래를 그린 ‘인터배터리2024’ 가 3월6일부터 8일까지 열띤 기술 경쟁으로 참관객의 눈길을 사로잡은 가운데 성황리 막을 내려가고 있다.  1시간 후인 18시 공식 폐막된다. 사진은 7일 오후 A홀 'EV TRAEND KOREA  2024'  전시홀 입구에 참관 등록자, 입장자와 퇴장자가 뒤섞여 인산인해를 이루고 있다. 오른쪽 에스칼레이터에서는 주력관인 C홀 LG엔솔-삼성SDI-포스코홀딩스 등을 참관하고 현대-기아차 전기차 전시를 보기위해 1층으로 내려오는 참관객 행렬. (사진 이승환기자)

‘인터배터리 2024’가 열린 지난 3일은 K-배터리의 경쟁력은 물론 초격차 기술 우위의 미래 그리고 배터리산업의 본산이 한국임을 일깨우는 계기가 됐다.

올해 12회째를 맞이했던 ‘인터배터리 2024’가 여러 기록을 갈아치우며, 대성황을 이뤘다. 

3일간의 대장정의 막을 내리는 8일(6일부터 COEX 개최) 오후 4시경 잠정집계 12만명의 방문객을 기록하며, 지난해 10만 7천여명 보다 10% 이상 늘었다. 또 전세계 18개국, 579개 배터리업체, 1,896부스가 참가해 역대 최대 규모를 보였다.

세계적 경쟁력을 갖춘 LG에너지솔루션-삼성SDI-SK온 등 K-배터리 3사와를 비롯-에코프로-엘앤에프-LG-LS-고려아연-금양 등 원재료와 소재부품업체들은 신기술과 신영역 개척 목표를 제시했다.

LG에너지솔루션 김제영 CTO는 ‘글로벌 최고 배터리 기술 전략’을, 삼성SDI 고주영 부사장은 ‘삼성SDI의 EV 배터리 개발 전략’을 공개했고, SK온 이존하 부사장은 ‘전기차용 리튬이온배터리의 폼팩터와 케미스트리’에 대해 소개해, 배터리가 갈 미래 차세대 그림을 그렸다.

▷국내 최대 배터리 쇼 ‘인터배터리 2024’8일 막 내려

한국배터리산업협회(회장 김동명, 이하 “협회”)와 코엑스(사장 이동기)는  개최된‘인터배터리 2024’에 약 12만명 참관객 방문하며 성황리에 막을 내렸다고 밝혔다.  지난해 인터배터리 2023 참관객 수는 정확히 10만 7,486명이었다.

글로벌 배터리 전문가가 연사로 참여해 개최 전부터 큰 관심을 모았던‘더배터리 컨퍼런스’에는 역대 가장 많은 1,094명이, 배터리 인력 채용 연계 지원 행사인 ‘배터리 잡페어’에는 6천여 명(잠정)이 참석하는 등 동시 개최 행사에도 수많은 인파가 몰렸다.

▷특히, 이번 전시회에는 배터리 관련 글로벌 주요 인사들이 대거 방문해 K배터리의 저력을 다시금 확인할 수 있었다.

김동명 배터리협회 회장(LG에너지솔루션 대표이사)과 최윤호 삼성SDI 대표이사, 이석희 SK온 대표이사, 김준형 포스코홀딩스 총괄, 주재환 에코프로비엠 대표이사, 구자은 LS그룹 회장, 구동휘 LS MnM 대표이사, 구자균 LS일렉트릭 대표이사, 정무경 고려아연 사장 등 K배터리를 대표하는 기업인이 총출동해 배터리 산업에 대한 적극적인 지원 의사를 밝혔다.

그레천 휘트머 미국 미시간주지사를 비롯해 필립 골든버그 주한미국대사, 제프 로빈슨 주한호주대사, 페이터 반 더 플리트 주한네덜란드대사 등 배터리 주요국 인사들도 전시장을 찾아 K배터리와의 연대와 협력을 희망했다.

▷올해로 13회째를 맞이한‘더배터리 컨퍼런스’에도 글로벌 배터리 전문가가 연달아 강연자로 등장하며 연일 화제를 일으켰다.

‘차세대 배터리 현재와 미래’라는 주제로 진행된 Plenary Session에는 세계적인 석학 칸노 료지 교수(日도쿄공업대학)와 김희탁 교수(KAIST)가 ‘포스트 리튬 시대로의 전환’에 대해 발표했다.

칸노 료지 교수는 ‘고체 전해질의 개발 역사와 전고체 배터리의 전망’을 주제로 고체 전해질 기술 개발 현황과 전고체 배터리의 가능성에 대해, 김희탁 교수는 ‘리튬금속전지 구현을 위한 통찰과 해결’이라는 주제로, 실현 불가능하다고 여겨졌던 액체 전해액 기반 리튬금속전지의 구현 가능성에 대해 강연했다. 

LG에너지솔루션과 삼성SDI, SK온 등 배터리 대표 기업의 연구개발 임원이 공개한 각 기업의 차세대 배터리 개발 전략도 많은 관심을 받았다.

이번 전시회에는 역대 최대 규모로 해외기업과 기관이 참가해, 인터배터리가 명실상부 글로벌 대표 배터리 산업전시회로 자리매김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미국과 영국, 중국, 일본, 네덜란드 등 18개 국가에서 115개 기업ㆍ기관이 참가해, 기업별 최신 기술과 신제품을 선보이고, 자국 투자 유치를 위한 다양한 정보를 공개했다.

이와 관련 ▲R&D 라운드 테이블 ▲미국 전기차 배터리포럼 ▲영국 배터리 산업ㆍ투자세미나 ▲글로벌 배터리광물 세미나 등 해외 기업ㆍ기관과 연계한, 배터리 산업ㆍR&Dㆍ투자 관련 세미나와 포럼도 전시회 기간 내내 열렸다.

▷주요 참가기업 부스에서는 향후 글로벌 배터리 시장을 이끌어 갈 K-배터리의 새로운 기술과 제품이 공개되며 참관객들의 이목을 집중시켰다.

LG에너지솔루션은 참가 기업 가운데 가장 큰 전시관을 준비해, ‘인터배터리 어워즈’(이하 “어워즈”)에서 최고 혁신상을 수상한 Mid Nickel Pure NCM을 비롯해, 자체 개발한 셀투팩 기술을 최초 공개하며 글로벌 1위 기업의 위상을 선보였다.

삼성SDI는 ‘꿈의 배터리’로 불리는 전고체 배터리의 양산 현황과 준비 로드맵을 처음으로 공개행사에서 선보였고, 어워즈에서 ESS 최고 혁신상을 받은 일체형 배터리 솔루션 SBB(Samsung Battery Box)를 전시했다.

SK온은 급속 충전 성능을 개선해 어워즈에서 ‘급속 충전 최고 혁신상’을 수상한 Advanced Super Fast 배터리와 겨울(저온) 친화형 LFP배터리 등 신기술을 공개했다.

포스코 홀딩스는 포스코와 포스코인터내셔널, 포스코퓨처엠이 그룹차원으로 전시회에 참여해, 어워즈에서 정제련 최고 혁신상을 수상한 ‘친환경 포스코형 광석리튬 공정’을 선보이는 등 친환경 미래 모빌리티 핵심원료에서 소재/부품 및 폐배터리 재활용까지 이차전지소재 전주기 밸류체인을 성공적으로 완성해 가는 모습을 선보였다.

'한-EU  배터리 R&D 라운드테이블'서 함께 한 참석자들. 베터리산업협회 제공.
'한-EU  배터리 R&D 라운드테이블'서 함께 한 참석자들. 베터리산업협회 제공.

▷배터리 핵심 소재인 양극재와 음극재, 전해액 관련 기업도 신기술 및 신제품을 선보였다.

▶양극재

에코프로는 원료부터 전극재, 양극재까지 하나의 단지에 집적해 양산하는 클로즈드 루프 시스템(Closed Loop Eco-system)을 설명하며 세계 최초 NCA 니켈 91% 단결정 양산 기술 등을 전시했다.

엘앤에프는 전고체와 LFP, 나튬이온 배터리용 양극재를 각각 전시하며, 내년까지 Ni 95% NCMA를 세계 최초로 양산하는 계획 등을 공개했다.

▶음극재

대주전자재료는 실리콘 음극재의 현황과 기술 진화 로드맵을 설명하며, 업계 최고 수준인 90% 효율의 실리콘재료를 2026년 양산하겠다는 계획을 밝혔고, 매그나텍은 친환경 바이오매스(커피박)를 활용한 실리콘 음극소재를 선보이며, 해당 소재를 사용한 NCM 및 LFP 배터리 파우치 셀의 시범 생산 계획을 공개했다.

▶전해액

동화일렉트로라이트가 ‘어워즈’에서 전해질 최고 혁신상을 수상한 전해질 첨가제 PA800을 공개하며 기술력을 뽐냈고, 엔켐은 북미와 중국, 유럽, 한국 등 글로벌 4대 거점 생산 인프라 구축을 통한 글로벌 전해액 점유율 1위 달성 로드맵을 발표했다.

▷미래 배터리 기술을 한자리에서 확인할 수 있는 ‘미래 배터리 산업의 축소판’이라는 평가도 이어졌다.

▶차세대 배터리

밀도는 높고 폭발 위험성이 적어 소위 ‘꿈의 배터리’로 불리는 전고체 배터리 양산 시점에 대해 삼성SDI는 2027년을, SK온은 2029년을, LG에너지솔루션은 2030년을 목표로 제시하는 등 주요 기업들의 차세대 배터리의 모형과 양산 계획 등을 확인할 수 있었다.

▶원통형배터리

삼성SDI는 46파이 등을, 금양은 신제품 4695 원통형 배터리 실물을 공개했으며, 동원시스템즈는 다양한 크기의 원통형 배터리 캔을 전시하며, 고용량 원통형 배터리 캔을 올 하반기에 양산한다는 계획을 밝혔다.

▶AIㆍ딥러닝ㆍ로봇

뉴로클은 딥러닝 기술을 활용해 스스로 불량 배터리를 찾아내는 검사 솔루션을 제시했고, 인지이솔루션은 클라우드 시스템과 AI기술을 연계한 실시간 배터리팩 진단 시스템을 공개했다.

▶재활용ㆍ재사용

성일하이텍은 폐수 무방류 시스템을 적용한 국내 최대 규모 배터리 리사이클링 공장을 증설하고, 오는 2026년부터 LFP 배터리 재활용을 시작한다는 계획을 공개했고, 포엔은 어워즈에서 ‘사용후 배터리 최고 혁신상’을 수상한 재제조 신기술을 소개했으며, 고려아연이 소재사업의 핵심 기술과 품질 경쟁력을, 아이에스동서가 리사이클링 특화 기술를 공개했다.

▷국내 많은 지자체도 배터리 산업 육성을 위해 전시회에 참가해 치열한 홍보전을 펼쳤다.

경북도청은 '이차전지 소재산업 중심 경상북도'라는 주제로 투자유치 관계자와 함께 차별화된 이차전지 투자환경을 홍보했다.

경상남도 광양만권경제자유구역청은 하동지구의 개발 현황과 투자여건을 소개하고, 전북테크노파크는 전북특별자치도, 새만금개발청, 군산시와 함께 '전북특별자치도 공동관'을 운영했다.

이외에도 울산테크노파크는 기업지원 인프라와 특화단지 조성 현황을, 충청북도는 지역 배터리 기업과 함께 홍보를 진행했다.

박태성 협회 부회장은 "인터배터리 2024가 참가기업, 전시면적, 참관객 등 역대 최대규모로 성장하며 18개국이 참가하는 글로벌 배터리 전시회로 도약하게 되었다."라고 평가하는 한편, "이번 전시회를 통해 미래 기술혁신을 선도하는 K-배터리의 저력을 확인할 수 있었다."라고 강조했다.

한편, 협회는 올해 6월 독일 뮌헨에서 「InterBattery Europe」을, 내년 3월 코엑스에서 「인터배터리 2025」를 개최한다.

▶「인터배터리 유럽」은 올해 6월 19일(수)부터 사흘 동안 독일 메세 뮌헨에서 개최하며, 국내 배터리 기업의 해외네트워크 확장과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 창출을 적극 지원할 예정이다.

▶「인터배터리2025」는 2025년 3월 5일(수)부터 코엑스 전관에서 올해보다 더욱 확대된 규모로 개최하며, 참가 방법은 인터배터리 홈페이지(https://interbattery.o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6일 오후 2시 개막식에 강경성 산업부 1차관을 비롯 LG엔솔-삼성SDI-SK온-포스코-고려아연 CEO들의 테이프컷팅. 배터리산업협회  제공.
6일 오후 2시 개막식에 강경성 산업부 1차관을 비롯 LG엔솔-삼성SDI-SK온-포스코-고려아연 CEO들의 테이프컷팅. 배터리산업협회  제공.
저작권자 © 산업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