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산 지역사회 공헌과 한전 재산세 절감 ‘일석이조’ 효과

26일 전시식 한전서울본부장(오른쪽)과 박희영 용산구청장(왼쪽)이 공공주차장 조성-관리를 위한 협약을 맺었다.
26일 전시식 한전서울본부장(오른쪽)과 박희영 용산구청장(왼쪽)이 공공주차장 조성-관리를 위한 협약을 맺었다.

한국전력공사 서울본부(본부장 전시식)는 서울 용산구(구청장 박희영)와 26일 한전 삼각지 변전소 개발부지인, 한강로1가 231-30번지 외 2필지에 대하여 공공주차장 조성-관리를 위한 협약을 맺었다.

해당 부지는 변전소 건립 예정 부지이나 삼각맨션특별계획구역으로 지정되어 개발-행정 등에 장기간 시간이 소요되는 곳이자, 인근 상권의 발달으로 주변지역 상가 이용자들의 주차 수요를 충족하지 못하여 불법주정차 민원 포함 주차 문제가 심각한 지역이다. 

이에 따라 한전은 개발예정 부지를 활용한 대규모 공공 주차 공간을 제공하는 협약을 통하여 지역 사회 편의에 기여하고 지방세법에 의거 유휴부지에 대한 재산세 절감을 추진키로 했다.

한전은 토지(전체면적 총 8,626.1㎡)를 용산구청에 제공하고, 용산구청은 개방주차장(자주식 노외주차장, 총 주차 200면)을 조성하여 거주자 우선 주차제와 공영주차장 형식으로 주민에게 제공할 예정이다. 

올해 12월까지 조성되어 이용자 배정과 요금징수 등의 주차장 관리는 용산구시설관리공단에 위탁될 예정이며, 협약기간은 부지 개발공사 착공 전까지 1년 단위로 상호 협의하에 협약기간을 연장할 계획이다.

전시식 서울본부장은 “한전의 삼각지 변전소 개발부지를 용산구청 공공주차장 조성에 제공함으로써 지역주민의 편의를 제고하고, 재산세 절감을 통해 한전의 재정위기 극복에도 도움이 되어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관내 유휴부지를 활용하여 한전의 재정 건전화와 지역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 데 힘쓰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산업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