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급망-활용분야-표준과 규격-정책 등 협의 정례화

한국과 일본이 청정수소 시장선도를 위한 정책 공조방안을 논의하고 양국의 국장급 대화를 정례화하기로 했다.
한국과 일본이 청정수소 시장선도를 위한 정책 공조방안을 논의하고 양국의 국장급 대화를 정례화하기로 했다.

경쟁관계이면서도 이웃으로 언제나 협조관계 강화를 꾀하는 한국과 일본이 이번에는 청정수소 시대를 함께 선도한다는 목표로 수소 공급망과 활용분야 공동 개발을 비롯 국제표준과 규격 만들기, 정책방향 등 다각적인 상호 협력을 강화한다. 또 이를 뒷받침하기 위해 국장급회의를 정례화한다.

한국과 일본은 똑 같이 2050년 탄소중립을 국가적 어젠다로 삼고 있다.

이와 관련 산업통상자원부는 15일 일본에서 박찬기 수소경제정책관과 이노우에 히로오(井上 博雄) 일본 경제산업성 에너지절약 및 재생에너지 부장 간 ‘한-일 국장급 수소협력 회의'를 가졌다.

지난해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 계기 미국 스탠포드 대학에서 개최된 한일 정상 좌담회('23.11월)시, 양국은 탄소 저감과 청정에너지 분야에서의 공조 필요성을 논의한 바 있으며, 이번 회의는 청정수소를 중심으로 한 후속 논의를 위한 자리를 만들었다.

이번 회의에서 양측은 국가 온실가스 감축목표(NDC) 달성을 위한 청정수소의 중요성을 재확인하고, 양국은 산업구조 및 에너지 소비 구조가 유사하여 청정수소 수요-수입국으로서 미래 협력 잠재력이 크다는 것에 의견을 같이했다. 

또한, 양국 간 공통 이해관계를 기반으로 ▷글로벌 수소 공급망 개발 및 새로운 수소 활용분야의 창출, ▷표준-규격, ▷정책 등 다양한 분야에서 상호 협력을 강화키로 했다. 

아울러, 글로벌 수소경제를 확산하고 동북아를 중심으로 청정수소 시장을 선도하기 위해 양측은 국장급 ‘한-일 수소 협력 대화’를 개설하고 정례화하여 다양한 현안에 대해 의견을 교환하고 긴밀한 협력을 지속해 나가기로 했다.

저작권자 © 산업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