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년간 50개사 10억원 지원 등 中企수출역량 제고 협약 체결 
32개 협력사 초청 세미나 개최, 25°K-실크로드 계획·두바이 현장 연결 

부산중기청-한국남부발전 등 4개 공공기관은 부·울·경 강소기업 수출 지원 위해 맞손을 잡았다.
부산중기청-한국남부발전 등 4개 공공기관은 부·울·경 강소기업 수출 지원 위해 맞손을 잡았다.

남부발전(사장 이승우) 등 부산지역 5개 기관이 부·울·경 소재 수출 강소기업 육성을 위해 손을 맞잡는다. 

5개기관은 부산지방중소벤처기업청, 기술보증기금, 한국남부발전, 한국자산관리공사, 한국주택금융공사다.

남부발전은 30일 부산 본사에서 부·울·경 중소기업의 해외수출 지원을 골자로 5개 기관 업무협약 및 수출 활성화 세미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를 통해 향후 5개 기관은 5년간 50개 중소기업의 수출 역량 제고를 위해 수출 금융지원, 동영상 제작 및 해외 시장개척단 파견 지원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전개한다.

금번 업무협약은 부·울·경 소재 수출 중심 중소기업의 성공적인 해외 신시장 진출을 돕고 기업경쟁력 강화를 통해 지속가능한 성장 동력 창출을 지원하기 위해 추진됐다.

체결된 업무협약에 따라 5개 기관은 ▲ 수출 강소기업에 대한 금융지원 ▲ 기관별 추진 중인 수출 지원사업의 융합 ▲ 효율적인 수출 활성화 지원을 위한 세미나 등 공동 개최 및 기관 보유공간 공유 ▲ ESG 경영 역량 향상 및 내재화 지원 등에 협력할 예정이다.

이날 업무협약에 이어 본사 4층 강당에서 강소기업 수출지원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수출 활성화를 위한 세미나가 진행됐다.

부·울·경 지역 중소기업 32개사 등 관계자 50여명이 참석한 세미나에서는 ▲ 남부발전의 25° K-실크로드 운영계획 발표 ▲ 아부다비 투자청의 중동지역 수출 특강 ▲ 두바이 글로벌비즈니스센터(GBC) 현장 연결 등 해외시장 진출 관련 실리적 프로그램이 진행되어 참여기업의 열띤 호응을 얻었다.

남부발전의 25° K-실크로드는 북위 25도상에 위치한 아랍에미리트 두바이·아부다비, 카타르 도하, 사우디아라비아 리야드를 집중 공략해 국내 중소기업 해외 진출의 교두보로 삼겠다는 계획이다.

세미나에 참석한 중소기업 관계자는 “전문가로부터 중동시장 진출을 위한 노하우를 전수받을 수 있었던 시간이었다”며, “25° K-실크로드를 개척하기 위한 무역사절단에 꼭 참여하고 싶다”고 말했다.

남부발전 관계자는 “부산 중기청과 공공기관의 이번 협력이 지역 중소기업의 해외시장 진출에 마중물이 되었으면 한다”며, “내실있는 지원을 통해 가시적인 성과를 낼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산업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