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노소재 산업 활성화를 위한 ‘2023 나노융합성과전’이 개최됐다.
나노소재 산업 활성화를 위한 ‘2023 나노융합성과전’이 개최됐다.

세밀도와 정교함이 중시되는 나노산업과 기술은 반도체-자동차 등 모든 산업의 기반 기술임과 동시에 경쟁력을 높이는 핵심 요소다. 

최근에는 나노신소재의 개발과 융합을 통한 산업분야별 기술 향상이 중요한 이슈다. 초고성능-고효율의 나노소재를 우리산업 전반에 활용-확산해나가는 초격차 기술 확보가 관건이다.

산업통상자원부는 30일 차세대융합기술원(광교)에서 ‘2023 나노융합성과전’을 개최했다. 나노융합성과전은 나노기술과 타산업 간 융합과 산학연 교류·협력 확대를 위해 2012년부터 매년 개최해 왔으며, 이번 12회째를 맞이하고 있다.

특별히 이번 행사는 나노기업과 현대자동차, LG이노텍 등 나노소재 수요기업이 참여하는 ‘나노소재 산업 활성화 포럼’을 새롭게 개최하여 수요기업의 나노소재-부품에 대한 관심을 제고하고 산업 간 협력을 촉진했다. 또한, 나노산업 유공자에 대한 정부표창 수여와 ‘수요 관점의 나노기술 기회와 과제’를 주제로 LG전자의 기조강연도 함께 진행했다.

올해 나노산업 유공자에 대한 대통령 표창과 국무총리 표창은 석경에이티 임형섭 대표와 케이비엘러먼트 배경정 대표에게 각각 수여되었다. 석경에이티는 다양한 기능성 무기 나노소재를 개발하고 바이오헬스 등 첨단산업 분야에 성공적으로 적용되도록 기여하였고, 케이비엘러먼트는 미래 유망소재인 비산화 그래핀을 양산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산업부 장관표창은 LG이노텍 김유선 책임, 롯데에너지머터리얼즈 유종호 상무, 대구테크노파크 김효진 센터장, 한국생산기술연구원 홍성우 수석에게 수여되었다.

이용필 첨단산업정책관은 개회사를 통해 “첨단산업 기술 초격차의 핵심열쇠이자 순환경제 전환에 기여할 초고성능-고효율의 나노소재를 우리산업 전반에 활용-확산해나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하며, “향후 발표할「나노소재 산업 육성전략」을 통해 나노소재 산업을 체계적으로 육성하여 지속가능한 첨단산업 초격차를 달성해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산업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