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 접이식으로 접었다가 펼 수 있어 점유공간이 탄력적
쾌적한 도시 조성, 공익광고 등도 가능, 지자체들이 대 환영

접혀 있다가 활짝 펼쳐진 클린존. 겉면의 공익광고판이 밝게 보인다.
접혀 있다가 활짝 펼쳐진 클린존. 겉면의 공익광고판이 밝게 보인다.

거리에 버려진 쓰레기 더미들은 행인들을 불쾌하게 한다. 때로는 고양이가 뜯어 먹어 내용물이 나와 있고 정체를 알 수 없는 유색의 액체까지 흐른다. 이같은 꼴불견을 한번에 해결할 수 있는 클린존이 KNC에 의해 개발됐다.

쓰레기 더미를 보관하는 친환경 쓰레기 처리박스로서 자동 접이식으로 접었다가 펼 수 있어 점유공간이 늘었다 줄었다 하는 탄력적인 점이 가장 큰 장점이다. 클린존은 태양광 발전시스템을 적용하여 누름식 버튼을 이용한 반자동 접이식 개폐방식으로 보행에 불편을 최소화하면서 공간을 활용할 수 있다.

태양광발전기를 부착하여 자체 생산전력으로 작동하기에 전기료가 전혀 들지 않는다. 

아무렇게나 투기되어 널부러져 있는 쓰레기 더미를 아름다운 박스 안으로 넣어 보관하여 쾌적한 도시환경을 조성하는 데 크게 기여한다.  

이러한 클린존은 거리를 깨끗하고 쾌적하게 하는 한편 공익광고까지 할 수 있어 주요 지자체들에게 긍정적 관심을 받는 것으로 알려 졌다. 쾌적하고 깔끔한 행복타운을 추구하는 지자체의 가장 큰 골치거리인 쓰레기 방기문제를 간단히 해결해 줄 수 있는 솔루션으로 안성맞춤이라는 것이다. 

클린존은 기존 제품에 비해 설치의 편리함을 높여 줄 뿐 아니라 다양한 공익광고 및 교통안전 캠페인, 지역 유명관광지의 이미지를 랩핑하는 홍보게시판으로 활용할 수 있는 등 용도가 다양하다. 처리박스의 겉면이 편편하고 넓직하며 행인들의 눈에 잘 띄기 때문에 홍보게시판으로서의 역할이 탁월하다.

깨끗한 도시환경 조성을 위한 클린존은 생활쓰레기 처리의 가장 중요한 문제인 위생 문제를 향상시킨다. 생활쓰레기를 효율적으로 배출 관리 처리할 수 있어 도심이나 관광지의 청결상태 및 도시미관을 유지시킬 수 있다.

버튼을 누르자 클린존이 펼쳐지고 있다.
버튼을 누르자 클린존이 펼쳐지고 있다.

이러한 클린존은 관광지는 물론이고 도심에서의 쓰레기 배출량은 계속해서 증가하여 시민들의 불편을 초래하는 데 착안하여 개발됐다. 

사실 쓰레기 배출은 위생적인 문제와 더불어 도심과 관광지의 미관을 심각하게 훼손하여 그 이미지를 손상시키고 있다. 더욱이 코로나 19상황 이후에 배달음식 주문으로 인해 쓰레기 배출량은 현저히 증가했고 이에 따른 대책이 시급한 실정이다.

코로나 19 이후 쓰레기 증가량을 보면 생활폐기물은 연 66만톤 증가, 사업장폐기물은 연 113만톤 증가, 플라스틱은 연 3만6천톤 증가, 비닐봉투는 연 95톤 증가하고 있다.

특히 도심과 관광지에서의 쓰레기 배출이 큰 폭으로 증가하고 있다. 관광지에서의 쓰레기 배출은 위생적인 문제 뿐만 아니라 미관의 훼손으로 인한 관광지에 대한 전반적인 이미지를 실추시키고 있기에 이러한 문제 해결은 절박하다고 할 수 있다.

클린존은 이렇게 현존하는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연구개발된 시설물로써 상용화 보편화 되게 될 때에 효율적인 쓰레기 배출 및 수거와 도심 및 관광지의 미관에 기여할 수 있는 효과가 있다.

자체 태양광발전 전력을 이용, 자동으로 동작하는 클린존이 반쯤 펼쳐지고 있는 상태.
자체 태양광발전 전력을 이용, 자동으로 동작하는 클린존이 반쯤 펼쳐지고 있는 상태.

클린존의 잇점은 친환경도시의 조성 도심의 조화 시민의식 함양 편리성 제고 안전사고 예방 등 다양하다.

클린존은 우리 마을의 올바른 생활쓰레기 배출을 유도하여 쾌적한 도시 환경조성을 돕고 무분별한 생활쓰레기 배출을 예방할 수 있다.

배출 및 수거에도 편리하게 설계되어 클린존에 설치된 보조문은 어린이 및 노약자들의 생활쓰레기 배출을 쉽게 하며 보도면 가장자리에 설치되어 수거시에도 용이하고 효율성을 높인다. 

서울 강남구 역삼동 전봇대밑에 투기된 쓰레기더미.
서울 강남구 역삼동 전봇대밑에 투기된 쓰레기더미.

클린존은 도로변 안전사고도 예방한다. 도로변의 전신주, 가로수 주변에 무분별하게 배출된 생활쓰레기에 행인들이 걸려 넘어지거나 강풍으로 인해 차로에 침범하여 차량통행에 지장을 초래하는 등 교통사고를 유발시킬 수 있는 위험요소들을 예방할 수 있다. 

이동설치도 편리하여 시설물 추가 및 생활쓰레기 배출량에 따라 클린존의 위치를 변경할 수 있다. 

클린존 하부에 설치된 고정물을 해체하여 원하는 위치에 쉽게 이동하여 설치할 수 있어 시기와 상황에 따라 탄력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또한 보도 한쪽에 설치된 클린존은 보행자 통행의 불편함을 고려하여 주간에는 닫힘상태로 홍보게시판으로 활용하며, 일몰 후에 생활쓰레기 배출을 위해 열림상태로 하여 사용한다.

클린존 개발한 KNC는...

이같은 클린존을 개발한 KNC는 전문건설업과 옥외광고에 주력하고 있다.

전문건설은 금속창호 지붕건축물조립공사업 등과 광고구조물 분야에서 안전 도로표지판을 제작 시공하며, 그늘막 구조물 설치 시공, 휀스제작 설치 시공 등에 전문이다.

옥외광고는 옥내외 사인물 제작 시공, 인쇄물디자인 편집 제작, 공간디자인 판촉물 제작 등에 탁월하다. 

저작권자 © 산업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