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소국경제도 이행-탄소감축과 저감-표준 등 협조
탄소중립-전기차-원전 등 협력도 추진

아세안의 중심 도시국가인 싱가포르와 그린경제 협력이 추진된다.
아세안의 중심 도시국가인 싱가포르와 그린경제 협력이 추진된다.

강소 무역도시 국가 싱가포르와 탄소중립과 공급망 협력이 강화된다. 신산업인 전기차-수소에너지, 그리고 원전 활용등을 함께한다.

한-싱가포르 그린경제 협약을 통해 △그린무역(탄소국경조정제도 등 이행협력), △탄소감축, △탄소저감 기술, △표준 및 상호인정 등이 구체적으로 추진된다.

이와 관련 한국과 아세안의 중심국가인 싱가포르는 ‘2050년 넷 제로’라는 공통의 목표 달성과 공급망 회복력 증진 등 역내 경제안보 강화를 위해 탄소중립과 신산업 분야 경제협력을 고도화해 나가기로 했다. 산업통상자원부 안덕근 통상교섭본부장은 21일 싱가포르를 방문해 한-싱 통상장관회담을 열고 탄소중립, 공급망, 디지털경제 등 미래 협력을 확대해 나가기로 합의했다. 

안덕근 본부장은 이날 오전, 간킴용(Gan Kim Yong) 통상산업부 제1장관을 만나 전기차 등 신산업 분야 협력과 공급망 강화 등 산업협력방안을 논의했다. 이어서 탄시렝(Tan See Leng) 통상산업부 제2장관을 만나 에너지기술, 표준 등 2050 탄소중립 달성과 원전, 수소와 같은 청정에너지 활용 확대를 위한 협력을 강화해 나가기로 상호 합의하고 구체적인 실천방안을 담은‘한-싱가포르 그린경제 업무협약(MOU)’를 체결했다.

주요내용은 저탄소 전환을 위해 △그린무역(탄소국경조정제도 등 이행협력), △탄소감축, △탄소저감 기술, △표준 및 상호인정 등을 중심으로 양자 대화 및 협력 사업 확대 등을 추진하는 것이다.

이어 안덕근 본부장은 림밍얀(Lim Ming Yan) 싱가포르 비즈니스연합회장을 접견하여 싱가포르에서 활동 중인 4천여 개 이상 다국적기업의 지역 본부들이 ‘무탄소(CF) 연합 이니셔티브’를 지지하고 동참해 줄 것을 적극 요청했다.

안 본부장은 현대차 글로벌 혁신센터 준공식에 참석하여 축사를 통해 한국의 전기차 제조기술 강점과 싱가포르의 물류?금융 강점이 결합되어 양국 그린경제 협력의 성공사례가 되기를 바란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산업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