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이 안전보건 경영을 최우선 가치로 시현키로 했다.
한전이 안전보건 경영을 최우선 가치로 시현키로 했다.

한국전력공사 (대표이사 사장 김동철)가 모든 경영의 최고 가치를 안전(安全)에 두는 경영방침을 대내외에 선포했다.

한전은 안전-보건 책임과 권한을 담은 안전보건관리체계를 만들고, 임직원 및 종사자가 안전보건법규와 규정을 철저히 이행하고 준수키로 서약했다.

한전은 이와 관련 10월 30일에 본사 한빛홀에서 안전 최우선 경영방침 확립을 위한 안전경영 선포식을 비롯한 KEPCO 안전문화의 날 행사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서 김동철 사장은 “회사가 어려운 상황에서도 안전은 우리가 추구해야 할 최고의 가치” 라고 강조하며, “경영혁신과 내부개혁의 원동력을 위해서라도 안전경영은 반드시 필요하다”며 안전보건경영방침에 직접 서명했다.

안전보건 경영방침에 서명하고 있는 김동철 사장.
안전보건 경영방침에 서명하고 있는 김동철 사장.

새롭게 제정된 안전보건경영방침을 통해 안전과 보건에 대한 책임과 권한을 명확히 하여 안전보건관리체계를 공고히 하고, 임직원 및 종사자가 안전보건법규와 규정을 철저히 이행하고 준수 할 것을 천명했다.

이번에 선포한 안전보건경영방침은 종사자의 생명과 건강을 경영의 최우선 가치로 삼아, 지속 가능한 안전보건 환경을 구현한다는 선언이다.

안전하고 쾌적한 근로조건의 제공, 안전보건관리체계의 구축과 개선, 전력산업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유해·위험요인의 선제적 제거, 안전보건 관계법령의 준수, 협력사와의 상생과 협력의 안전동반자 관계 형성 등 총 7개의 경영방침을 주요 골자로 하고 있다.

전력산업 현장의 3대 주요재해(감전, 끼임, 추락)의 근절을 위하여 효율에서 안전으로 전력산업의 패러다임을 변화시키고, 조직 전체의 역량을 안전관리에 집중할 수 있도록 조직을 개편하는 등 재무위기 상황속에서도 안전에 대한 투자를 확대하여 전사적 안전보건경영체계를 구축하고 있다.

한전 임직원들은 안전문화의 날 행사를 계기로 ‘안전은 결코 타협할 수 없는 가치’라는 사실을 구성원 모두가 인식하고, 전사적으로 안전문화가 기업문화로 자연스럽게 함양되기를 기대하고 있다.

한전은 이날 안전-보건을 주제로 기존 정형화된 주입식 안전교육에서 벗어나 연극형식 교육을 도입했다.
한전은 이날 안전-보건을 주제로 기존 정형화된 주입식 안전교육에서 벗어나 연극형식 교육을 도입했다.

 

저작권자 © 산업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