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이 포스코-롯데,와 손잡고 사우디 아람코등과 에너지협력을 강화한다.(사진은 한전 나주본사)
한전이 포스코-롯데,와 손잡고 사우디 아람코등과 에너지협력을 강화한다.(사진은 한전 나주본사)

한국전력공사와 포스코홀딩스-롯데캐미칼이 ‘팀 코리아’를 구성, 사우디아라비아 국영회사인 아람코 등과 청정 수소암모니아 협력을 비롯 에너지 및 그리드산업 전반의 협력을 강화키로 했다.

이와 관련 한국전력(대표이사 사장 김동철, 이하 한전)은 현지시간 10월 22일(일) 사우디 리야드에서 사우디 에너지기업들과 수소암모니아 및 그리드 분야 협력을 위한 계약을 체결하고 교환식을 가졌다고 밝혔다. 

한전은 이현찬 신성장&해외사업본부장이 참여한 가운데 사우디 아람코(사장 아민 알 나세르, Amin H. Nasser)와 청정암모니아 국내 도입을 위한 사업참여 의향서를, 사우디전력공사(사장 칼레드 빈 하마드 알 지눈, Khaled bin Hamad Al-Gnoon)와 그리드 분야 기술협력 및 사업 공동개발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마지막으로 사우디 현지기업인 알조마이 에너지(사장 압둘라흐만 바주나이드, Abdulrahman Bajunaid)와 해외 그린 수소시장 공동개발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각각 체결했다. 

Saudi Arabian Oil Company(Aramco)는 1933년 설립된 세계 최대 석유 및 가스 회사로 사우디 동부 페르시아만에 인접한 라스 알카이르(Ras Al Khair) 지역에서 천연가스 기반 CCS(탄소포집 및 저장)를 활용, ’30년부터 연간 1,000만톤 규모의 청정 암모니아 생산을 추진중이다.

Saudi Electricity Company(SEC)는 2000년 5월 국왕칙령에 따라 10개의 전력회사를 합병하여 설립되었으며 사우디 내 발전(약 67%) 및 송배전 사업(100%)을 소유 및 운영 중이다. 

Aljomaih Energy&Water Co.(AEW)는 2007년 설립된 사우디의 에너지 개발회사로 사우디, 인도, 이집트 등에 발전자산 소유 및 운영 중이다.

이번 협약으로 한전은 포스코홀딩스(대표이사 회장 최정우), 롯데케미칼(대표이사 황진구)과 함께 사우디 아람코로부터 저탄소 청정암모니아를 국내로 도입하기 위한 협력관계를 구축하기로 합의했다..

한전은 아람코가 ‘21년 8월 발주한 자푸라 열병합 발전소 건설 및 운영사업을 수주하여 현재 순조롭게 건설 중에 있으며, 이번 기회를 통해 한전은 포스코홀딩스 및 롯데케미칼과“Team Korea”를 구성, 청정암모니아 장기구매 및 아람코 블루암모니아 사업 지분투자와 관련된 구체적인 조건을 협의해 나갈 계획이다.

“Team Korea”는 석탄발전소 암모니아 혼소발전, 수소환원제철, 석유 화학 등 분야에 청정암모니아를 활용해 우리 정부가 추진하는 2030 국가온실가스 감축목표와 2050 탄소중립 달성에 기여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와 더불어, 한전은 사우디전력공사(SEC)와 사우디 內 그리드 표준화, 엔지니어링 및 사업 공동개발 기회를 모색하기 위한 전략적 파트너십을 강화하는데 합의했다.

양사는 ‘09년 라빅 중유화력 발전소 건설 및 운영사업 공동추진을 계기로 포괄적 협력 MOU 체결, CEO?실무자 면담 등 협력을 지속해오고 있으며, ’21년‘사우디 그린 이니셔티브’출범으로 사우디 전력분야에 지속적인 투자와 신기술 적용이 전망됨에 따라 HVDC 및 지능형 디지털변전소 등 선진기술 적용을 목표로 양사의 기술력 및 경험을 공유하고 정기 기술교류 포럼을 개최할 예정이다. 

또한, 한전은 사우디의 에너지 전문개발사인 알조마이 에너지(AEW)와 해외 수소사업 공동개발을 위한 전략적 파트너십을 구축하기로 합의했다.

이번 사우디 기업들과의 사업참여의향서-양해각서 체결을 계기로 전통 화력분야에서의 협력을 넘어 청정암모니아 및 그리드 분야까지 관계를 확장함으로써 사우디 진출기반을 더욱 공고히 하고 탄소중립 이행을 선도할 계획이다.

한전-포스코-롯데 등 한국기업들이 '팀 코리아'를 구성해 사우디 에너지기업들과 수소암모니아 및 그리드 분야 협력을 위한 계약을 체결하고 교환식을 가졌다.(사진은 사우디 투자포럼식)
한전-포스코-롯데 등 한국기업들이 '팀 코리아'를 구성해 사우디 에너지기업들과 수소암모니아 및 그리드 분야 협력을 위한 계약을 체결하고 교환식을 가졌다.(사진은 사우디 투자포럼식)

 

저작권자 © 산업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