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산업·공급망·무역기술안보 분야의 협력 강화방안 협의
반도체법, 인플레이션감축법(IRA) 등 주요 통상현안 논의

방문규장관 등 산업부 관계자는 미국 상무부 부장관을 맞아 양국간 현안에 대해 논의했다.
방문규장관 등 산업부 관계자는 미국 상무부 부장관을 맞아 양국간 현안에 대해 논의했다.

산업통상자원부(이하 산업부) 방문규 장관은 22일 방한 중인 미국 상무부 돈 그레이브스(Don Graves) 부장관을 접견하여, 한미 간 경제?통상 협력방안을 논의했다.

미 상무부는 반도체 등 첨단산업과 수출통제 등 주요 통상현안을 담당하고 있는 부처로, 그간 산업부와 한미 간 경제·통상 분야에서 긴밀히 협력해왔다. 

그레이브스 부장관은 이번 첫 번째 방한(9.20~23)에서 산업부 장관 예방 및 통상교섭본부장 면담을 통해 양국 간 첨단산업-공급망-무역기술안보 분야 및 반도체법, 인플레이션감축법(이하 IRA) 등 주요 통상현안에 대해 협의했다.

방 장관은 한미 관계가 지난 4월 한-미 정상회담, 8월 한-미-일 정상회담을 통해 첨단산업-기술 동맹으로 발전하고 있으며, 한국 산업부와 미국 상무부간에도 기존 장관급 공급망·산업대화(SCCD)에 더하여, 지난 8월 한미일 산업장관회의가 신설되어 보다 제도화된 협력이 가능하게 되었다고 평가했다.

방 장관은 한-미간에 첨단산업·공급망의 핵심인 반도체산업 협력을 보다 강화해 나갈 필요가 있다고 강조하고, 반도체 수출통제, 가드레일 규정 등 현안도 원만히 해결되도록 상무부 측의 적극적인 협조를 요청했다. 

또한, IRA와 관련하여 그간 양국이 긴밀하게 협력해온 점을 평가하고, 잔여 쟁점에 대해서도 우리 입장을 적극적으로 고려해 줄 것을 당부했다.

안덕근 통상교섭본부장은 21일 그레이브스 부장관과 별도 면담을 갖고, IRA, 인태경제프레임워크(IPEF), 수출통제, 철강 수입규제 등 제반 통상현안에 대해 논의하였고, 양측은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저작권자 © 산업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