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KPS가 산업부 주관 ‘뿌리기술 경기대회’서 영광의 대통령상을 수상했다.
한전KPS가 산업부 주관 ‘뿌리기술 경기대회’서 영광의 대통령상을 수상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0일 오크우드 프리미어 코엑스센터에서 양기욱 산업공급망정책관, 대통령상 수상자인 한전KPS(주) 대표, 6대 뿌리조합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2023년 뿌리기술 경기대회’ 시상식을 개최했다.

뿌리기술 인재발굴과 기술력 제고를 위해 ’91년 대회를 시작으로 31번째 대회다.

올해 3월부터 8월까지 6개월 동안 주조, 금형 등 6대 뿌리기술분야 단체 부문 75개 업체와 개인 부문 630명이 치열한 경합을 펼친 결과, 단체부문 17개사, 개인부문 42명 등 총 59점의 수상자가 결정됐다.

단체부문의 경우, 대통령상을 수상한 한전KPS(주)는 CO2 아크용접을 통해 초고압-초정밀 압력용기를 제작하여 대상을 수상했다.

또한, 국무총리상에 주철주조기술 고도화를 통해 경량소재 구현에 성공한 ㈜보영금속, 청정물질을 활용한 아연표면처리 전문업체인 상현금속, 고정밀 침탄열처리 기술을 활용한 ㈜드림피닝, 금속재료 맞춤형 열처리를 시현한 제일HTC가 선정되었다. 이외에 12개 업체가 산업부 장관상 등을 수상했다.

개인부문에서는 한국폴리텍대학교, 공주대학교, 동아마이스터고 학생?교사 등 31명과 뿌리산업 재직자 11명에게 산업부 장관상 등이 수여되었다. 수상자들에게는 기능사 자격증 획득 인센티브, 뿌리기업 취업 지원, 고등학생 장학금 지급, 대학 진학 가산점 부여 등의 혜택이 부여될 예정이다.

양기욱 산업공급망정책관은 “이번 대회가 뿌리기술 인력들의 숙련도 향상과 전공 학생들의 관심도 제고에 기여하였다”고 평가하면서, “뿌리산업 현장에 필요한 우수 뿌리기술 인재들이 활발히 유입되고 성장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산업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