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 온난화와 기후 변화의 문제가 심각해지면서 전 세계적으로 폭염, 한파, 호우, 폭설 등 이상기후의 발현이 빈번해지고 있다. 우리나라도 예외는 아니어서 이상기온, 집중호우 등의 현상으로 점점 많은 피해가 발생하고 있다. 이와 더불어 화석연료 사용으로 발생하는 미세먼지, 초미세먼지의 증가로 마스크 휴대가 일상이 될 정도로 건강을 위협하는 오염물질의 폐해가 심각한 수준이다.

[ESS 전용 컨테이너]
[ESS 전용 컨테이너]

이러한 상황에서 신재생에너지는 온실 가스 배출을 줄이고 환경오염을 감소시키는 중요한 수단으로 부각되고 있다. 신재생에너지는 기존의 화석연료에 의존하지 않고 태양광, 풍력, 수력, 지열 등 자연의 다양한 재생 가능한 자원을 활용하여 발전되는 에너지 형태를 의미한다. 이러한 에너지 형태는 지구 환경보호와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한 효과적인 대안으로 간주되며, 전 세계적으로 에너지 패러다임의 변화를 주도하고 있는 중이다.

[ESS 내부]
[ESS 내부]

현재 제이비씨가 운영중인 65개 발전소 중 56개 발전소가 내연발전소이며 이러한 도서지역의 디젤엔진에서 배출되는 오염물질 배출량 저감을 위한 신재생에너지와 하이브리드 발전을 통해 고효율 발전기술을 기반으로 친환경 발전시스템을 구축 및 보강 사업을 단계별로 나누어 진행하고 있다. 도서에 진행하고 있는 친환경 발전시스템 구축 사업은 1, 2단계로 나누어져 진행되고 있으며, 1단계 사업은 ′21년부터 진행하여 ′23년 완료를 목표로 하고 있다.?

하이브리드 발전시스템을 구축하는 도서와 신재생 에너지 설비를 보강하는 도서로 나누어 진행하고?있다. 하이브리드 발전이란 신재생 에너지를 포함한 에너지 생산 시스템과 결합해 지역적 특성에 맞춰?친환경적 에너지를 공급하는 융복합 에너지 시스템을?말한다. 하이브리드 발전시스템을 구축 하고?있는 도서는 구자도, 어룡도, 화도 등 9개 도서이며 PCS(전력변환장치)와 ESS(에너지저장 장치를 설치할 예정이다.

신재생에너지 설비 보강 도서로는 육도, 하화도, 당사도 등 6개 도서가 있으며 태양광 모듈, 인버터, PCS, ESS 등을 교체 하거나 보강하고 있어 전력수요가 증가하는 요즘 더욱 큰 부하에도 대응할 수 있도록 만반의 준비를 갖출?예정이다.

2단계 사업은 기존의 내연기관으로 발전하던 도서들을 태양광 모듈, PCS, ESS 등 신재생에너지 설비로 전환하여 100% 발전하는 시스템으로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외도, 왕등도 등이 대상 도서이다.

이처럼 제이비씨는 환경보호와 에너지 공급의 효율 극대화를 추구하는 기업으로서, 도서지역 신재생에너지 분야에서의 선도적 역할을 적극적으로 수행함으로써 경쟁력을 확보하고 신재생 설비운영 및 관리 선두 주자로 도약하고 있다.?

앞으로도 제이비씨는 신재생에너지 분야에서의 역할을 더욱 확대할 것이며, 임직원 모두의 노력과 열정으로 지속 가능한 미래를 우리 후손들에게 자랑스럽게 전해주기 위해 끊임없이 나아갈 것이다.

당사도 태양광발전소
당사도 태양광발전소
내병도 태양광발전소
내병도 태양광발전소

 

 

저작권자 © 산업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