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문규 신임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후보자(왼쪽)와 방기선 신임 국무조정실장 내정자가 22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 브리핑룸에서 열린 정무직 인선발표 브리핑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출처=연합뉴스]
방문규 신임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후보자(왼쪽)와 방기선 신임 국무조정실장 내정자가 22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 브리핑룸에서 열린 정무직 인선발표 브리핑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출처=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은 산업통상자원부 신임 장관에 방문규 국무조정실장을, 후속인사로 국무조정실장에는 방기선 기획재정부 1차관, 기재부 1차관에는 김병환 대통령실 경제금융비서관을 각각 임명했다. 

대통령 비서실장은 22일 오후 용산 대통령실에서 브리핑을 열고 산업부 장관, 국무조정실장 등에 대한 인선 내용을 발표했다. 김 비서실장은 "방문규 후보자는 행정고시 28회 출신으로 기재부 제2차관, 복지부 차관, 한국수출입은행장을 역임한 정통 경제 관료"라며 "국정 전반에 대한 폭넓은 이해도와 뛰어난 조정 능력을 바탕으로 핵심 전략산업 육성 및 규제 혁신 그리고 수출 증진 등 산업통상자원분야 국정 과제를 잘 추진할 적임자로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차기 국조실장으로는 내정된 방 차관에 대해서는 "행시 34회 출신에 기획재정부 차관보, 아시아개발은행 이사를 역임한 정통 경제 관료로 풍부한 정책조정 경험을 갖추고 있어 국정 현안을 합리적으로 조율하고 주요 국정과제를 속도감 있게 추진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평가했다.

이에 따라 공석이 된 기재부 1차관은 김병환 현 대통령실 경제금융비서관이 맡는다. 행정안전부 차관으로는 고기동 현 세종특별자치시 행정부시장, '오송 지하차도 참사' 책임으로 이상래 청장은 물러나고 김형렬 기계설비건설공제조합 이사장이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장을 새로 맡는다.

산업부 장관 교체설은 이미 수개월 전부터 이어졌다. 원전 생태계 복원 등 굵직한 산업 분야 국정과제의 추진이 더디다는 판단으로 윤 대통령은 지난 5월 강경성 대통령실 산업정책비서관을 산업부 2차관으로 임명하는 등 밑 작업을 해왔다. 차관 인사 하루 전 윤 대통령의 "탈원전, 이념적 환경 정책에 매몰돼 새로운 국정 기조에 맞추지 못하고 모호한 스탠스를 취한다면 과감하게 인사 조치하라"는 메시지 역시 이행률이 낮은 산업부 장관에게 던진 것이라는 해석이 나왔다.

한일관계 복원, 한·미·일 정상회의 등 윤 대통령의 순방에 따른 산업 분야 후속 조치에 속도를 높이기 위한 차원으로도 풀이된다. 한일 및 한·미·일 정상 간 만남을 계기로 각국 산업계가 협력체 구성, 의제 추진·실행 등에 나서야 하는데, 이제는 새 사령탑에게 임무를 맡겨 전반적인 분위기를 바꿔보겠다는 얘기다.

이날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우리나라 경제 사령탑이 기재부 인사들로만 채워졌다는 지적에 "정무적으로 두 분이 기재부 출신이고, 그래서 부담이 있던 게 사실"이라고 털어놨다. 다만 이 관계자는 "대통령은 이제부터 '국정의 중심은 경제다'라고 해서 기재부에서 경제 오래 한 분을 모셨다"면서 "개별적인 한 부처 업무보다 부처 전체를 연결하는 게 갈수록 많아지고 있어서 그런 경험이 많고 조정 능력이 많은 분을 모셨다"고 부연했다.

윤 대통령이 신임 산업부 장관에 방 후보자를 점찍은 것도 같은 맥락이다. 방 후보자는 정부 출범 초기부터 윤 대통령의 ‘모래 주머니’ 철폐론을 각 분야에서 실행해왔다. 지금의 산업부가 국내는 물론 국가 간 산업 규제를 손봐야 하는 상황에 놓인 탓에, 초대 국조실장으로 부처 간 쟁점 사항까지 조정했던 방 후보자의 역할을 최대한 끌어올린 셈이다. 이날 용산 대통령실을 찾은 방 후보자는 "세계 경제가 급변하면서 우리 경제의 무역과 투자환경, 에너지 자원 등의 불확실성이 늘고 있다"며 "막중한 임무를 맡게 돼 책임감을 느낀다. 우리 산업과 기업이 세계시장을 주도하도록 혼신의 노력을 다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산업부와 함께 개각 대상으로 거론됐던 여성가족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문화체육관광부, 환경부 장관 등에 대한 인사는 이번에 이뤄지지 않았다.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당장 8월 중에 추가로 연달아서 할 계획은 없다"고 설명했다. 다만 정치권 최대 이슈로 떠오른 이동관 방송통신위원장 후보자의 임명은 24일 전후로 예상된다. 여야는 전날 이 후보자에 대한 청문경과보고서 채택을 위한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전체회의 개최에 합의하지 못했다. 윤 대통령은 김효재 방통위원장 직무대행의 임기가 끝나는 23일에 맞춰 이 후보자를 신임 방통위원장으로 임명할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산업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