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무역협회는 이번 기업인들의 '광복절 특별사면'을 환영한다고 강조했다.
한국무역협회는 이번 기업인들의 '광복절 특별사면'을 환영한다고 강조했다.

기업인들의 대규모 8-15 특별사면에 대해 우리나라 최대 기업인 단체중 하나인 한국무역협회는 “기업인들의 경제회복과 활력제고 참여”라는 측면에서 시의 적절하다는 성명을 발표했다.

이 성명서에 따르면 무역업계는 정부의 8.15 광복절 특별사면에 경제인들이 대거 포함된 것을 환영한다고 밝혔다. 무역협회는 이번 특별 사면이 고금리로 인한 세계경기 위축과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미·중 갈등 등 어려운 대외 여건 속에서 기업인들이 적극적으로 우리 경제의 회복과 활력제고에 기여하길 희망하는 차원에서 이루어진 것이라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나아가. 이번 특사로 경영 현장으로 복귀하게 되는 기업인들은 과거에 쌓아온 지식과 경험을 활용하여 우리 경제 활력 회복에 적극 동참할 것이다고 강조했다..

이밖의 성명서의 주요내용은 다음과 같다.

우리 무역업계는 이번 특사를 계기로 기업인들에 대한 형사 처벌 위주의 각종 법규들을 글로벌 스탠다드에 부합하는 방향으로 전면 재검토할 것도 건의한다. 우리만의 독특한 제도에서 기인한 잦은 형사 처벌로 기업인들의 경험과 지식이 경영 일선에 지속적으로 활용되지 못하는 것은 결국 국익에도 부정적 영향을 줄 수 있다. 

무역업계는 이번 특별 사면을 계기로 준법 및 책임경영에 더욱 노력하는 한편, 기업인들의 역량을 집결하여 우리 수출 회복이 가속화되도록 노력할 것이다. 또한, 지속적 기술혁신을 통하여 우리 산업이 활기차게 성장해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산업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