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역협회, 500개사 설문조사 결과

한국무역협회가 최근 조사한 설문 결과에 따르면 대부분의 기업들이 고금리에 따른 자금조달 어려움으로 매출이 하락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한국무역협회가 최근 조사한 설문 결과에 따르면 대부분의 기업들이 고금리에 따른 자금조달 어려움으로 매출이 하락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한국무역협회(KITA, 회장 구자열)는 3일 ‘최근 무역업계 금융 애로 현황 및 시사점’ 보고서를 발간했다.

이 보고서는 7월 무역업계 500개사를 대상으로 실시한 제3차 금융 애로 실태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작성됐다.

한국무역협회는 금리 변동 및 정책 금융 확대에 따른 무역 업계의 자금 사정 변화와 애로를 조사하기 위해 지난해 12월과 올해 3월에도 실태 조사를 실시한 바 있다.  

이보고서에 따르면 수출 기업의 자금 사정은 지난해 12월부터 올해 7월까지 계속 악화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자금 사정이 ‘매우 악화’되고 있다는 응답은 지난해 12월 8.9%에서 올해 7월 16.4%로 증가하여, 그 정도가 심화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앞선 1,2차 조사에서 기업은 자금 사정 악화 원인으로 ‘금리 인상’을 꼽았으나 이번에는 ‘매출 부진’이 1순위로 나타나 고금리 장기화가 구매력 위축 등 기업 환경 전반에 악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이자 비용이 ‘영업 이익과 비슷하거나 초과한다’는 응답은 절반(49.8%) 수준으로 나타나 2차 조사 (67.7%) 대비 다소 완화됐다.

기업 중 54.0%는 외부 자금 조달이 어렵다고 응답하였으며, 자금 애로 극복을 위해 ▲예산 축소(27.6%), ▲인력 감축(20.0%) 및 사업 구조조정(15.8%) 등 조직 효율화 노력을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매출 50억 원 미만 응답 기업들 중 66.3%는 외부 자금 조달의 어려움을 호소했다.

한편 정부가 하반기 역대 최대 규모 무역금융 공급을 발표했음에도 불구하고 수출 기업 중 77.3%는 현재 지원받는 정책 금융 규모가 부족하다고 응답하여, 여전히 정책 금융 전달 체계 확대를 위한 노력이 필요한 것으로 조사됐다.

또한 기업은 정책금융 신청 시 ▲높은 수혜 대상 선정 기준(48.2%), ▲복잡한 서류 제출 절차(44.0%) ▲ 정보 파악 어려움(38.4%)에 따른 애로를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무역 업계는 ‘금리 부담 완화(79.0%)’가 가장 필요하다고 응답하였으며, 특히 올해 들어 5% 이상*으로 유지되고 있는 기업 대출 금리 인하를 시급한 과제로 꼽았다.  

이 밖에도 대출·신용보증 한도 확대(63.6%), 대출 상환 및 이자 납부 유예(41.8%)가 필요하다고 응답했다.

한국무역협회 정만기 부회장은 “고금리 장기화로 인해 특히 중소 수출 기업의 어려움이 심화되고 있다”면서 “고금리 완화가 여의치 않다면 신보나 기보 등 보증기관의 현재 업체당 30억 수준의 통합 보증 한도를 150억 원 수준으로 상향 조정하고, 양 보증 기관의 중복 보증을 허용하는 등 현실적으로 접근 가능한 방안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또한 그는 “자금사정이 좋은 기업이 아니라 자금난을 겪는 기업을 지원해야 수출 산업 생태계를 지켜나갈 수 있을 것”이라면서 “협회로서도 하반기에 자금난을 겪는 수출 기업 위주로 금융 애로 해소를 위한 건의를 지속하는 한편, 업계와의 소통 기회를 넓혀갈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산업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