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연료전지 산업 초격차 유지 기반 확충
경북 수소연료전지 발전 클러스터 구축사업 예비타당성 조사 통과 
’24년부터 5년간 국비 627억원 포함 총 1,918억원 투입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력을 갖춘 국내 발전용 연료전지 산업 생태계가 한단계 도약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된다.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이창양)는 7월 20일 서울에서 개최된 재정사업평가위원회(위원장 기획재정부 제2차관)에서 ‘경북 수소연료전지 발전 클러스터’ 구축사업이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하였다고 밝혔다.

본 사업은 ’24년부터 총 사업비 1,918억원을 투입해 경북 포항 블루밸리 산단 내 28만m2 부지에 연료전지 기업 30여개사가 입주하는 집적화단지와, 입주 기업들이 자체 개발한 소재·부품의 성능을 시험하고 시범 운전해볼 수 있는 성능평가단지 및 국산화 시범 단지를 구축하는 사업이다.

지금까지 국내 연료전지 산업은 세계 최고 수준의 완제품 제조·설치·운전 기술을 보유하고 있음에도, 핵심 소재·부품 상당수를 해외 수입에 의존해 제품의 고부가가치화와 가격 절감을 달성하는 데 한계가 있었다. 본 사업을 통해 주요 소재·부품의 생산기술을 확보하고 공급망을 내재화함으로써 관련 산업의 저변을 확대하는 한편, 국내외 시장에서 경쟁력을 한층 강화해나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산업부 관계자는 이번 예타 통과가 “수소산업이 미래 신(新)산업으로서 가능성과 잠재력을 인정받은 것으로 볼 수 있다”면서, “본 사업이 내실 있게 추진될 수 있도록 위해 최선을 다해 지원할 것”이라고 언급하였다.

저작권자 © 산업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