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가동원전 410기 달해, 신규원전 수주와 원전설비 수출로 다변화

세계 가동원전이 410기에 달해, 신규원전 수주는 물론 유지-보수-확충에 따른  원전설비 수출이 가속화된다. 사진은 고리원전.
세계 가동원전이 410기에 달해, 신규원전 수주는 물론 유지-보수-확충에 따른 원전설비 수출이 가속화된다. 사진은 고리원전.

임기중 원전 10기 수주를 국가적 어젠다중 하나로 내세운 윤석열 정부의 친원전 정책과 수출활성화 전략이 더 탄력성있게 추진된다.

이집트 엘다바 수주에 이어 루마니아 원전설비 수출로 윤석열 정부의 원전수출 정책이 잇달아 가시적인 성과를 내고 있는 가운데, 정부와 원전 공기업은  △신속한 수출일감 공급, △원전수출 포트폴리오 다변화, △전방위적 정부지원 강화를 통해 3번째 원전설비 수출성과 창출을 위한 총력전을 펼친다.

산업통상자원부 강경성 제2차관 주재로 5일 열린 「원전설비 수출 유망 프로젝트 점검회의」에서 이 같은 내용이 화정-발표됐다.

전 세계에 가동 중인 원전은 410기이며, 최근 계속운전 확대 등으로 개‧보수, 운영‧정비, 핵연료 등 원전설비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 반면에, 주요 원전 공급국들은 과거 원전건설 중단 등의 영향으로 원전설비 제조능력이 약화된 상황이다.

우리나라는 1972년 고리 1호기 건설을 시작으로 지금까지 단 하루도 원전 건설을 멈춘 적이 없었다. 원전 설계부터 건설, 운영, 유지보수까지 전주기에 걸친 튼튼한 공급망을 갖춘 세계에서 손꼽히는 나라이다. 약 50년 동안 총 34기의 원전을 건설하고, 다양한 노형을 안정적으로 운영하며, 원전설비 경험과 노하우를 쌓아왔다.

정부와 원전공기업은 신규원전 일괄수주 뿐만 아니라 원전설비 수출이 블루오션 시장이라는 인식하에 아래와 같이 원전설비 수출에 총력을 모을 방침이다.

저작권자 © 산업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