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망 팹리스 발굴·지원 프로그램 ‘팹리스 챌린지 대회’ 개최
선정기업에 삼성전자 파운드리 MPW 공정 우선 제공 및 소요비용 지원 

반도체 시장의 한 축인 파운드리 시장에 삼성전자가 출사표를 던지고 공략에 나서고 있는 가운데 우리나라 중소벤처기업부와 삼성전자가 협력하여 유망 팹리스 스타트업을 지원하고 나섰다.

우리나라가 시스템 반도체 분야에서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유망 팹리스 육성이 그 무엇보다 중요하다. 중소벤처기업부는 팹리스 챌린지 대회와 초격차 스타트업 1000+ 프로젝트 등을 통해 유망 팹리스 스타트업의 육성과 글로벌 진출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갈 방침이다.

중소벤처기업부(장관 이영)는 유망 팹리스 스타트업 육성과 대·중소기업 상생협력 분위기 확산을 위해 ‘2023년 팹리스 챌린지 대회’를 추진하고 이에 참여할 스타트업을 7월 3일부터 모집한다고 밝혔다.

‘팹리스 챌린지 대회’는 중소벤처기업부와 삼성전자가 협력하여 유망 팹리스 스타트업에게 MPW(시제품) 제작 비용과 신제품 제작 기회 등을 제공하는 프로그램이다. ’22년부터 시작했으며, 작년에 이어 올해도 5개 스타트업을 선정할 계획이다. 

MPW(Multi-Project Wafer)는 웨이퍼 한 장에 다수의 프로젝트 칩 설계물을 올려 시제품이나 연구를 목적으로 하는 제품 개발 방식이다.

신청 대상은 삼성전자 파운드리의 MPW 공정 이용을 희망하는 업력 10년 이내의 팹리스 스타트업으로, 7월 3일 기업 모집*을 시작으로 서류·발표 평가 등의 단계별 평가를 거쳐 다음달(’23.8월) 최종 선정할 예정이다.

모집은 창업지원포털(K-Startup.go.kr) 누리집에서 모집공고 등 상세 내용 확인이 가능하다.

최종 선정된 기업은 삼성전자 파운드리의 MPW 제작 공정을 우선 이용하고, 기업당 최대 1억원의 소요비용을 지원받는다. 또한, 올해부터 선정 기업은 원활한 MPW 제작을 위해 삼성전자에서 과제별 기술지원도 받을 수 있다.

저작권자 © 산업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