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분야 전문가·노사대표·협력사 한자리에…

동서발전은 제1차 안전경영위원회 개최했다.
동서발전은 제1차 안전경영위원회 개최했다.

안전을 가장 중시하여 재난안전보건 분야에서 △기획재정부 주관 ‘공공기관 안전관리등급제 심사’ 4년 연속 최고등급(2등급) △고용노동부 주관 ‘공공기관 안전활동 수준평가’ 4년 연속 최고등급(A등급)을 달성하는 등 현장의 중대재해 예방과 체계적인 안전경영관리에 앞장서고 있는 동서발전이 안전경영을 위해 관련 임직원은 물론 노 사대표, 전문가에 협력사까지 모두 한 자리에 모였다. 

안전은 유기적이라 어느 일부만 잘 해서는 되지 않고 모두가 한 마음이 되어야 하기에 전체적인 소통과 의식강화 노력이 중요하므로 이러한 자리는 안전강화를 위해 매우 효과적이다. 

한국동서발전(주)(사장 김영문)은 28일 오후 2시 울산 중구 본사에서 ‘2023년 제1차 안전경영위원회’를 개최했다.

안전경영위원회는 정부의 ‘공공기관의 안전관리에 관한 지침’에 따른 동서발전 안전경영분야 최고 심의·자문기구로, 이창열 동서발전 안전기술부사장 등 내부 위원을 비롯해 안전분야 외부전문가, 협력기업 노사대표 등 총 15명의 위원이 위원회에 참석했다.

안전경영위원회는 소규모 협력기업에 종사하는 근로자가 재해를 당했을 경우 신체적·물질적 피해보상이 적기에 이루어질 수 있도록 근로자 재해보장 보험료를 지원하는 등 지원시스템을 구축하는 방안을 논의했다. 

또한 동서발전은 안전경영관리 강화를 위한 △상반기 안전근로 협의체 운영 결과 및 지원사항 △중대재해 대응체계 구축·운영 현황 △국가핵심기반 배터리룸·전기차 충전시설 위험성평가 결과 및 향후 계획을 발표했다. 리튬이온 배터리의 열폭주 화재를 사전에 차단하기 위해 이상징후 발생 시 시스템이 자동으로 정지되는 ‘오프가스 감지기’를 국내 최초로 발전소 내 비상전원장치에 적용해 안전을 강화한 사례를 공유했다.

이창열 동서발전 안전기술부사장은 “현장의 최일선에서 근무하는 직원들이 안심하고 일할 수 있는 작업환경을 조성하겠다”면서, “안전경영위원회를 통해 내·외부 전문가와 지속적으로 소통하며 우리의 안전관리 프로세스를 철저하게 점검하고 보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산업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