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주최로, 기술-판로-투자자금 등 전방위 의견 교환

정밀화학 중견·기업들과 납품처인 수요 대기업들이 21일 산업부가 주최한 ‘데모데이’서 만났다.
정밀화학 중견·기업들과 납품처인 수요 대기업들이 21일 산업부가 주최한 ‘데모데이’서 만났다.

핵심산업인 반도체·디스플레이·이차전지 대기업에 소재·부품을 협력-납품하는 비중이 대부분인 정밀화학 중견·중소기업들이 납품처인 대기업들과 만나, 기술과 제품판로 그리고 투자유치에 나서는 ‘데모데이’가 열렸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정밀화학기업들을 대상으로 제품연계와 투자 활성화를 위해 『정밀화학기업의 데모데이 행사』를 21일 서울 코리아나 호텔에서 개최했다. 

이 행사는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과 고등기술연구원이 주관하였으며 ㈜노루오토코팅, ㈜수양켐텍 등 19개 정밀화학기업과 LG화학, KPX케미칼, 이수화학 등 5개 화학분야 대기업, 솔베이, 헨켈, 아젤리스 등 6개 외국인 투자기업, 우리벤처파트너스, 하나벤처스 등 32개 투자사가 참석, 교류의 장을 펼쳤다.

정밀화학기업은 반도체·디스플레이·이차전지 등 전방산업에 사용되는 접착제, 첨가제 등 핵심적인 소재를 생산하여 중요성이 크다. 그간 화학산업포럼에서 기업들의 애로사항을 청취한 결과 수요기업과의 소통이 부족하여 자신의 기술력을 알리지 못하고, 수요기업들이 원하는 제품의 방향성을 파악하는 것이 쉽지 않다고 한다. 또한, 기업 대부분이 중소·중견기업으로 이루어져 제품 상용화에 필요한 투자자금 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한다. 

데모데이 행사에서 각 정밀화학기업은 수요기업과 투자사에게 기술특허, 주력제품 등을 설명한 후 별도로 상담을 진행하였다. 수요기업은 기술력이 있는 기업을 찾아서 필요한 핵심소재를 더 손쉽게 확보하고, 투자사는 유망한 기업 발굴을 더 쉽게 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산업통상자원부 주영준 산업정책실장은 “데모데이 행사를 통해 수요기업과 공급기업간의 상생협력 구도가 강화되고, 국내 전방산업의 소재 공급망이 더욱 안정화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만들어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산업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