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실련, 對국민 설문결과 “3회 음주운전시 영구 퇴출”

안살련은 음주운전 재발을 막기위해 '음주운전 시동 잠금장치 으무화'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안살련은 음주운전 재발을 막기위해 '음주운전 시동 잠금장치 으무화'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국민들 대부분은 음주운전자에게 ‘음주운전 시동잠금장치 설치’를 의무화하고, 국민 절반은 3회 이상 음주운전 적발시 “영구히 면허 취소해야 한다”고 답했다고 발표했다.

이 같은 설문조사 결과는 습관적-반복적인 음주운전 범죄를 단절키 위한 특단의 조치가 필요하다는 것을 말해준다.

안전생활실천시민연합(이하 안실련)와 삼성교통안전문화연구소는음주운전 및 음주운전시동잠금장치 대국민 설문 조사를 공동실시하고 이 같은 분석결과를 6월 21일 발표했다.

이번 조사는 4월 8일 배승아양 사망 사건, 4월 9일 하남시 배달 가장 사망 사건 등 최근 근절되지 않고, 사회적으로 이슈가 되고 있는 음주운전 실태와 예방차원의 음주시동잠금장치 설치에 대한 국민 수용도를 확인하기 위한 것으로, 설문조사는 20세이상 성인 5,019명을 대상으로 실시됐다.  

최근 5년간 전체 교통사고 사망자는 총 15,862명이었으며 이중 음주운전으로 인한 사망자는 총 1,348명으로 전체 교통사고 사망자의 8.5%에 달하고 있다.

응답자 95%의 국민들은 음주운전으로 면허가 취소된 운전자에게 음주운전 시동잠금장치를 장착해야 한다고 응답하였으며 국민 4명중 3명은 음주운전 시동잠금장치는 음주운전으로 1번이라도 면허가 취소된 운전자를 대상으로 해야 한다고 응답함

조사결과 5,019명의 국민중 4,742명, 94.5%는 음주운전 경력이 있는자에게 음주운전 시동잠금장치를 의무적으로 장착해야 한다고 응답했다. 반대한 국민은 277명에 불과다.

저작권자 © 산업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