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기업들, 무협-산은과 간담회서...한국투자여건 좋다

포드-BP-HP를 비롯 SNAM-Fortum 등 글로벌대기업 9개사가 내한해 미래산업 전망과 각 다국적기업들이 갈 방향에 대해 국내 스타트업 관계자 및 무역협회-금융사와 심층적인 의견을 교환했다.

이 자리에서는 “수소 및 재생 에너지, 바이오 연료, 전기차 충전 인프라 산업 유망”하며 “천연가스 파이프라인의 수소 운반용 개조로 수소 이용 편의성 제고해야”한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또 “에너지 안보 확보 및 저탄소 로드맵 시행에 원전 에너지는 필수”며 “대형 원전뿐만 아니라 소형모듈원자로(SMR) 개발에도 적극 투자 중”이라고 밝혔다.

글로벌기업들은 “한국은 투자자 풀(pool)이 적고 투자자들의 위험 회피 성향이 높아” 투자여건이 좋다고 진단했다.

한국무역협회(KITA, 회장 구자열)와 산업은행(회장 강석훈)은 2일 삼성동 트레이드타워에서 ‘포춘 500 오픈 이노베이션 라운드테이블(Fortune 500 Open Innovation Roundtable)’을 개최하고 이 같은 내용의 토론을 진행했다.

이 간담회에는 한국무역협회 정만기 부회장, 산업은행 이준성 부행장과 BP, Ford, HP 등 글로벌 대기업 9개사 임원이 참석했으며, 참석자들은 산업별 현황 진단과 개별 기업 대응 전략에 대해 논의했다. 

에너지 산업과 관련하여, BP의 소피아 나두르(Sophia Nadur) 파트너는 “BP는 석유 중심의 글로벌 에너지 기업에서 벗어나 2020년부터 통합에너지 기업으로 전환중”이라면서 “당사는 안정적인 에너지 공급과 동시에 탄소 중립 실현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향후 ▲수소 및 재생 에너지 ▲바이오 연료 ▲전기차 충전 인프라 산업이 유망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탈리아 천연가스 에너지 기업 SNAM 관계자는 “기존 천연가스 파이프라인을 수소 운반용으로 개조하는 것이 가능하다고 생각한다”면서 “에너지를 소비하는 최종 소비자들이 저장, 수송, 사용 측면에서 수소를 편리하게 접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수소 경제 이행의 가장 핵심적 부분이다”라고 강조했다.

이어 “이탈리아는 한국과 같이 천연자원이 없는 국가”라면서 “이탈리아는 액체 수소를 항구를 통해 수출입할 예정이며, 특히 튀니지 등 아프리카 국가와의 협력을 통해 북아프리카와 유럽을 잇는 수소 연결관 프로젝트인 SoutH2 Corridor 프로젝트를 추진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핀란드 국영 에너지기업 Fortum 관계자는 “핀란드는 올해 2월 발족한 원자력 동맹(Nuclear Alliance)16개국 중 하나”라면서 “에너지 안보 확보 및 저탄소 로드맵 시행에 원전 에너지는 필수적”이라고 밝혔다. 

이어진 간담회에서 기업들은 기업별 오픈이노베이션 전략을 공유하고 한국 스타트업 생태계의 발전 방안에 대해 제언했다.

Ford 관계자는 “2026년까지 전기 동력차에 약 500억 달러를 투자할 예정”이라면서, “미국의 IRA 법 시행이 자국의 공급망 관리(SCM)을 강화시키고 있어 혜택을 보고 있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그는 “자동차 산업은 단순히 차량 제조뿐 아니라, 마케팅, 디지털 인터페이스, 앱 스토어 등 관련 서비스에 첨단 기술을 접목해야 하는 산업이다”라면서 “이에 구글과 같은 빅 테크 기업과도 적극 협력 중”이라고 강조했다.

HP의 CVC 담당 임원은 “한국은 투자자 풀이 작고 투자자들의 위험 회피 성향이 높다”면서 “미국 현지에서 한국 기관들이 개별적으로 추진하는 투자 로드쇼가 많은데, 이를 통합해서 개최한다면 현지 투자자 입장에서 효율성이 제고되기 때문에 기관 간 조율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Fortum 관계자는 “기존 대형 원전뿐만 아니라 소형모듈원자로(SMR) 개발에도 적극 투자하고 있다”면서 “스타트업과 협력하기 위한 펀드 조성뿐만 아니라 스타트업에 직접 투자하거나 자사 시설에서 파일럿 테스트를 진행하는 등 다양한 오픈 이노베이션 사업을 시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스카이리버벤쳐스 서혁진 대표는 “미국 동부의 경우 특허가 하루에 1개씩 나올 정도로 바이오·인공지능 등 딥테크 산업이 발전해 있고 뉴욕은 금융, 핀테크 산업이 발달되어 있다”면서 “특히 AI의 대부 3명이 모두 미국 동부와 캐나다 몬트리올 출신으로, 미 동부지역이 첨단 기술의 발상지라고 해도 무방할 수준이다”라고 밝혔다. 

정만기 한국무역협회 부회장은 “이번 넥스트 라이즈 관련 일련의 행사를 통하여 우리는 산업 전환기를 맞이한 포춘 500대 글로벌 기업들이 미래 에너지로는 수소와 원전을, 미래 성장 전략으로는 오픈이노베이션(Open Innovation)과 글로컬라이제션(Glocalization)을 주목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이어 “앞으로 무역협회는 행사 진행 언어를 다양화하고, 각종 어워즈의 심사위원에 외국인 전문가를 확대하는 한편, 전시회 참가 기업도 국내 기업 위주에서 세계 각국의 대기업과 스타트업으로 확장할 계획”이라면서 “이를 통해 넥스트 라이즈 전시회가 각국 스타트업들이 세계화 속 지역화 전략을 적극 펼쳐 세계로 뻗어나갈 수 있도록 지원하는 세계 최고의 ‘스타트업 글로벌 네트워크 연결 플랫폼’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발전시켜 가겠다”고 강조했다.

또한 “해외와 한국의 기업환경 국제 비교를 통해 정부에 꾸준한 정책 제언을 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산업은행 이준성 혁신성장 부행장은 “올해로 5년 차를 맞이한 넥스트라이즈가 양적 성장과 더불어 글로벌화가 이루어져지고 있다”면서 “넥스트라이즈에 참여한 세계 각국의 유수 기업들과의 오픈이노베이션 테이블 개최를 통해 각 기업의 미래 전략을 청취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그는 “산업은행은 넥스트라이즈 전시 개최를 통해 얻게 된 인사이트를 바탕으로 우리나라의 미래를 책임질 신 성장 동력을 찾아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국무역협회(KITA, 회장 구자열)와 산업은행(회장 강석훈)은 2일(금) 삼성동 트레이드타워에서‘포춘 500 오픈 이노베이션 라운드테이블(Fortune 500 Open Innovation Roundtable)’을 개최했다.
한국무역협회(KITA, 회장 구자열)와 산업은행(회장 강석훈)은 2일(금) 삼성동 트레이드타워에서‘포춘 500 오픈 이노베이션 라운드테이블(Fortune 500 Open Innovation Roundtable)’을 개최했다.

 

 

저작권자 © 산업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