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사절단, 에스토니아·리투아니아·핀란드 향해

발틱해 주변국에 ‘경제사잘단’이 파견됐다.
발틱해 주변국에 ‘경제사잘단’이 파견됐다.

KCL핀란드지사 개소, 유럽 전기차용 배터리시험 본격화 

발틱해 연안국가와의 경제협력을 통해 북유럽 통상-산업 교두보 확보가 추진된다..

산업부를 비롯 민-관-공 관계자들이 발틱해 주변 3국인 에스토니아, 리투아니아, 핀란드에 경제사절단으로 파견됐다. 5월 22일부터 26일까지 경제협력 방안을 논의한다.

이들 국가와 바이오, 원전 등의 신산업협력, 통상현안 협력 등 각각 양국간 경제협력 강화를 추진한다. 경제사절단에는 정대진 산업부 통상차관보를 단장으로 KOTRA, 한국건설생활환경시험원구원(KCL), SK, 한국수력원자력, 셀트리온, 한화에어로스페이스, 두산모빌리티이노베이션 등 민간과 공공기관이 참여한다.

정대진 통상차관보는 각 국가별로 고위급 아웃리치를 진행할 계획이다. ▷22일(월) 에스토니아 산드라 사라브(Sandra Sarav) 경제통신부 차관, ▷23일(화) 리투아니아 롤란다스 크리스키우나스(Rolandas Kriščiūnas) 총리실 선임부실장, 카롤리스 제마이티스(Karolis Žemaitis) 경제혁신부 차관, 에기디유스 메이루나스(Egidijus Meilūnas) 외교부 차관, ▷25일(목) 핀란드 페트리 펠토넨(Petri Peltonen) 경제고용부 차관보, ▷26일(금) 핀란드 니나 바스쿤라흐티(Nina Vaskunlahti) 외교부 차관보와 각각 만나 통상-산업협력방안을 논의한다. 

정 차관보는 이번 만남을 통해 ▲교역·투자 확대 ▲이차전지, 바이오, 원전 등의 산업협력 ▲ EU 통상현안 협력 ▲디지털·첨단기술 협력 등을 논의하여 국가별 경제협력 확대 방안을 추진한다.

또한, 경제사절단은 에스트니아, 핀란드 양국에서 비즈니스라운드 테이블을 개최하고, 코트라-에스토니아 기업청 간의 투자진출 협력 양자협약(MOU)을 체결해 양국의 실질적인 경제협력을 이끌어 내기 위한 협력 기반을 마련할 계획이다. 

특히, 핀란드에서는 유럽 내 전기차용 배터리 시험평가를 위한 KCL 핀란드지사 개소식이 개최될 예정으로, 향후 현지에서 국내 완성차, 이차전지 업계를 지원하고 이차전지 시험평가분야에서 유럽 진출의 교두보를 확고히 한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산업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