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일 윤·모리 '한·인도 정상회담' 열어

한-인도 정상회담이 20일 오전 히로시마서 열렸다.
한-인도 정상회담이 20일 오전 히로시마서 열렸다.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 참석을 위해 일본 히로시마를 방문 중인 윤석열 대통령이 20일 오전 현지에서 나렌드라 모디 인도 총리와 정상회담을 열고, 방위산업과 첨단기술 분야 협력을 강화키로 했다.

양국은 이번 회담에서 한국이 독자 개발한 K-9 자주포(인도명 바지라) 수출을 비롯한 방산 협력은 물론, 디지털·바이오헬스·우주 등 첨단 기술 분야에서 협력을 발전시켜 나가기로 했다.

또한 2010년 발효한 한-인도 포괄적 경제동반자협정(CEPA)을 확대 발전시켜 양국 교역을 확대키로 했습니다.

윤 대통령은 인도 내 한국 기업들에게 합당한 관세 기준을 적용되도록 관심을 가져 달라고 모디 총리에게 요청했다.

양측이 올해 수교 50주년을 맞이한 만큼 양국 간 ‘특별 전략적 동반자 관계’를 내실 있게 발전시켜 나가기로 했다.

국제 현안에 대한 양국 협력도 논의됐다.

대통령실에 따르면, 윤 대통령은 한미가 공동 주최한 제2차 민주주의 정상회의에 모디 총리가 참석한 점에 고마움을 밝히며 “민주주의 가치를 공유하는 한국과 인도가 연대해, 지역·세계 문제에 함께 대응하자”고 말했다. 모디 총리도 양국 간 전략 소통을 강화하자고 답했다.

아울러 양국은 “다양한 현안에서 한국과 인도가 ‘유사 입장국’으로서 민주주의 연대 위에 공고한 협력 틀을 구축하고 있다”고 공감했다.

또한 한국의 독자 인도태평양전략, 인도의 신동방정책 등 양국 외교정책의 조화 속에 지역 평화와 안정에 기여하고 신흥국·개도국을 함께 지원키로 했다.

양측은 고위급 소통을 강화하는 한편, 올해 9월 인도에서 열리는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에서도 다시 만나기로 했다.

인도는 특정 진영에 치우지지 않는 ‘비동맹 노선’을 주도하는 국가로,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문제에서도 어느 한쪽을 지지하지 않고 있다.

윤 대통령과 인도 모리 총리가 20일 정상회담을 가졌다. 사진 연합뉴스.
윤 대통령과 인도 모리 총리가 20일 정상회담을 가졌다. 사진 연합뉴스.

 

저작권자 © 산업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