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자열 무협회장, “해외공동개발 통한 핵심자원 공급망안정 협력해야”
“수소등 에너지신기술 개발·생산·공급·제3국 공동진출” 강조

일본 기시다 총리와 한국 재계를 대표한 6개 단체장이 만났다.(무협 홍보실제공)
일본 기시다 총리와 한국 재계를 대표한 6개 단체장이 만났다.(무협 홍보실제공)

방한중인 日 기시다총리와 韓 재계를 대표한 6개단체장이 8일 오전 만났다.

한국무역협회(KITA) 구자열 회장은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개최된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일본 총리와 한국 재계 간담회’에 참석한 자리에서 한일 경제 협력 강화를 위한 무역업계의 의견을 전달했다. 

구자열 회장은 모두 발언을 통해, “두 차례 정상회담을 통해 한일 양국 관계에 새로운 이정표가 수립되었다”면서 “한국 무역업계는 과거처럼 활발히 경제 교류하면서 상호 호혜적으로 무역을 확대해 가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밝혔다.

구 회장은 이어 “경제 안보가 과거 어느 때 보다 중요해진 시점에서, 한일 양국은 해외 자원 공동 개발 및 핵심 전략 물자의 공급망 협력을 통한 공동 이익을 추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양국은 지리적 인접성을 활용하여 수소 등 에너지 신기술 개발이나생산·공급 협력 혹은 제3국 공동 진출을 추진해야 한다”면서 양국 기업의 전략적 협업 추진을 위한 정부의 관심과 지원을 요청했다.

그는 “우리 무역업계는 셔틀 정상외교를 복원으로 양국은 신뢰와 우의를 회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면서 “무역협회도 양국 기업인 교류와 민간 경제 협력 확대를 위해 지속 노력하겠다” 덧붙였다. 

구자열 회장은 간담회 직후인 8일(월) 오후 일본으로 출국해 11일(목)까지 나흘간 일본 현지에서 한일 경제 협력 강화와 교류 활성화를 위해 정·재계 인사를 면담하고, 기업의 수출 판로 확대를 위한 전시상담회 및 세미나를 개최한다.

한국무역협회는 두 차례의 한일 정상회담 이후 최초로 일본 현지에서 개최되는 대규모 한국 상품 전시회인 ‘제22회 도쿄 K-Product 프리미엄 소비재 전시상담회’를 10일(수)~11일(목) 양일간 일본 도쿄국제포럼 전시장에서 개최한다.

10일(수)에는 ‘한일 미래 산업협력 포럼’을 개최해 ▲수소 ▲E-모빌리티 ▲스타트업 ▲이차 전지 산업 등 유망 산업의 양국 협력 확대 방안 및 추진 과제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또한 구자열 회장은 간사이 경제동우회(關西經濟同友會) 카쿠모토 케이지(角元 敬治) 대표 간사 면담을 통해 한일 양국 간 민간 경제 협력 강화 방안에 대한 의견을 교환할 계획이다.

구자열 무협회장은 이 자리서 “양국이 해외공동개발 통한 핵심자원 공급망안정에 협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구자열 무협회장은 이 자리서 “양국이 해외공동개발 통한 핵심자원 공급망안정에 협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산업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