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일 효성 5개사대표 ‘윤경ESG포럼 CEO서약식’ 참여
19일 서울문화재단 서울장애예술창작센터에 1억 후원

효성그룹 서울마포 본사.
효성그룹 서울마포 본사.

효성이 ESG 경영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조현준 효성회장은 최근 “효성은 물론 협력회사들도 사회와 기업이 갈 방향인 ESG 경영을 강화해, 글로벌 친환경 제품을 선도해 나가겠다.”고 밝힌 바 있다.

ESG(Environmental, Social, and Governance)경영은 기업이 환경, 사회, 거버넌스 측면에서 지속 가능한 경영을 추구하는 것을 뜻한다.

이와 관련 효성은 ESG 발걸음을 재촉했다.

효성그룹은 20일 ‘윤경(윤리경영) ESG 포럼’ 주최로 서울 남산 안중근의사기념관에서 개최된 ‘제20회 윤경CEO서약식’ 에 참여해 ESG경영 실천을 다짐했다. 벌써 4년째 ‘윤경CEO 서약식’에 참여했다. 2020년부터다. 

지주사인 ㈜효성을 비롯한 효성티앤씨㈜, 효성첨단소재㈜, 효성중공업㈜, 효성화학㈜ 등 5개사 대표이사들은 서약식을 통해 ▲투명한 제도운영, ▲공정하고 청렴한 업무수행, ▲CEO가 윤리경영 최고 책임자로 조직의 윤리문화 정착 노력, ▲미래 세대를 위한 더 나은 사회와 환경에 최우선 가치를 두기에 역할을 다할 것을 다짐했다.

효성그룹은 윤리경영 실천을 위해 공정거래 자율준수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운영해오고 있다. ‘윤경CEO서약’을 비롯해 ‘공정거래자율준수선언’, ‘BIS 서밋 반부패 서약’ 등을 통해 최고경영진들부터 윤리경영 의지를 다져왔다. 

이와 함께 윤리강령과 실천지침을 마련하고 윤리경영 교육과 공정거래 교육 등을 실시해 전 직원에게 윤리경영 실천 및 인식 확산을 위한 노력을 해오고 있다. 또, 협력사에게도 반부패 등 윤리경영을 실천하도록 ‘효성 협력회사 행동규범 준수 서약서’를 받고 있으며, 협력사 임직원을 대상으로 한 윤리교육 자료 제공 및 교육장소를 지원하고 있다.

산업정책연구원(IPS) 산하 윤경 ESG포럼은 윤리경영 확산과 산업계의 윤리적 기업 문화를 이끌어내기 위한 산학연 다자간 모임이다. 2003년 3월 발족한 이래 매년 ‘윤경CEO서약식’을 개최하고 있다. 올해 20주년을 맞은 서약식은 ‘기업가여, CEO(Chief Ethics Officer)가 되라’ 를 주제로 열려 112명의 서약자가 참여했다.

효성이 19일 서울장애예술창작센터를 찾아 후원금 1억원을 전달했다. 효성 이정원 커뮤니케이션실장(왼쪽), 서울문화재단 이창기 대표이사..(오른쪽) 사진=효성제공
효성이 19일 서울장애예술창작센터를 찾아 후원금 1억원을 전달했다. 효성 이정원 커뮤니케이션실장(왼쪽), 서울문화재단 이창기 대표이사..(오른쪽) 사진=효성제공

입주작가 재료비, 역량강화 워크숍, 기획전시위해 후원나서

한편 효성은 서울문화재단 서울장애예술창작센터(구 잠실창작스튜디오) 입주 장애예술인의 창작 활동을 지원에 나섰다. 

효성은 19일 종로구 혜화동에 위치한 서울장애예술창작센터를 찾아 후원금 1억 원을 전달했다. 행사에는 효성 이정원 커뮤니케이션실장과 서울문화재단 이창기 대표이사 등이 참석했다. 

이번 후원금은 서울장애예술창작센터 13기 입주 작가 6명(송상원, 김진주, 박유석, 최서은, 라움콘, 유다영)의 창작 활동을 위해 사용된다. 

서울장애예술창작센터 입주 작가는 재료비를 비롯해 기획전시, 역량 강화를 위한 전문가 매칭 프로그램 등을 지원받는다. 올해는 특히 입주 작가의 오픈스튜디오를 신설해 입주 작가의 작업실을 공개하는 등 작가의 작품활동에 대한 이해를 넓힐 수 있도록 했다. 또한 공모를 통해 올해의 장애예술인을 선정하여 시상할 예정이다. 

효성은 2018년부터 서울장애예술창작센터 입주작가의 창작 활성화를 위한 후원을 이어오고 있다. 2020년에는 이러한 공로를 인정받아 서울시‘민관협력 우수기관’으로 선정되었다. 

효성 조현준 회장은 평소 “지속적인 문화예술 후원으로 보다 많은 시민이 문화예술을 가까이에서 접할 수 있고, 또 그 감동을 함께 나눌 수 있는 사회를 만들고 싶다”고 강조해 왔다. 

이에 효성은 장애로 인한 장벽 없이 함께 성장하는 사회를 만들기 위해 시·청각 장애인을 위한 배리어프리영화 제작을 후원하고, 지적 장애 오케스트라인 온누리사랑챔버를 지원하는 등 다양한 문화예술 분야 사회공헌 활동을 펼치고 있다.

저작권자 © 산업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