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업체들 “해외인증-中企자금-마케팅 어려움” 토로

구자율 무역협회장이 12일 충북지역 간담회서 수출금융지원을 4월 500억 추가하겠다고 밝혔다.(무협 제공)
구자율 무역협회장이 12일 충북지역 간담회서 수출금융지원을 4월 500억 추가하겠다고 밝혔다.(무협 제공)

 

12일 무역협회 간담회서

수출활성화와 수출 애로사항 타개를 위한 무역업계의 발걸음이 계속되고 있다.

이와 관련 한국무역협회(KITA)는 청주시에서 구자열 회장 주재 ‘충북 무역업계 현장 소통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 간담회서 구자열회장은 “수출금융지원금을 2월 1000억 책정한데 이어 4월 500억 추가하겠다.”고 강조했다.

이번 간담회는 최근 지속되는 무역적자와 수출 둔화의 엄중한 상황아래 충북 지역 중소‧중견 기업의 수출 애로를 청취하고 이를 해소하기 위한 전략을 논의하기 위한 것이다.

간담회에는 ㈜메타바이오메드 오석송 회장, ㈜명정보기술 이명재 회장을 비롯한 충북 소개 기업 8개사가 참석했다. 

구자열 한국무역협회 회장은 모두 발언을 통해, “최근 반도체와 중국 수출 급감 등의 영향으로 3월 현재 전년 동기대비 12% 이상의 수출이 감소하는 등 수출어려움이 지속되고 있다”며 “수출 회복은 우리 기업의 기술·제품 경쟁력에서 비롯되는 만큼 무역협회는 수출현장과 지속 소통하여 애로를 파악하는 한편, 이를 해소하기 위한 수단과 역량을 총 동원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구 회장은 “무역협회는 이미 지난 2월, 고금리로 인한 수출 기업의 금융 애로를 해소하기 위해 1천억원 규모의 중소수출기업 긴급 저리 융자 사업을 신규로 추진하고 정책 건의도 시행했다”며,“4월중에는 지원 요건을 완화해 5백억원 규모의 추가 금융 지원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구 회장은 또 “무역협회는 무역업계의 애로를 지속적으로 발굴해 무역협회 차원에서 해소 가능한 사항은 즉시 해소하는 한편, 정책 지원이 필요한 사안에 대해서는 정부에 적극 건의하여 해소하는 등 우리 기업의 수출 부진타개를 위하여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간담회에 참석한 의료용품 생산 수출업체인 메타바이오메드의 오석송 회장은, “당사는 제품 수출 시, 해외 인증 대응과 비용 분야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서 “환경오염 규제강화가 글로벌 트렌드가 되면서 업체 차원에서 해외환경인증 절차에 대응하기 쉽지 않은 바, 특히 당사 주력품목인 의료기기는 국가별 규정이 상이해서 인증비용이 과도하게 발생하고 있다”밝혔다.

 그는 “해외인증 발급 방법, 행정 처리, 비용 등과 같이 해외인증 全단계를 종합적으로 지원해줄 수 있는 방법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논의해 달라”고 덧붙였다.

데이터백업전문 업체인 명정보기술의 이명재 대표는 “정부와 수출지원기관은 수출업체 대상 정책금융 자금을 제공하고 있지만, 여전히 중소기업들은 고금리로 인해 운전자금 조달이 어려운 상황”이라며 “중소기업의 신규 수출품목 개발, 원부자재 확보 등 수출동력확보를 위해 무역협회가 금융조달을 지원해줬으면 한다”고 요청했다.

인조피혁과 원단을 수출하는 웰마크의 정병도 대표는 “자사는 중국 현지에 공장을 설립해서 제품을 제조하고 제3국에 100% 수출하고 있다”라며 “그러나 판매금액이 국내로 입금되면, 여기서 국내에서 보낸 원자재비와 해외공장 가공임비를 제외한 외화가득액만 수출실적으로 인정해주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24년간 2억 달러 수출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세제혜택과 무역의날 포상시 가공이익만 수출금액으로 인정받고 있어, 자사가 받을 수 있는 정책지원과 포상에 한계가 있다”라며 “수출금액 산정 시, 임가공료도 포함해줄 경우, 위탁가공무역 업체들도 정책 혜택과 수출 포상을 받을 수 있게 되어 수출업체 자긍심 함양에 기여할 것 같다”고 덧붙였다.

플라스틱 착색제 생산업체인 코스텍 김정태 대표는 “지난 3년간 코로나로 해외마케팅 참여가 쉽지 않았는데 각국 입국규제가 풀리면서 해외 출장이 본격화되고 있다”라며 “한편으로는 해외 마케팅 공백으로 기업 차원에서 현지 판로를 확보하기 위한 홍보와 지원이 절실한 상황”이라고 토로했다.

또 “중소기업들도 다시 의욕적으로 해외마케팅을 시도하고자 하니, 무역협회에서도 참가 가능한 해외전시회 확대, 해외 현지 홍보 채널 다양화 등 해외 마케팅 지원사업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확대했으면 좋겠다”고 제안했다.

한국무역협회는 기업현장 애로 해소를 위한 대안을 마련하고 관계 부처와 협의하여 적극 해소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국무역협회는 수출 부진을 타개하기 위한 업종‧지역별 현장 소통 간담회를 올 1분기에 열 차례 개최했으며, 기업 현장에서 발굴한 애로와 규제를 해소하기 위한 對정부 건의를 지속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산업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