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일부터 유관 대기업·기관 참여 종합 수출지원
코로나19 이후 최대 규모 바이어 방한

유정열 KOTRA 사장(왼쪽에서 4번째)과 안덕근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왼쪽에서 3번째)이 ‘튀르키예 재건 긴급 대응 특별관’에서 지진 피해 지원 성금 전달식 후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유정열 KOTRA 사장(왼쪽에서 4번째)과 안덕근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왼쪽에서 3번째)이 ‘튀르키예 재건 긴급 대응 특별관’에서 지진 피해 지원 성금 전달식 후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이창양)와 KOTRA(사장 유정열)는 글로벌 경기둔화로 수출 여건이 어려운 가운데 수출 활력 회복의 계기를 마련하기 위해 ‘2023 상반기 붐업코리아’ 행사를 4월 12일과 13일 양일간 서울 코엑스에서 개최중이다. 이번 행사는 코로나 팬데믹 이후 개최되는 국내 오프라인 수출상담회 중 최대 규모이다. 현장에서 체결되는 계약·MOU 등 수출직결 성과와 함께 다양한 프로그램이 준비돼 수출 붐업 분위기를 조성했다.

■ 수출상담회 주요 성과

이번 수출상담회에는 소비재·소부장·서비스·ICT·바이오·공공조달 등 6개 분야의 전 세계 바이어 400여 개사가 방한해 국내기업 1,500개사와 양일간 3,500여 건에 달하는 일대일 비즈니스 상담을 진행한다. 참가 바이어 중 90여 개사는 14일에 부산, 대전, 청주, 전주 등을 추가로 방문해 지역기업과 만날 예정이다.

특히 일본의 소프트뱅크(Softbank), 인도 미래 성장산업 대기업인 베단타(Vedanta) 그룹, 독일 최대 유통망 중 하나인 치보(Tchibo) 등 다수의 글로벌 기업 및 발주처가 참가해 경쟁력 있는 한국 제품과 서비스를 찾고 있다.

이미 총 127건, 약 8,300만 달러 규모의 수출 계약과 MOU 체결이 확정돼 있고, 현장 상담을 통해 추가되는 프로젝트를 포함하면 이번 행사를 통해 1억 달러 내외의 수출 성과를 창출할 것으로 예상된다. 입국 방역 완화로 수입 의사결정이 빨라진 바이어도 있다. 일본 생활소비재 대기업 아이리스오야마(Iris Ohyama)는 방한 중 국내기업 2개사의 공장 실사 후 150만 달러 규모의 제품을 수입할 예정이다.

■ 소비재·소재부품장비·ICT·서비스 등 다양한 제품 전시로 바이어 눈길 끌어

이번 상담회에는 품목 분야별 상담관과 함께 국내기업 제품 전시를 통한 제품 홍보를 병행해 참가 바이어의 눈길을 끌었다. 전시상담관은 프리미엄 소비재 쇼케이스(소비재), 첨단미래산업 전시관(소재부품장비), K-Culture & Service관(서비스), ICT & Smart SOC관(ICT)으로 구성된다.

프리미엄 소비재 쇼케이스와 소재부품장비 상담회에 모두 참가하는 국내기업 A사의 마케팅 담당자는 “산업 간 경계가 모호해지는 빅블러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며 “차량용품, 헬스케어 등 신사업을 진행하는 기업 입장에서는 다양한 분야의 바이어가 참여하는 종합 상담회가 새로운 기회를 창출하기에 더 유리할 것 같아 참가했다”고 언급했다.

‘K-Culture & Service관’과 소비재 상담회에 모두 참가하는 국내 식품기업 B사의 담당자도 “한 공간에서 선진국 프랜차이즈 파트너와 신흥국 식품 바이어를 같이 만날 수 있다는 건 매우 효율적이며 우리 회사에 좋은 기회”라고 기대감을 나타냈다.

한편, 튀르키예 정부와 재건 장비 수요를 보유한 바이어가 함께한 ‘튀르키예 재건 긴급 대응 특별관’에서는 구매 상담과 함께 기부물품을 접수하고 운송비를 지원하는 프로그램이 함께 진행됐다. 신세계백화점은 패션 전문 전시관을 구성, 자사 온라인 B2B 역직구 플랫폼 ‘케이패션82(Kfashion82)’에 입점한 6개사와 함께 참가해 패션 바이어의 관심을 받았다.

■ 다방면 협업 통해 세미나·컨설팅 진행, 수출 애로 해소

상담회와 연계해 공공조달, 서비스, 소비재, ICT 분야의 해외 진출과 관련된 세미나도 준비됐다. 공공조달, 서비스 분야의 해외 협업 기회와 소비재 글로벌 온라인 유통망 입점 방법을 소개하는 세미나가 12일 진행됐으며, 챗GPT로 관심이 제고되고 있는 AI의 글로벌 트렌드 및 적용사례를 소개하는 세미나도 13일에 진행될 예정이다.

상담장 내 컨설팅 부스에서는 디지털전환 수출지원, 무역실무 컨설팅, 해외M&A와 국내복귀, 경제외교, 부산엑스포 홍보 등 수출지원 사업의 현장 컨설팅을 진행 중이다. 이와 함께 한국화학융합시험연구원(KTR), 한국무역통계진흥원(KTSPI), 한국할랄수출협회(KOHEA) 등도 컨설팅관에 참가해 우리 기업이 수출 과정에서 어려움을 겪는 다양한 문제에 대해 전문가의 상담을 받을 수 있다.

유정열 KOTRA 사장은 “어려운 대외여건 속에서도 주력 수출 품목이 새로운 시장으로 진출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지속적으로 변하는 통상환경에 따른 새로운 수출 기회를 찾아 국내기업의 해외 비즈니스를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산업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