뜨거운 질의와 슬기로운 답변, 전기공사업이 처한 현실과 해법 제시
회원 늘어 회비 증가하나 과당경쟁으로 업체 수입 줄어 회비 경감 마땅
민간도 분리발주 의무화하도록 처벌규정 두게 법개정, 먹거리 방어 창출 
협회 등촌동 본부 사옥 매각과정, 오송사옥 수의계약 등 철저히 밝힐 것
합동토론회였으나 한 후보가 거부, 회원들 알 권리 상실로 이구동성 지적

열띤 토론을 벌이는 기호 2번 감영창 후보
회원과 열띤 토론을 벌이는 기호2번 감영창 후보.(사진=이승환기자)

한국전기공사협회 제 27대 회장선거가 종반으로 치닫고 있는 가운데 지난 1일 열렸던 한국전기공사협회 중부시회 후보자 초청 간담회에 나섰던 기호 2번 감영창 후보 공약설명 및 간담회가 열렸다. 입추의 여지 없이 꽉 메워진 간담회 장은 회원들의 질의 열기로 뜨거워 엄동설한 마저 녹이는 듯 했다. 
회원들은 질의응답 시간에 연이어 손을 들어 질의 마이크를 원했고 나오는 질의 마다 현실을 적시하고 대책을 요구해  보기 드물게 수준 높은 간담회로 평가됐다. 
기호 2번 감영창 후보는 여러 회원들의 각양 각색 질의에 전문적인 사안도 많았으나 물흐르 듯 막힘 없이 회원들의 궁금증을 풀어 주고 향후의 먹거리를 방어하고 창출하는 공감대를 형성하여 간담회는 갈수록 집중도를 더 하고 현안에 몰입돼 갔다. 오후 4시에 시작한 간담회는 감 후보의 30분 가량 공약 설명 후 저녁시간을 넘긴 6시30분까지 질의 응답이 지속돼 사회자가 서면이나 전화로 추가질의를 할 것을 호소하여 겨우 회의를 마칠 수 있을 정도로 관심도가 높았다.  김종권 한국전기공사협회 서울중부시회 부회장이 사회를 보았다. 그는 이날 원래 출마한 두 후보자 간에 합동토론회를 하려 했으나 한 후보가 거부, 감영창 후보의 단독 공약설명회와 회원간 간담회로 진행됐다고 설명했다. 
김종권 부회장은 이에 인사말을 통해 선거는 회원들이 후보들의 면면을 보고 평가하도록 후보들이 최선을 다 해야 하나 '단독은 해도 같이 토론은 안한다'며 합동토론회를 거부, 무산된 데 대해 "회원 알 권리를 누구도 막아서는 안된다"며 안타까움을 토로했다. 
기호 2번 감영창 후보는 인사말에 이어 공약설명으로 들어 가 먼저 회비인하에 대해 설명했다. 협회는 회원이 늘어 나는 만큼 회비수요도 많아 지는 데가 아니다고 전제했다. 회비는 늘어 나나 회원들 입장에서는 과당경쟁, 우리끼리 경쟁으로 수입이 줄어 들어 회비를 경감해야 함이 마땅하다고 말했다. 등촌동사옥에 대해서는 수의계약 등 밝힐 것이며 전기신문에 대해서는 예산과 편집권 인사 등 독립시켜 경쟁력 키울 터이며, 전기산업연구원도 국책연구원 수준으로 격상시켜 장기과제 등을 연구, 4차산업 융복합 시대에 대응토록 하겠단다. 4차산업과 융복합산업시대가 전기공사인지 통신, IT공사인지 구분이 안갈 정도의 융복합 시대가 눈앞이므로 이에 대비케 한다는 것이다. 
감 후보는 "3년전 회장선거에 전자투표를 도입하여 매우 선진적이고 회원들에게 편리한 선거제도로 입증되었으나 이를 현 류재선회장이 직접 투표로 돌려 역행했습니다. 역행될 당시 이를 차라리 사전투표 우편투표로 하면 좋지 않았나 아쉬움과 안타까움이 교차했습니다. 직접투표는 도서 오지나 시간이 바쁜분들 등에게는 정해진 시간에 협회까지 와 투표한다는 것이 매우 어려운 여건이므로  제가 회장이 되면 반드시 전자투표로 환원하겠습니다."라고 말했다. 
그는 또 "2020년도에 전기안전법이 생겼는데 이에 따른 안전교육을 오송서 받기로 하는 계획은 매우 불합리합니다. 업체에서 고용하고 있는 기술자들이 오송서 교육을 받으면 적어도 이틀 걸립니다. 교육비도 저렴하게 하고 교육시간도 줄이며 원하는 장소서 받도록 해 회원부담을 경감하는 쪽으로 개선하겠습니다."라며 어디까지나 회원들을 위해 불합리를 합리로, 불편을 편리로 개선하는 데 주저하지 않겠다고 공언했다.   
회원을 위해서라면 관계기관에도 슬기와 끈기로 강력 대응하겠다는 의지로 넘치는 그는 "최근의 한전단가계약은 지역가점을 2년으로 해 놓고 입찰이 임박하여 1년으로 바뀌어 많은 업체들에게 혼란과 손실을 초래했습니다. 단가계약 중에 품셈을 바꾸는 한편 중대재해법으로 인한 한전의 예상 불이익을 모두 업체에게 떠 넘기는 잣대로 여러가지 서류를 내게 하고, 2인1조에다 바켓트럭이 없으면 시공을 하지 못하게 하는 등 업계를 옥죄고 있습니다. 잦은 규정변경은 한전의 공신력에 심각한 문제를 초래한다고 봅니다. 제가 회장이 되면 이를 미리 한전과 협의하고 사전에 잘 조율하여 회원에게 불편이 없도록 하겠습니다."라고 강조했다.
업계의 먹거리 창출과 방어에도 강한 의지를 내비치는 그는 "민간도 전기공사 분리발주를 하도록 법적으로 규정돼 있으나 처벌규정이 없어 유명무실한 실정입니다. 공공기관이나 공기업은 전기공사 분리발주를 하지 않을 경우 과태료 등 처벌규정이 있어 잘 지켜 지고 있습니다. 반면 민간부문은 처벌규정이 없어 권장사항처럼 취급됩니다. 민간부문 공사 품셈도 중대재해법 시행으로 안전에 대한 비용이 더 들어 상향개선토록 하겠습니다. 소방의 경우 민간에서도 분리발주를 한다고는 하나 업계 자체의 찬반 여론으로 환전히 확립되지는 않고 있습니다. 업계의 방향을 확실히 하여 공론화해서 가급적 빨리 시행되도록 하겠습니다."고 말해 현실과 법규 사이에 놓인 불합리성도 세심히 찿아 내어 개척하는 전문성도 보였다. 
그의 의지와 박식함, 출중한 전문지식, 슬기로운 대처 자세 등을 간담회를 통해 지켜 본 참석회원들은 가히 차기회장이 되어 전기공사업의 난세를 헤쳐 나갈 인물이라고 입을 모았다. 전기공사업이 처한 현실을 반영하는 회원들의 뜨거운 질의와 감영창 후보의 탁견을 모아 보았다.    

질의 응답
질의1- 한전 고압단가공사로의 진입이 매우 힘들어 이를 해소할 틈을 주시면 좋겠습니다.
답변-신규 고압단가 진입이 지금 제도로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중대재해법 시행까지 겹쳐 진입이 원천봉쇄될 지경입니다. 회장이 된다면 한전과 극력 협의하여 고압단가 신규진입 기회의 사다리를 놓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질의2-오늘 기호1번 장현우 후보와 기호 2번 감영창 후보자님들과의 직접 토론회를 볼 큰 기대를 하고 왔지만 한 분이 토론회를 거부, 참석하지 않아 매우 아쉽습니다. 그러나 감영창 후보님의 공약 설명을 들으니 수긍이 가고 또한 새로운 희망이 보입니다. 감영창 후보님께 서너가지의 질의를 드립니다. 먼저 감후보님의 출마 배경을 말씀해 주십시요. 또한 우리 전기공사업계는 5년전 1만5000여개 업체에서 지금 2만여 업체로 늘었지만 먹거리는 오히려 줄었습니다. 무대책으로 면허를 발급해 주는 데 대한 대책이 있습니까. 
특히 선거는 축제의 장으로써 좋은 정책을 회원사에게 홍보하고 이를 숙지한 회원사가 어디에 투표를 해야 할 지 결정토록 해야 하는 것이 원칙이나 각 시도회장들이 중립을 지켜야 하나 반대로 특정 후보에게 줄을 서서 회원들에게 자신이 줄 선 쪽을 지지해 달라고 권유를 하는 등 이러한 혼탁한 행태는 개선이 필요합니다. 이에 대한 대책도 말씀해 주십시요.

감영창 후보 간담회에는 100여석에 이르는 회의장을 회원들로 꽉 메웠다.
감영창 후보 간담회에는 100여석에 이르는 회의장을 회원들이 꽉 메웠다.(사진=이승환기자)

답변-회원들을 위한 협회이나 지금은 아닌 것 같습니다. 이에 출마를 결심했습니다. 예전의 대의원선거제도 때는 집행부가 직간접적으로 선거를 주도하여 출마할 엄두를 내지 못했으나 3년전 전자투표가 되어 회원을 상대로 선거활동을 하면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출마, 협회를 바꿔야 한다는 마음이 회원들에게도 이심전심으로 전해 져 당시 40%의 지지를 얻었습니다. 
그러자 느닺없이 선거제도가 바뀌어 직접투표제가 됐는데 이는 저 감영창이 두려워 바꾼 것입니다. 
협회는 깨끗하고 미래지향적이어야 합니다. 기회와 희망의 협회와 업계로 바꿀 수 있도록 밑받침이 되기 위해 출마했습니다. 
두번째 질문인 회원사 증가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회원사는 계속 늘어 나는데 우리나라 법으로 요건만 맞으면 면허를 내도록 되어 있어 동전의 양면입니다. 회원들의 취지를 잘 알고 있습니다. 합리적 조정으로 현행 법 취지와 충돌되지 않게 적정수의 업체가 유지되도록 총체적인 연구로 묘안을 백출시키겠습니다. 
세번째 질문인 어긋난 선거문화의 문제는 반드시 개선되어야 합니다. 현재 협회는 회장에게 가는 특혜가 너무 많아 과열 혼탁선거가 자행됩니다. 저는 공약에도 정한 대로 회장직을 무보수 명예직으로 못박게 되면 자연히 개선될 것입니다. 훌륭한 분들이 많이 나와 정책으로 경합하고 이로써 협회에 관심도가 높아 지며 협치 단합으로 미래를 펼쳐 가는 풍토를 조성할 것입니다. 시도회장들이 선거에 개입한다는 것은 직접선거의 취지에 맞지 않는다고 봅니다. 시도회장들이 '나는 몇번이다' 등으로 직간접 추천하는 것은 맞지 않다고 봅니다. 기득권 몇 명의 선거가 되어서는 아니 됩니다.

질의3-현재 중앙회 회장의 품위유지비 판공비 등을 투명하게 공개할 용의가 있습니까.

답변-저는 도회장 두번, 부회장 한번을 역임한 경험이 있습니다. 당시에 저에게 나오는 업무추진비 등을 회원을 위한 봉사, 또는 어려운 사람 쓰라고 준 적이 있습니다. 저는 영수증 없는 돈은 절대 쓰지 않습니다. 무보수 명예직 회장이 되는 게 원칙이지만 만일 판공비 품위유지비 업무추진비 등을 쓰게 된다면 철저하게 공개하겠습니다. 

질의4-이사진 구성은 지금까지 회장 위주로 선임되는 행태입니다. 각 지역별로 명망도 높고 경륜도 있으며 사명감이 투철한 인사들을 이사로 발탁하는 것이 좋지 않겠습니까. 

답변-협회에 시도 회장 업무보신 경험이 있는 이들을 회원들의 추천 위주로 선출해야 한다고 봅니다. 또 그렇게 할 것입니다. 이사도 총회에서 선출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지금까지 전형위원회를 선임하여 논의한 후 결정하는 데 기본적으로 경륜과 경험이 있는 분들로 회원 추천 위주로 해야 한다는 게 소신입니다.

질의5-감영창 후보께서 회장이 되신다면 오송사옥리스크에 어떻게 대응할 것입니까.

답변-사실 오송사옥은 부족한 인력을 양성한다는 차원에서 추진됐던 것입니다. 협회본부도 이전하고 하여 큰 덩치가 됐는데 이의 운영에 대해서는 고민이 많습니다. 계획에 2만8천명을 교육 양성한다는데 전국의 공고전기과 학생들을 다 모아도 2만8천명이 안됩니다. 이걸 애시당초 해서는 안될 사업이었는데 지금은 원망만 할 수도 없으며 현재 교육을 활성화하려면 결국 회원들 밖에 없습니다. 교수님과 논의를 했는데 외국인력 받아 하자는 말도 들었으나 법적 문제 등으로 불가능합니다.
땅을 사 두면 방치해 두더라도 세금을 조금 내면 되는데, 이렇게 큰 건물을 지어 앞으로 유지 관리 감가상각이 있어서 모두 회원들이 부담해야 합니다. 고민해야 합니다. 회원여러분한테 억지로 돈내라 소리를 못하지 않습니까. 고민입니다. 

질의6-협회회장 출마를 환영합니다. 2만여개 업체 중에 각자가 아니라 한 사람이 30개 40개 가지고 있는 업체도 많습니다. 사무실도 없어도 되지, 직원 한사람만 쓰고 나머지는 경력자를 걸어 두면 되는 등 진입이 너무 쉽습니다. 회장이 되신다면 강하게 하여 사무실도 의무화하고 인력관리감독도 철저히 하는 제도를 만들어 진입 벽을 두터이해야 한다고 봅니다. 
개인적 보수성 돈을 쓰지 않는다고 하는데 회장직을 수행하다보면 여러가지 돈이 많이 들기 마련인데 이를 잘 활용하여 효과 있도록 쓴다면 무보수보다는 낫지 않겠나 생각합니다.

답변-회원수 늘어 나는 것에 대해서는 바람직 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현행법과 견주면 모순이 많습니다. 회원들이 기술자 풀어라 자본금 풀어라 사무실 풀어라 규제다 완화시켜라 등 우리가 요구하여 이렇게 된 것이 많습니다. 
하물며 지금 면허기준에 보면 국가기술자 한명 쓰도록 되어 있는데 이마저 풀어라는 분들도 있습니다. 현행법상으로는 어떻게 할 방법은 없습니다만은 차제에 중지를 모아 개선시켜야 할 과제입니다. 
그나마 기술자 단체에서 공사기사 자격증은 풀어서는 안된다고 주장해서 현행이 유지되고 있습니다. 이 제도마저 없어지면 누가 공고를 가고 대학 전기과를 가겠습니까. 국가기술자격증 보유자를 한명이라도 보유하도록 하는 것은 유지해야 된다는 게 중론입니다. 회원 수 늘어 나는 데 대한 대응은 공론화하여 대책을 마련하겠습니다. 
두번째 질문인 무보수 회장직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협회는 로비단체성이 강합니다. 전기공사업법 1조1항에 협회는 전기공사업의 권익을 보호한다고 되어 있습니다. 입법 로비 대응로비 등을 해야 하는 것도 협회의 일이 맞습니다 만은 시대가 바뀌어 품위유지비로 로비를 하는 것은 당치도 않고 업무추진비 등 소정의 비용만 쓰더라도 권익보호 활동을 할 수 있습니다. 
대신 좋은 정책 논리를 개발해야 합니다. 제대로 된 전기공사업계 발전과 전기산업계 발전을 위한 정책논리를 잘 개발하여 대정부 대국회 건의를 한다면 더 바람직하다고 생각하는 사람입니다. 그렇게 이해를 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질의7-오송사옥은 인력양성으로 추진했으나 사옥까지 가게 됐는데 변경과정 집행 과정에서 당초보다 차액이 너무 많다는 말이 많은데 왜 이렇게 많은 차액이 발생했는지 궁금합니다. 두번 째는 한전과의 소통 업무협약 관계가 전혀 없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큰 업체 위주로만 진행되고 있는데 소규모 업체들도 한전과 소통이 활발할 수 있게 해 주십시요. 
서류를 열다섯개 이상 제출하게 하는 등 불편이 많습니다. 한전과의 관계를 원활하게 만들어 주십시요. 안전공사와도 접점하나 만드는 등 조그마한 일에도 다수의 불편이 따릅니다. 이런 것도 협회가 열어 주시기를 바랍니다.

답변-세가지에 대해 답변하겠습니다. 오송사옥은 지금 잘못하면 큰일 납니다. 흉물이자 괴물이 될 우려가 있습니다. 점진적으로 추진해야 했으나 급진추진하여 이렇게 됐습니다. 당초 협회 사옥은 공제조합으로 넘기라는 게 총회결의였으나 지금 어찌된 사실인지 조합으로 안가고 현대건설로 갔습니다. 협회는 총회의 명령이 헌법과도 같이 가장 강합니다. 이를 밝혀야 될 사안입니다. 
또 총회결의록에 보면 공개경쟁입찰을 하게 되어 있습니다. 공개경쟁입찰을 하고 입찰보증금을 걸어야 합니다. 간접 제한 입찰을 하고 보증금도 안받았습니다. 1,2,3순위는 입찰 포기하니까 4위인 현대건설로 됐습니다. 궁금하니 밝혀야 될 문제입니다. 보증금이라던지 여러가지 최대수익을 올릴 수 있는데 왜 밀실에서 진행됐는지 왜 안하면 안됐는지 여러분 궁금하시죠. 이를 밝혀야 합니다. 
오송사옥은 처음에 본관 건설을 최저가 입찰을 했습니다. 설계 변경이라든가 행정동을 증설하면서 본관동 수주자에게 수의계약을 했습니다. 아무 검토도 없이 했습니다. 밝혀야 합니다. 
더 나가자면 현 회장이 소방공사를 했습니다. 발주자인데 시공자가 됐습니다. 법적으로 이해충돌이라고도 하지만 도덕적으로 문제가 많습니다. 질문을 하니 말씀을 드리는 것입니다. 설계변경도 얼마를 했는지도 제대로 아는 게 없어요. 궁금하지 않습니까. 밝혀야 하고요. 회장이 되면 잘 따져 보고 살펴서 밝히고 피치못할 필연적 사안이 있었다면 회원들이 이해를 해 주셔야 되고 회원 돈이 손실이 있었다면 따져 봐야 한다는 말입니다. 
관련기관과의 불편한 점도 잘 살펴서 너무 가혹한 것은 법을 개정토록 적극 건의 하여 관철토록 하겠습니다. 
법은 불변이 아닙니다. 모순이 많은 법은 언제든 개선할 수 있습니다. 관련기관과 협의하여 적극적으로 개정할 것은 개정토록 하겠습니다. 

질의8-전기안전 소방 등 관련 분야에 끌려 가는 폐단을 개선해 주십시요. 전기를 모르는 분야에게 전기가 거꾸로 끌려 가는 현장이 되고 있습니다. 사용전 검사 등이 주변 분야 때문에 지연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전기에 대해서는 우리가 전문가인데 왜 이들에게 져야 하는 지 철저한 대응이 필요합니다. 

답변-저도 기술자의 한 사람으로 공감하고 자존심 역시 상합니다. 공무원들이 전기직이 아닌 이들이 전기팀장 등을 맡고 있어 폐단이 많습니다. 이는 전기공사협회에 기술부서를 더욱 더 강화하여 대관관계를 전문화하고 자료를 만들어 적기에 홍보를 할 수 있는 체계를 만들겠습니다. 회장이 솔선수범하여 일하는 협회로 만들겠습니다. 

저작권자 © 산업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