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중동 경제협력 민관추진위원회 실무지원단 회의 개최 
정부(G2G) 및 기업(B2B) 간 MOU 등 48건 성과 이행계획 논의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이창양)는 1월25일, 한국무역협회에서 관계부처 및 공공기관ㆍ민간기업과 함께 정대진 통상차관보 주재로 한-중동 경제협력 민관추진위원회 실무지원단(이하, 지원단) 회의를 개최하였다.
한국무역협회 회의실에서 개최된 이날 회의에는 정부, 공공기관, 민간기업 등이 참석했다. 정부 측에서는 정대진 통상차관보(주재), 기재부, 과기부, 외교부, 문체부, 환경부, 국토부, 중기부, 원안위, 방사청, 특허청 등이 참석했다. 공공기관은 무역협회, KOTRA, 무역보험공사, 산업은행, 수출입은행, 콘텐츠진흥원 등이, 민간기업으로는 계약, MOU 등 성과 도출 기업 등이 참석했다. 
MOU 등 48건에 대한 이행계획 점검 및 지원방안 논의됐으며 1부에서는 정부 간 G2G 성과 16건, 2부는 민간 부문 B2B  성과 32건 등이 숙의됐다.
금번 UAE 정상 경제외교 성과 극대화를 위해 1부 회의에서는 16건의 정부 간 MOU 등의 이행방안 및 후속 조치계획을 논의하는 한편, 에너지, 신산업, 방산, 중소기업, 무역·투자 분야 MOU들이 상호 시너지 효과를 발휘할 수 있도록 부처 간 협조 체제 구축방안을 논의하였다.
정대진 차관보는 이번 정상 순방을 계기로 원전과 방산을 통해 맺어온 한-UAE 간 협력 관계가 청정에너지, 신산업, 무역·투자 등 산업 전반으로 협력의 범위가 확대되고 기존 협력의 수준도 심화됐다. 
101개 대기업, 중견중소기업에서 경제인 200여 명이 경제인 사절단 자격으로 순방에 동행하여 한-UAE 비즈니스 포럼 및 상담회에 참가하여 정부 및 기업은 총 48건의 MOU 등 성과를 도출하였을 뿐 아니라, UAE 국부펀드의 300억 불 투자 결정 등 성과도 이끌어내었다고 하였다.
특히, 역대 UAE 정상 순방에 비해 양적으로나 질적으로도 최고 수준의 성과를 창출함으로써 新 중동 붐을 통해 수출 확대와 대규모 프로젝트 수주 등을 통해 복합 위기를 극복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하였다. 
2부 회의에서는 공공기관 및 민간기업들이 참석하여 각각 32건의 민간 부문 MOU 등을 실현하기 위해 현지 합작법인 설립 등 구체적인 사업계획을 설명하고 원활한 프로젝트 추진을 위해 필요한 세부 지원사항도 요청하였다.
참석자들은 현지 법인 설립, 기술 인증 등 행정절차들이 지연되지 않도록 정부 차원에서 관심을 가져줄 것을 요청하는 한편, 언어와 거리의 장벽으로 인해 정보 접근이 제한된 중동 지역으로 수출을 확대하기 위해 유망 분야별 시장 및 바이어 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할 것을 요청하였다.
정대진 차관보는 윤석열 대통령이 대한민국 1호 영업사원으로서 우리 기업인들이 세계시장에서 역량을 펼칠 수 있도록 전폭 지원하겠다는 의지를 상기하며,
정부가 이번 UAE 정상 경제외교 성과가 실제 수출 계약과 대규모 프로젝트 수주, 투자 유치 등으로 이행되도록 한-중동 경제협력 민관 추진위원회(위원장 : 산업부 장관)를 통해 지원하면서, 한-UAE 정부 간 협력 채널을 통해서도 집중적으로 관리해 나갈 계획임을 밝혔다.
한-UAE 정부 간 협력 채널은 한-UAE 산업기술정책 전략회의(韓)산업부-(UAE)산업첨단기술부 (장관급, ‘21.3 출범)→ 한-UAE 전략적 산업·첨단기술 파트너십 체결로 확대·개편키로 최근 합의했다.
또한, 지난해 11월 사우디 왕세자 방한(26건 MOU 등)과 이번 UAE 정상 순방을 계기로 카타르, 오만, 이스라엘 등 他 중동국가와도 경제협력을 적극 확산하여 新 중동 붐 조성을 통한 경제활력 제고에도 적극 나설 예정이라고 하였다. 
이를 위해 지난해 11월 한-사우디 정상 경제외교 성과 이행 및 지원을 위해 발족한 한-사우디 경제협력 민관추진위원회를 사우디뿐 아니라 UAE 등 중동 지역 전체를 대상으로 하여 확대하기 위하여 개편할 예정이며, 위원회에 참여하는 관계부처가 각각 에너지, 신산업, 방산 등 8개 분과의 주관부처로서 소관 MOU 등 성과 이행을 위한 기획, 추진상황 점검, 애로 해소 등 역할을 수행할 계획이다.
8개 분과는 ①에너지 ②신산업 ③방산 ④중소기업 ⑤무역·투자 ⑥농수산 ⑦문화 ⑧스마트인프라 등이다.

저작권자 © 산업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