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장관 베트남서 한-베트남 산업공동위·FTA공동위 개최
원전, 청정에너지, 에너지 컨설팅 등 총 3개 MOU 체결

산업통상자원부 이창양 장관은 한-베트남 수교(1992.12.22.) 30주년을 맞아 12월 22일 베트남 하노이를 방문하여, 제12차 한-베 산업공동위원회(이하, 산업공동위) 및 제6차 한-베 FTA공동위원회(이하, FTA공동위), 현지 진출 기업인 간담회 개최 등 경제협력 확대 방안을 논의하고 현지 우리 기업들의 투자 활동을 지원했다.

이번 방문은 지난 11월 프놈펜서 열린 한-아세안 정상회의 계기, 윤석열 대통령이 발표한 한-아세안 연대구상에 따라 베트남 등 아세안 국가들과의 경제협력을 확대하고, 지난 12월 5일, 응우옌 쑤언 푹 베트남 국가주석 방한 시, 한-베트남 정상회담 계기에 양국 산업부 간 체결한 핵심광물 협력 MOU 등 정상 경제외교 성과 후속조치 이행을 위함이다.

▶제12차 한-베트남 산업공동위원회, 제6차 한-베트남 FTA공동위원회

이 장관은 응우옌 홍 디엔 베트남 산업무역부 장관과 함께 주재한 산업공동위에서 개회사를 통해 “한-베 양국은 수교 이후 지난 30년간 긴밀히 협력해 온 데 이어, 12월 양국 정상회담을 계기로 ‘포괄적 전략 동반자 관계’로 발전해왔다는 점에서 이번 산업공동위에서 새로운 30년에 대한 비전을 공유하길 바란다.”고 언급하면서, 양국이 안정적인 공급망 확보, 기후변화 대응, 글로벌 통상환경 공조 등 향후에도 다방면에서 긴밀한 협력을 추진할 것이라고 강조하였다.
 
'22년 11월 기준 한국은 베트남의 최대 투자국이자 3위 교역국, 베트남은 한국의 3위 교역국이다.

한편, 이날 개최된 산업공동위에서 양측은 무역, 에너지자원, 산업기술 등 3개 분야를 중심으로 12월 초 정상회담 경제협력 성과 후속 추진과 함께 새로운 경제협력 강화 방안에 대해 논의하였다.

무역 분야에서 양측은 '23년 양국 교역목표 1천억 불 및 정상회담 계기에 설정한 '30년 양국 교역목표 1천 5백억 불 달성을 위해, 상호 협력을 보다 긴밀히 하고, IPEF, RCEP 등 양국이 참여하는 다자간 통상 플랫폼을 통해 협력을 강화해나가기로 하였으며, 한-베 정상회담 계기 체결한 영국-베트남 FTA 원산지 누적 조항 이행 교환각서에 대한 베트남 측의 후속조치 상황도 공유하였다.

아울러, 부산광역시가 그간 APEC 정상회의(2005년),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2019년) 등 다수 국제행사를 성공적으로 개최하였고, 우수한 교통, 관광 및 산업인프라를 보유한 국제도시라는 점을 강조하고, 2030 세계박람회 부산 유치를 지지해 줄 것을 요청하였다.

에너지자원 분야에서 양측은 정상회의 계기 체결한 핵심광물 공급망 협력 MOU를 통해, 핵심광물 관련 전주기적인 협력(무역·투자 증진, 공급망, 기술개발 등)과 함께, 청정에너지(수소, 태양광, 풍력 등), LNG발전 등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에너지·자원 협력을 강화해나가기로 하였다.

특히, 이 장관은 우수한 기술과 경험을 보유한 우리 기업들이 베트남 내 석유·가스전 탐사 및 개발과 LNG 발전사업 등에 참여할 수 있도록 베트남 정부의 관심과 지원을 당부하였다.

산업기술 분야에서 양측은 조선·섬유·자동차 등 업종별 협력 상황을 점검하고 관련한 기업들의 애로 해소 방안을 논의하는 한편, VITASK 센터, 뿌리기술 협력사업 등을 통해 소재·부품 협력을 지속 확대키로 하였다.

VITASK 센터는 한-베 생산현장 애로기술지도센터(VIetnam Tech Advice and Solutions from Korea)로 베트남 현지 기업들을 대상으로 현장 기술지도, 인력양성 등 협력 사업 수행 중이다. 

뿌리기술 협력사업은 베트남 산업개발센터와 협력하여 금형분야 기술교육, 인력양성, 기술자문 등 수행 중이다.

양측은 이번 제12차 한-베트남 산업공동위를 계기로 원전 협력 MOU, 청정에너지 협력 MOU, 에너지 컨설팅 MOU 등 총 3건의 MOU를 체결하였다.

산업부는 이번 MOU 체결을 통해, 양국 간 공급망 및 원전 분야 정보·인력 교류 등 협력 범위가 확대되고, 한-베트남 정상회담(12.5) 계기 체결한 포괄적 전력산업 협력 MOU에 더해 암모니아 혼소 등 청정에너지 협력이 강화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한국 산업부-베트남 산업무역부 간 전력산업 협력분야에 암모니아 혼소 기술개발 협력 추가 등을 추진한다.

산업공동위에 이어 양국 산업부 장관 주재로 개최된 FTA공동위에서는 품목별 원산지 기준 현행화, 한-베 FTA 경제협력 사업, 전자적 원산지정보교환시스템(EODES) 구축 등 한-베 FTA 이행 관련 주요 현안을 점검하고 기업들의 한-베트남 FTA 활용 제고를 위한 방안을 논의하였다.

▶현지 진출 기업인 간담회

또한, 이 장관은 베트남 현지에 진출한 우리나라 기업인들과 간담회를 개최하여, 어려운 여건 가운데 양국 간 경제협력의 일선에서 활동 중인 기업들을 격려하고, 기업들의 다양한 건의와 애로사항을 청취하였다.

참석 기업은 LG디스플레이, 현대자동차, 포스코, 효성, 한화에어로스페이스, 한화에너지, GS에너지, 두산에너빌리티, 롯데, SK, 캠시스, 한세실업, 에버피아 등이다.

이 장관은 동 간담회에서 청취한 건의 및 애로사항을 산업공동위 등 계기에 베트남 산업무역부 장관 등에게 전달하며 애로 해소를 위한 관심과 지원을 당부하였다.
 

저작권자 © 산업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