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현장 안전, 우수방호장치·보호구로 지킨다
산업현장 안전, 우수방호장치·보호구로 지킨다
  • 정필론 기자
  • 승인 2022.06.22 15: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전보건공단, 안전제품 품평회에서 대상(大賞) 등 8개 제품 최종 선정

안전보건공단(이사장 안종주, 이하 ‘공단’)이 산업현장에서 사용되는 우수한 안전제품을 발굴하기 위해 실시한「제26회 방호장치․보호구 품질대상(大賞) 품평회」에서 최종 8개 제품이 선정되었다.
이번‘방호장치·보호구 품질대상 품평회’에서는 총 29개사 42개 제품이 출품되었으며, 최종 2개 부문에 8개 제품이 우수제품으로 선정되었다.
대상인 고용노동부 장관상에는 (주)유비마이크로의 ‘복합 가스감지기’가 선정되었으며, 재해예방혁신상에는 (주)써보레의 ‘전동식 호흡보호구’가 선정되었다. 
최우수상에는 안협전자(주)의 ‘산업용 로봇 방호장치(안전매트)’, (주)성안세이브의 ‘안전대’ 등이 각각 상을 수상하였으며,
우수상에는 (주)에스에프에스아이의 ‘산업 무선 I/O 모듈 방폭 박스’, ㈜디케이에스글로벌의 ‘시스템 비계용 수평재’, (주)한컴라이프케어의 ‘송기마스크’, ㈜에스탑의 ‘안전모’가 각각 선정되었다. 
이번에 대상을 차지한 ‘(주)유비마이크로’의 ‘복합 가스감지기’는 기존 제품과 비교하여 현장 안전관리자의 가스안전 관련 안전정보 수집 기능이 뛰어나고 실시간 모니터링도 가능한 것이 장점이다.
안전정보수집기능인 LPWA(Low Power Wide Area: 저전력 광역)는 네트워크 구축을 위한 LoRa(Long Range) 무선통신기술을 적용(통신거리가 10 km 이상)했다.
또한 산업현장의 질식 및 폭발 가스 등 유해가스 5종에 대한 감지가 가능하며, 무선 중계기능 및 장비 자체 알람, 디스플레이 기능이 내장되어 유사시 통신장애를 해소할 수 있도록 했다.
공단은 선정된 제품에 대하여 오는 7월 4일부터 8일까지 일산 킨텍스(KINTEX)에서 열리는 ‘산업안전보건 강조주간’행사기간 중 시상식을 개최하며, 수상제품에 대한 전시, 홍보책자 발간, 공단 홈페이지 게시 등을 통해 제품의 우수성을 널리 알릴 예정이다.
한편, 김영태 산업안전보건인증원장은 “이번 제26회 품질대상 수상을 통해 방호장치 및 보호구의 꾸준한 연구가 지속되도록 장려하겠다.”면서 우수한 품질의 제품이 널리 사용되어 산업재해를 줄일 수 있도록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