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관·협 합동으로 특별교육 진행...현장교육 및 온라인 생중계 
3월 서울·5월 제천 등 두 차례 교육, 노후변압기 중심 교육 펼쳐 
온·오프라인 약 700여 명 참여...아파트 정전사고 예방 기대 

대한전기협회는 5월 충북 제천에서 2차 교육을 진행했다.
대한전기협회는 5월 충북 제천에서 2차 교육을 진행했다.

대한전기협회(회장 정승일)는 아파트(공동주택) 정전사고 예방 특별교육이 성황리에 마무리됐다고 밝혔다.
이번 교육은 노후 아파트 변압기 고장으로 인한 정전사고가 지속적으로 발생함에따라 대한전기협회, 한국전력공사, 한국전기안전공사, 지투파워(주) 등민·관·협 합동으로 아파트(공동주택) 정전사고 예방 및 정부정책을 지원하기 위해 특별교육을 실시했다.
서울과 충북 제천에서 3월과 5월 온·오프라인으로 총 2회 진행된 이번 교육에는 약 700여 명이 참석해, 아파트 관리소장 및 전기안전관리 담당자 등 실무자들의 높은 관심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번 교육에서는 하계 전력피크기간 아파트 정전사고의 주요 원인으로 파악되는‘노후변압기’를 중심으로 △전기설비기술기준 및 한국전기설비규정 해설(아파트 정전 관련) △아파트 정전사고 현황 및 고장 원인 분석 △아파트전기설비 점검, 고장사례 및 예방대책 △정전사고 발생시 대응방법 및 절차 △파워체크 모바일 서비스 등 전기설비로 인한 정전사고 예방에 중점을 뒀다.
특히,‘고압수전 아파트 정전사고 예방 및 효율적 관리방법’중 정전 시 복구매뉴얼에대한 내용이 많은 주목을 받았다.
한국전력공사담당자는 ‘차단기, 변압기 등 아파트 수변전설비별 고장 사고사례 및 예방대책, 정전 시 복구 매뉴얼과 노후아파트 수변전설비 교체지원 및 파워체크 모바일 서비스 제도에 대한 정보’에 대해 발표하고 현장 실무자들의많은 활용을 주문했다.
대한전기협회 관계자는 “이번 교육을 통해 아파트의 주택관리사, 관리소장, 전기안전관리자등 전기설비를 관리하는 실무자들에게 정전사고 예방을 위한체계적인 학습을 제공할 수 있었다”라며, “이를 통해 올여름 아파트 정전사고가 예방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산업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