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안전정책 경진대회-우수논문공모전-단편 영화제로 구성

전기안전대상이 ‘전기안전공모전’으로 확대 개편된다. 

이에 따라 1995년부터 시작하여, 지난 12월 9일 24회를 맞은 전기안전 부분을 대표하는 행사중 하나인 전기안전대상은 2022년부터 전기안전공모전으로 펼쳐진다.

12월 23일 산업통상자원부는 매년 개최되는 전기안전대상 포상 행사를 대학생 등 다양한 계층이 참여하고 만들어가는 ‘전기안전 공모전’으로 확대-개편 운영한다고 밝혔다.

    이번 ‘전기안전 공모전’의 확대-개편은 그간 포스터전, 사진전 응모 등 단순 참여형 행사에 그쳐 안전문화 조성을 위한 의견수렴 창구로서의 역할이 다소 미흡했던 점을 개선하기 위해 추진됐다.

그동안은 매년 ‘전기안전대상’ 행사 시 초등학생 대상 ‘전기안전 포스터전’ 및 일반인 대상 ‘전기안전 사진전’을 개최하여, 우수자를 대상으로 장관 표창 등 포상이 이루어졌다.

전기안전분야 진출 예정자(대학생 등) 등 정책 수요자인 국민이 직접 참여하여 안전관리 제도개선 의견 개진 등 참신한 아이디어를 제안할 수 있도록 소통 채널을 확대-개편했다. 

전기안전 공모전의 공모 분야는 ‘전기안전 정책 경진대회’, ‘전기안전 우수논문 공모전’, ‘전기안전 단편 영화제’ 총 3가지 부문으로 구성되어 있다.

우선 전기안전 정책 경진대회는 전기안전법령(정책·제도) 개선 등 안전을 강화할 수 있는 주제로 대학부 등 일반인 대상 팀 단위 ‘토론 대전’을 실시한다.

제1차 예선대회(서류심사)를 통해 6팀을 선발하고, 제2차 본선대회(PT 발표, 질의응답 및 토론)을 통해 순위를 결정한다. 포상규모는 산업부 장관상 2점 등 표창 6점 및 총 상금 1,400만원을 수여한다.

전기안전 우수논문 공모전은 전기재해 예방 및 전기안전 기술 개발에 대한 주제로 학계-산업계-연구계 대상 ‘안전기술 우수 논문전’을 실시한다.

대한전기학회에서 개최하는 ’학술대회’와 병행, 독창성·명확성·실현 가능성 등을 평가 기준으로 온라인 접수 및 심사를 통해 우수논문 7편을 선정한다. 포상규모는 산업부 장관상 1점 등 표창 7점 및 총 상금 1,000만원을 수여한다. 

전기안전 단편 영화제는 전기안전을 생활화하고 안전의식을 제고할 수 있는 주제로 10분 안팎의 유튜브용 ‘전기안전 단편영화제’로 공모한다.  

전기안전에 대한 인식이 조기 배양될 수 있도록 참가자는 고등학생으로 한정하고 온라인 접수, 심사를 통해 우수작품 6편을 선정한다. 포상규모는 산업부 장관상 1점 등 표창 6점 및 총상금 550만원 수여

전기안전 공모전은 12월 27일 접수공고해 ‘전기안전 정책 경진대회’를 시작으로, 우수논문 공모전-단편 영화제 순으로 진행(개별 공고)된다.

공모전 우수작들은 향후 전기안전 분야 정책수립 및 제도개선을 위한 기초자료로 적극 활용할 계획이며, ‘전기안전공사’ 신입직원 채용 시 우대방안 등을 마련할 예정이다.  

산업부는 이번에 시행되는 ‘전기안전 공모전’을 계기로 대국민 안전의식을 함양은 물론, 각 계층의 다양한 의견 제안 등 국민 중심의 선진 전기안전관리 체계를 구축하는 데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전기안전 공모전은 21년 12월 27일부터 정책 경진대회, 22년 3월부터 시작하는 우수논문 공모, 22년 5월부터 단편 영화제로 개최된다.
 

저작권자 © 산업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