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덧 5회차를 맞은 ‘BIXPO’(Bitgaram International Expo of Electric Power Technology, 빛가람 국제 전력기술 엑스포)’가 오는 11월 6일부터 3일간 광주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펼쳐진다.

BIXPO는 2014년 한국전력공사가 나주로 본사를 이전한 이후 2015년부터 개최하는 글로벌 전력기술 분야 종합박람회이다. 올해 개최되는 BIXPO 2019는 전년과 동일하게 ‘Energy Transition & Digital Transformation’을 슬로건으로, 디지털변환시대의 특징인 초연결사회와 글로벌산업의 급격한 변화를 반영한 ‘Digital Platform(Hyper-Connectivity & Mega Shift)’를 주제로 신기술전시회, 국제컨퍼런스, 국제발명특허대전 및 다양한 행사로 치러진다.

에너지분야 신기술트렌드 선도를 목표로 Global Top Energy Expo를 지향하며 역대 최대 규모로 펼쳐지는 BIXPO 2019를 미리 만나봤다.

▶신기술전시회, 에너지분야 선도할 미래기술 선보여

‘BIXPO 2019’의 신기술전시회에서는 ‘Energy Transition & Digital Transformation’ 이라는 주제에 걸맞게 태양광, 풍력, 지열 뿐 아니라 수소까지 포함한 신재생에너지와 기후변화 대응과 관련된 신기술을 확인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빅데이터, loT(Internet of Things), AI(인공지능) 등 4차 산업기술을 VR, AR을 통해 체험하고 즐길 수 있는 신기술 체험관도 운영된다. BIXPO 2019의 관람객들은 신기술전시회에서 우리의 미래에너지 생태계를 먼저 확인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것이다. 신기술전시회에는 LS산전, LS전선, 효성중공업, SK텔레콤, 효성중공업, 현대일렉트릭, SIEMENS, GE, ABB 등 글로벌기업을 포함한 총 310개의 국내외 기업이 참석하여 에너지분야 최고의 신기술을 선보일 예정이다.

▶국제컨퍼런스, 에너지분야 최고 전문가들의 경연장

국제컨퍼런스는 48개의 세션으로 진행되는데, 세션 하나하나가 모두 세계 최고의 전문가들이 참석하는 명실상부한 국제컨퍼런스로 그 이름을 알려가고 있다. 그중에서도 특히 Energy Leaders Summit에는 전세계 60여개국의 전력Utility와 에너지분야 기업의 CEO 등 임원, 연구기관 전문가, 학계 관계자를 포함한 총 500여명이 참석해 ‘전력산업의 Mega Trends와 New Business Opportunities’를 주제로 에너지 패러다임의 변화와 발전방향에 대해 이야기하고 청사진을 제시할 예정이다.

여기에 BIG DATA분야 세계적 권위자인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교수이자 빅데이터연구원 원장인 차상균교수가 기조연설자로 나와 Digital Platform을 주제로 강연을 맡아 컨퍼런스에 전문성을 더하게 된다.

▶비즈니스 성과 창출, 진정한 마켓 엑스포 ‘BIXPO 2019’

이번의 ‘BIXPO 2019’에서는 비즈니스 매칭시스템 활성화와 투자설명회 개최 등을 통해 마켓 엑스포로서의 기능도 강화된다. 특히 해외 Buyer 60명을 특별 초청하여 중소기업과 대기업, 대기업간, 기업과 Buyer와의 사전 비즈니스 매칭을 통해 실질적 성과를 창출하는데 힘을 싣는다.

전력분야의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한눈에 볼 수 있는 국제발명특허대전은 국제발명가협회(IFIA)가 공식 인증한 것으로 지난해보다 참가 자격과 분야를 확대해 세계 최고 수준의 발명대전으로 레벨 업 된다. 또한 현장에서 기술이전 상담과 컨설팅을 지원하고 사업화 유망 특허 기술이전에 대한 설명회를 개최하는 등 특허 기술 마켓 기능까지 완수하겠다는 목표이다.

▶참가자와 지역민 함께 즐기는 축제의 장

지역과 함께 하는 축제의 장이 되도록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과 문화 공연 등도 함께 펼쳐진다. 한국전력공사 본사 인근의 에너지밸리 기업의 일자리박람회와 더불어 한국전력공사의 채용설명회가 개최된다. 또한 참가자를 대상으로 한국전력 본사 투어를 포함한 테크니컬투어가 진행되고, 남도지역의 특산물을 경험할 수 있는 특산물 판매장터도 개설되어 재미를 더할 것이다. 특히 BIXPO 2019 개최기간 중 KBS의 열린음악회가 광주여대 유니버시아드 체육관에서 녹화되어 참가자와 지역민이 K-POP을 비롯한 수준높은 문화공연을 감상할수 있을 것이다.

전력 산업계의 해외시장 진출에 견인차 역할을 하고 빛가람 에너지밸리 허브를 구축하기 위해 시작한 BIXPO는 해를 거듭할수록 Global Top Energy Expo로 한걸음씩 나아가고 있다. 글로벌 에너지 전문 기업들의 대거 참여로 더욱 활기를 띠게 될 BIXPO 2019의 화려한 개막에 세계의 시선이 집중되고 있다.

BIXPO 2019에 대한 보다 자세한 소식은 BIXPO 홈페이지(www.bixpo.kr)와 공식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만날 수 있다.

이점재기자

저작권자 © 산업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