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의 과도한 부담 경감 위해 입찰보증금 면제대상 확대키로
기술이전 설명회 통해 유망특허기술 중소기업에 이전 지원 폭 넓혀
『한국-베트남 스마트 전력에너지 전시회』개최 중기 수주기회 제공
한전, 미국 괌 데데도 200MW급 가스복합 화력발전소 입찰사업 수주
"중소기업들이 건설 관련 보조기기를 공급할 예정으로
향후 약 2000억 원의 경제 유발 효과가 예상"

무거운 짐을 지고 힘겨운 전진을 하고 있는 한전이지만 중소기업 지원 만큼은 조금치도 후퇴없이 상생협력에 최선을 다 하고 있다. 특히 해외사업에 능한 한전의 특색을 살려 중소기업과 함께 해외진출을 모색하고 있으며 기술개발과 각종 제도적 개선을 통한 지원에도 여념이 없다.

수주한 괌 발전소에 중소기업 다수 참여

한전은 미국 괌 전력청(GPA)이 발주한 괌 데데도(Dededo) 가스복합 발전소(200㎿급) 건설 및 운영사업의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는데 이 사업도 수주시 중소기업의 참여 폭을 크게 늘일 계획이다.
이번 사업은 한전이 발전소를 건설하고 그곳에서 생산된 전력을 향후 25년간 전량 판매하는 BOT 방식으로 진행되며, 2020년 5월 공사를 시작해 2022년 10월부터 상업운전을 개시할 예정이다.
괌 지역에서 태양광 발전사업 수주 경험이 있는 한전(지분 60%)과 디젤발전소를 운영해 본 동서발전(40%)이 컨소시엄을 구성하여 국내 최초로 미국 화력발전소 건설 사업을 국제경쟁입찰을 통하여 수주했다.
이번 사업의 특징은 발주처인 괌 전력청이 연료공급을 직접 맡아 연료비 가격변동 요인을 사전에 제거했다는 점이다. 특히, 전력요금과 재원조달, 건설과 운영비용을 모두 달러화로 일치하여 환(煥)위험도 최소화했다.
또한, 종합엔지니어링 솔루션 기업인 현대엔지니어링이 EPC 사업자로 참여하고, 다수의 국내 중소기업들이 건설 관련 보조기기를 공급할 예정이어서 향후 약 2000억 원의 경제효과가 예상된다.
한전이 2017년 7월 수주한 괌 망길라오 지역 태양광 발전소(60㎿)와 이번 가스복합 발전소(198㎿)가 준공되면, 한전은 총 258㎿의 발전설비를 보유하게 되어 괌 발전설비의 약 55%를 차지하게 된다.
현재 괌 전체 발전설비는(발전용량 525.1㎿) 대부분 90년대 이전에 지어져 발전 효율이 낮고, 질소산화물(NOx) 등 오염물질도 많이 배출함. 이번 데데도 가스복합 발전소가 준공되면 노후 발전소의 60%(316.5㎿)를 순차적으로 폐쇄할 예정이다.
한전은 “이번 사업은 한전이 전력그룹사와 협력해 시너지 효과를 내고, 공공과 민간부문이 해외시장에 동반진출한 성공적인 상생 모델이다”라고 강조하면서 “이번 사업을 마중물로 삼아 국내기업들이 미주지역 전력시장에 본격 진출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한전은 1995년 필리핀 말라야 발전소 성능복구 사업을 시작으로 해외사업을 본격 추진해 현재 미주, 중동, 아시아 등 총 27개국에서 41개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있다.

중소기업 지원

한전은 지난 7월 17일부터 20일까지, 新남방 정책의 중심국가인 베트남 호치민에서 ‘2019 한국-베트남 스마트 전력에너지 전시회(KOSEF 2019)’를 개최했다.
세계각국 250여개사가 참가하고 2만여명의 참관객이 방문한 이번 전시회에서 한전은 우수 전력기자재 판로개척과 전력회사간 기술교류를 위하여 전력분야 우수 중소기업 50개사와 시장개척단을 구성했다.
한전은 글로벌 브랜드파워와 해외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해외바이어 130개사와 중소기업 비즈미팅을 주선하면서 수출 상담을 지원 하는 등 베트남 시장에서 우리나라 전력분야 중소기업들의 수출 판로를 개척하는 데 앞장서서 2,144천달러의 수출성과를 거두었다.
또한, 베트남 전력회사(EVN NPT) 경영진과 간담회를 통해, 상호협력 방안 논의 및 네트워크를 구축하였으며 베트남 기계전기협회와 MOU도 체결하여 양국간 전력분야에서 지속적인 협조를 위한 기반을 마련하기도 했다.

베트남 전시회서 수출계약 직후 기념사진
베트남 전시회서 수출계약 직후 기념사진

 

아울러, 송·배전분야 진단기술, 한전형 에너지관리시스템(K-SEMS) 등 해외수출이 유망한 분야를 중심으로 ‘전력신기술 컨퍼런스’를 개최하였으며, 11월 광주에서 개최 예정인 ‘BIXPO 2019’(빛가람국제전력기술엑스포) 홍보 활동도 병행하였다.
한전은 앞으로도 우수 중소기업이 해외시장 수출 판로를 개척하고,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강소기업으로 성장하는 초석을 마련할 수 있도록 지속가능한 동반성장에 앞장설 방침이다.

공정문화 확산 제도개선 중기부담 덜어

한전은 지난 7월 9일 청와대에서 개최된 공정경제 성과 보고회의에 참석하여 “공공기관의 공정문화 확산을 위해 선도적 노력을 하겠다”고 밝혔다.
공정경제 성과 보고회의는 정부의 공정경제 추진 성과를 점검하고, 향후 중점 추진과제를 논의하기 위한 자리로서, 정부 주요 인사 및 한전, LH, 가스공사 등 7개 주요 공공기관 기관장이 참석했다.
한국전력은 공정거래질서를 확립하고, 협력회사의 권익을 보호하기 위하여 ‘인공지능(AI)을 통한 입찰담합 포착시스템 개선’,‘경미한 위반업체에 대한 입찰보증금 면제’,‘협상에 의한 계약 평가 전 과정 전산화’등을 주요 과제로 추진할 예정이다.
민간기업의 불공정행위를 차단하기 위해, 한전이 공기업 최초로 도입하여 운영중인 ‘입찰담합 포착시스템’에 인공지능(AI) 기술을 적용함으로써 담합징후를 사전에 정밀하게 포착하여 담합을 방지할 수 있도록 개선할 예정이다.
중소기업의 과도한 부담을 경감하기 위하여 입찰보증금 면제대상을 확대하기로 했다.
현재는 입찰 참여자가 2년 이내 계약관련 기준을 위반한 사실이 있으면 예외없이 입찰보증금을 받고 있으나, 앞으로는 경미한 기준 위반의 경우 입찰보증금을 면제할 예정이다.
입찰업체에 편의를 제공하고 입찰평가의 투명성과 공정성을 제고하기 위하여 입찰제안서 평가의 전 과정에 전자시스템을 도입할 예정이다.
지금은 입찰업체가 직접 한전에 방문하여 제안서 서류를 제출하고 이를 수기로 평가하는 방식이었으나, 앞으로는 전자파일로 서류를 제출받고 평가도 전자시스템으로 시행ㆍ관리함으로써 평가 과정은 최대한 투명하게 운영할 계획이다.
특히, 김종갑 한전 사장은 “입찰담합 포착시스템을 개선하여 담합 방지 등 불공정행위 근절뿐 아니라, 해당 시스템을 공공기관 전체로 확산 배포하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하는 등 공정경제를 위해 주도적으로 노력할 것을 약속했다.
한전은 고객과 협력업체의 권익보장을 위하여 내규 약관 등의 개선사항을 정부와의 협의 등을 통해 보완하여 ‘19년 12월까지 모범 거래모델을 만들고, 향후 전력그룹사 전체로 확산함으로써 공공분야의 공정거래 문화를 정립하는데 앞장설 계획이다.

특허기술 중소기업 이전

한국전력(대표이사 사장 김종갑)은 7월 23일(화) 오후 2시 한전 본사에서 에너지밸리 협약 기업 및 전력산업 분야 기업 관계자 1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KEPCO 사업화 유망특허 기술이전 설명회」를 개최했다.
한전과 기술보증기금, 광주테크노파크, 녹색에너지연구원, 에너지밸리기술원이 주관한 이번 설명회는 한전이 보유한 특허기술 이전을 통해 중소기업의 기술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마련됐다.
설명회는 사업화 유망기술 소개, BIXPO 2019 국제발명대전 안내, 에너지밸리 지원 사업 및 중소기업 동반성장 사업 소개, 소액특허 및 무상기술 나눔 상담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진행됐다.
이번 설명회를 통해 70건의 기술이전상담을 시행하였으며, 총 30여건의 기술이전 계약이 체결될 예정임.
한편, 설명회에 참석한 김태옥 한전 기술기획처장은 “이번 설명회를 통해 한전이 보유한 우수한 기술들이 많은 기업으로 이전되기를 바란다”고 소감을 밝혔음.
한전은 앞으로도 신기술의 산업계 확산을 위해「유망특허 기술이전 설명회」를 권역별로 지속적으로 개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산업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