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일 英기업에너지부 국무차관 및 사무차관 연쇄 면담
미래차, 바이오, 시스템반도체 등 분야 공동 R&D 본격 착수

정승일 산업통상자원부 차관은 15일 런던에서 영국 기업에너지부의 앤드류 스티븐슨(Andrew Stephenson) 국무차관, 알렉스 치솜(Alex Chisholm) 사무차관 등과 잇달아 면담을 갖고 양국간 산업-에너지 협력 강화 방안을 논의했다.

먼저, 양측은 양국의 산업정책 방향을 공유하고 4차 산업혁명에 공동 대응하기 위해 AI·빅데이터, 시스템반도체, 미래차, 바이오 등 미래형 신산업 분야에서 긴밀히 협력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이와 관련, 양국은 구체적 기술협력 성과를 창출하기 위해 약 400만 파운드 규모의 한-영 공동펀딩형 R&D 프로그램을 올해 본격 착수하고, 금년 하반기 서울에서 국장급 실무협의회인 한-영 과학기술혁신파트너쉽 위원회를 개최키로 했다.

양국 차관은 新기후변화에 대응하고 청정에너지 확대를 이끌기 위해 수소경제, 재생에너지 등으로 에너지 협력을 확대하는 방안을 논의했다.

영국은 ’17년 청정성장전략을 채택하고 저탄소 기술개발에 25억 파운드 지원 예정이다.

정 차관은 “양국은 수소산업 육성 여건이 유사하면서도 상호 보완적 강점이 있다”며 수소경제가 친환경 에너지이자 혁신성장 원동력임을 고려할 때 수소차 보급 및 충전소 인프라 확대와 수전해 기술 분야에서 적극적인 협력을 제안했다.

양국은 높은 인구밀도로 충전소 구축이 유리하여 수소차 보급 확산 등 수소사회로의 전환 이 용이하고, 특히 한국은 수소차/연료전지 분야, 영국은 수전해 분야에서 상대적 강점 보유하고 있다.

영국은 ’12년부터 수소이동성 프로그램(UK H2 Mobility)을 시행해 수소차 보급 확산, 수소 충전소 확충 등을 추진하고 저탄소차 구매에 보조금 및 세제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정 차관은 또 양국이 깨끗한 에너지원 확대를 위해 풍력, 태양광 등 재생에너지 정책을 적극 추진하고 있고 특히, 영국이 해상풍력 강국이므로 양국 전문기관간 협의체 또는, 기업간 워크숍 개최를 활성화하는 등 실질 협력 강화를 제안했다.

양국 차관은 향후 한-영간 산업 및 에너지협력을 더욱 강화하고 심화시키기 위해 기존의 국장급 협의체 외에 韓산업통상자원부-英기업에너지부간 고위급 협의채널 개설의 필요성에 공감하고 협의해 나가기로 했다.

한편, 정 차관은 현지 진출한 우리 기업들과 간담회(5.15, 런던)를 갖고 기업들의 브렉시트 대응 현황을 점검하고 애로사항을 청취했다.

우리 정부는 양국간 통상관계 연속성이 확보되도록 한-영 FTA 적기 체결을 추진하고 있으며 우리 기업이 브렉시트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기업지원 체계도 강화하고 있음을 설명했다.

우리나라는 브렉시트 대응지원 데스크(무역협회·코트라)를 상시 운영하고 있으며, 피해기업 발생시 △수출신용보증 한도 확대, △무역보험금 신속지급 등 지원을 계획하고 있다.

저작권자 © 산업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