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우수상-이지스/우수상-성안세이브, 아스트로, 지엔텍, 에프디씨

 

 

 

 

 

"제 14회 방호장치·보호구 품질대상(大賞) 영예의 수상업체를 본다"



{ILINK:1}

최우수상


(주)이지스 / 방진마스크 / 보호구


여과효율 99.99%…세계 최고 품질로 해외 수출



(주)이지스(대표 황호성, 하춘욱)가 첨단기술력으로 일궈낸 직결식반면형 방진마스크(사진)가 ‘제14회 방호장치․보호구 품질대상(大賞)’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이지스에게 ‘마스크’란 가족의 ‘방패’와도 같은 존재이다. 최고의 소재를 사용해 세계 최우등 품질을 제공한다는 사명감으로 부단해 기술개발에 매진해 특허 8건, 실용 1건, 디자인 2건 등을 획득하며 고효율 필터원단 자체제조, 필터제조 전공정 자동화 등 순수 국내 기술로 만든 첨단제품을 해외로 수출하고 있다.
이번에 수상한 제품은 직결식반면형 특급필터 방진마스크로써 낮은 호흡저항과 우수한 99.99%에 달하는 여과효율을 자랑하며, MicroNET은 필터 표면보호 및 필터 수명연장에 기여하고 용접 및 그라인더 작업 시 발생하는 불꽃으로부터 필터를 보호하기 위해 mesh층 을 적용하는 등 기능과 성능을 수단계 업그레이드시켰다.
또한 방진마스크 면체는 의료용 액상 실리콘 소재를 사용해 알레르기 및 피부트러블이 없어 착용감이 탁월할 뿐만 아니라 ABC 장착방식은 손쉬운 필터 장착이 가능하며, Auto Bayonet Catridge Filter Adapter 기술은 국제 특허를 받았다. 또한 안면부는 초강화 경량 플라스틱 소재를 사용해 우수한 내구성으로 확 트인 시야 확보에도 유리하며 UP&DOWN 체결시스템으로 목 부위 통증제거 등 안전성 및 작업효율성을 최대화시켰다.

{ILINK:2}

우수상


(주)성안세이브 / 안전모 / 보호구


세계 최고 기술력과 40여년 안전모 제조 노하우 집대성



성안세이브(대표 김상우)의 브랜드명 ‘The SSEDA’가 개발한 최고의 기술력이 응집된 ‘차광보안경 겸용 안전모’(사진)가 ‘제14회 방호장치․보호구 품질대상(大賞)’에서 우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The SSEDA’가 국내 최초 최고 기술력과 40여 년의 안전모 제조의 노하우를 집대성해 탄생시킨 ‘차광보안경 겸용 안전모’는 일반 투구형 안전모에 차광보안경을 결합한 신제품으로써 안면보호 및 자외선 노출에 따른 위험으로부터 눈을 보호하는 기능이 탁월하다.
‘차광보안경 겸용 안전모’가 산업현장에서 각광받는 이유는 부착된 차광보안경이 동종업계 제품과 달리 사용 목적이나 착용자에 따라 높이 조절이 가능하고 차광보안경이 타사에 비해 면적이 약 1.5배 커 보다 넓은 부위를 보호할 수 있고 차광치수가 동종업계의 모델보다도 매우 뛰어나 보다 많은 자외선을 차단할 수 있는 큰 장점이 있다.
또한 보안경 탈부착 시에도 실용성을 고려해 매우 가볍고 뛰어난 충격흡수소재인 ‘8각 자동내피’를 적용했고, ‘머리쿠션 패드’를 부착해 머리통증을 해소했으며, 3단계 연속적인 모세관 현상을 이용한 드라이존인 ‘Nano-Dry 땀방지대’는 격렬한 작업 후에도 항상 피부면이 건조해 한방울의 땀도 느낄 수 없어 제품의 높은 신뢰성과 첨단 고기능 기술력의 집약 정도를 알 수 있다.
성안세이브 ‘SSEDA’는 수많은 인증, 검정획득을 기반으로 이미 국내 최고의 브랜드로 입지를 굳혔으며, 보호구 산업 선도기업답게 유럽의 선진인증인 CE인증, 미국 ANSI인증 등 30여 개 품목을 보유 중이다. 현재 유럽, 미주, 아시아 등 약 15개국에 수출되고 있으며, 향후 미주시장 및 독일, 중국, 태국, 기타 해외각종 보호구 관련 전시회에 지속적으로 참가해 해외시장 개척에 주력할 계획이다.
최고의 품질, 혁신적인 기술개발, 열정적인 장인정신과 안전에 대한 드높은 사명감으로 무장한 이 회사는 산업용 안전모, 안전대, 안전블럭, 추락 방지대 등의 보호구를 생산하고 있다.

{ILINK:3}

우수상


(주)아스트로 / 방폭 LED조명등기구 / 방폭전기기기


소비전력․유지보수비 절감…온실가스감축 효과



친환경제품 구현과 함께 에너지절감과 안정성 증대 등 기술개발 혁신으로 LED방폭등기구 업계를 선도하고 있는 (주)아스트로(대표 홍환영)가 첨단기술력과 안전성을 인증받아 ‘제14회 방호장치․보호구 품질대상(大賞)’에서 우수상을 수상했다.
아스트로가 각고의 기술개발 끝에 야심차게 시장에 내놓은 방폭 LED조명등기구(사진)는 고효율 Power LED를 적용한 첨단 기술력이 녹아있는 조명등기구로써 방전가스를 사용하지 않는 친환경 제품이다. 이는 소비전력 절감을 가져와 LED조명 사용으로 40% 이상의 절전효과 및 수명이 매우 길어 1일 12시간 점등시 5년 이상 사용이 가능해 에너지사용 절감에 따른 지구온난화의 주범인 온실가스감축에도 기여하고 있다.
이처럼 국가에너지정책인 녹색성장에도 부응하고 있는 이 회사는 사용기간 중 램프 교체도 없어 유지보수비용을 절감시켰을 뿐만 아니라 필라멘트 타입 배제로 스파크 발생원을 제거했고 광속 유지 기간이 길어 연색성이 우수하며 높은 광속을 자랑한다. 특히, Globe Guard 배제로 광 투과율이 더욱 향상됐으며, 점등속도가 빨라져 작업 대기시간도 감소 및 태양광에 근사한 조명으로 작업환경 개선에도 이바지했다.
또한 전원 공급장치에 방열핀을 적용해 방열 성능이 더욱 향상됐으며, 다이캐스팅 방열판은 경량화 및 내구성에 완벽을 기해 양질의 품질개선을 통해 제품 경쟁력을 한층 격상시켰다.
아스트로는 아직 해외 업체 등에선 LED등기구 개발이 저조하다고 보고 기존 방폭등기구 시장의 대체 시장 형성 차원에서 플랜트산업과 연계한 수출 증대를 통해 시장선도 및 신규 시장 창출에 매진하여 향후 선박용 방폭등기구 제품개발 및 시장 참여 등 교두보 확보에 나설 계획이다.

{ILINK:4}

우수상


(주)지엔텍 / 안전화 / 보호구


업계 최초 방수기능 지퍼타입 안전화…블랙야크 명성 입증



(주)지엔텍(대표 윤영선)이 나노텍스 소재 사용으로 방수, 방한, 투습 기능 및 디자인이 뛰어난 보통작업용(중단화) 안전화로 ‘제14회 방호장치․보호구 품질대상(大賞)’에서 우수상을 수상했다.
이번에 수상한 블랙야크 안전화(Yak-26, 사진)는 업계 최초로 혁신적인 기술개발을 통해 지퍼타입으로도 방수기능 유지되는 제품으로써 앞코 부위는 유럽규격 토캡 사용, 항균․탈취․쿠션기능 중창, 방수기능의 지퍼 부착, 방수누벅 천연소가죽 외피를 사용해 품질을 획기적으로 개선시켰다.
또한 이 제품의 주요 특징으로 항균, 방취성분이 가미된 쿠션 세라믹 PU안칭 소재가 적용됐으며, 나노텍스 소재로 방한, 투습 기능이 탁월하고, 등산화 형태의 안전화로 디자인이 뛰어나다. 특히 지퍼타입으로 신고 벗기가 용이하도록 설계됐고, 지퍼부분 및 내피를 버선 type을 채용하여 방수처리했으며, 착용감이 우수하고 피로도가 훨씬 덜한 효과가 있다.
블랙야크 안전화는 국내외적으로 성능과 기능면에서 그 우수성이 익히 널리 알려진 브랜드다. 이번에 수상한 안전화도 블랙야크의 명성을 입증한 최고 제품으로 손색이 없으면서 적용범위가 아주 폭 넓어 기존 제품보다 더욱 업그레이드됐다고 할 수 있다.
이는 건설현장, 제조회사 근로자 및 일상생활에서도 편하게 신을 수 있는 안전화로써 모든 근로자들이 원하는 안전화, 안전과 편안함을 최우선으로 하는 안전화이기 때문이다.


{ILINK:5}

우수상


에프디씨(주) / 압력용기 압력방출용 파열판 / 방호장치


제작공정․홀더 구조개선



에프디씨(주)(대표 윤하원)가 압력용기 압력방출용 파열판(사진)의 구조 및 성능의 신뢰성을 인증받아 ‘제14회 방호장치․보호구 품질대상(大賞)’에서 우수상에 당당히 이름을 올렸다.
파열판이란 압력시스템에 의도적으로 약하게 설계된 한 부분으로써 비기계적인 과압경감장치이다. 때문에 파열판의 적용 사례는 스프링 형식의 안전밸브로는 감당할 수 없는 급격한 압력상승이 있을 때나, 운전 중 저장된 유체의 누설이 허용되지 않을 때, 부식성이 강한 조건에서 안전밸브를 대처할 방호장치가 필요할 때 등이다.
에프디씨는 이처럼 파열판의 적용 특성을 십분 활용해 제품의 구조적 특징에 있어 돔(DOME) 형상이 아래쪽(Inlet Pressure 방향)으로 향하도록 설치했고, 설정압력에서 돔 성형부가 반대 방향으로 반전되면서 상부에 설치된 Knife에 의해 파열되는 형식을 적용했다.
제품의 기능적 특징으로는 Solid Disc이므로 안전도가 높고 부식에 강하고, 진공에 잘 견디므로 Vacuum Support가 불필요해 가격도 저렴하며, 사용온도 조건에 대한 범위가 매우 넓다. 또한 Sensor 및 Alarm System 적용으로 Disc 파열 여부의 Monitoring이 가능해졌고, 설정파열압력의 90%까지 운전이 가능해 사용압력과 파열압력의 차이가 적어 Disc의 수명이 길다.
이밖에도 Holder Seal face의 구조 및 성능 개선으로 가공도에 따른 파열성능의 편차가 거의 없어 2, 3차 검사 및 확인 등이 불필요해 검사 및 작업시간을 단축했으며, Disc를 5개 동시에 성형하는 제작공정 개선을 통해 다중성형으로 성형 불량률을 대폭 감소시켜 생산성을 향상시켰다.


-------------------------------------------------------------------------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 안전인증센터가 우리나라 방호장치·보호구 분야 제조기업에서 생산하는 양질의 안전제품 중 산업재해 예방 기여도 및 기능의 안전성 측면 등 엄격한 심사기준을 마련해 우수 안전제품을 선정한 ‘제14회 방호장치·보호구 품질대상(大賞)’ 수상작들이 한 자리에 모였다.

이에 본지는 ‘제43회 산업안전보건강조주간’을 맞아 이번 품질대상을 수상한 10개 품목의 제품특징 소개 및 기술개발과 경쟁력 개선을 통해 산업재해예방에 선도적 역할을 다하고 있는 우리나라 최고 우수 안전기업들을 심층 와이드로 집중조명한다.

이번 품질대상 제품은 산업안전보건법에 따라 안전인증을 받은 안전모, 안전대, 안전화, 방진 및 방독 마스크 등의 보호구와 위험기계나 기구에 설치하는 방호장치, 화재나 폭발을 예방하는 방폭구조의 전기기계기구 등이다.

주요 심사내용은 내외부 전문가로 구성된 심사위원단이 제품 형태와 외관, 구조 및 기능의 진보성, 사용 편의성 등 주안점 심사, 성능의 우수성(성능시험 결과치를 기준치와 비교) 및 성능 심사 등 엄격한 심사 외에도 보호구 분야에 한해 전문가 평가에 앞서 공단직원, 사업장 관계자의 의견을 사전 수렴하는 품평회를 개최함으로써 심사의 객관성과 공정성을 높였다.

이에 따라 대상(1품)-(주)반도호이스트크레인의 양중기 과부하방지장치, 재해예방 혁신상(1품)-한스산업(주)의 안전화, 최우수상(4품)-(주)오토스윙의 전동식 호흡보호구, 선광전자의 광전자식 방호장치, (주)파인택 및 (주)이지스의 방진마스크 등이 품질대상에 선정됐다.

또 우수상(4품)에는 (주)성안세이브의 안전모, 에프디씨(주)의 파열판, (주)아스트로의 방폭 LED 조명등, (주)지엔텍의 안전화 등 최고 역작들이 품질대상에 선정됐다.

매년 주최되는 ‘방호장치·보호구 품질대상’은 그동안 제조업체의 품질력 향상, 산업현장의 우수 안전제품 보급 등을 통해 사용자 확대 및 안전기술 저변확산을 가져와 산업재해예방에 크게 기여해 왔다.

이번 품질대상 수상제품들은 7월 5일(월)~8일(목) 4일간 서울 삼성동 COEX 1층 B홀(구 인도양홀), 산업안전보건강조주간 행사 중 국제안전보건전시회(KISS 2010)에 전시되며, 시상식은 7월 6일 오전 11시에 열린다. 이들 수상제품은 산업안전보건공단 본부 홍보관 전시, 홈페이지 게시, 홍보책자 제작 및 보급 등을 통해 적극 지원된다.
정성태 취재부장 stjeong99@paran.com
저작권자 © 산업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