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TRA, 보고서 통해 밝혀…4P 전략 강조

중국의 내수시장의 전반적인 환경이 변화를 보임에 따라, 시장 공략을 위한 新전략이 요구되고 있다.

이에 KOTRA는 ‘중국 내수시장 공략, 신 4P 전략으로’ 보고서를 통해 중국시장의 성공적인 진출을 위해서는 새로운 ‘4P 전략’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상품(PRODUCT) 전략에 있어서는 경제발전으로 인한 사회 문화적 변화를 염두에 두고 삶의 질적 욕구를 만족시키는 상품 개발에 초점을 두어야 한다. 특히 상위계층을 타깃으로 한 상품개발에 역량을 집중해야 한다고 KOTRA는 강조하고 있다.

소비계층에 따른 가격(PRICE) 전략 또한 필요하다. 상위층을 겨냥한 프리미엄 가격 책정과 중하위층의 양면적 소비패턴에 맞춘 고가와 저가상품을 엮은 번들(bundle)가격을 적극 활용할 필요가 있다.

판촉(PROMOTION) 전략으로는 중국인의 감성적인 면에 호소해야 한다. 정형화되고 있는 계층 간 커뮤니티를 통한 고객 대 고객의 판촉 전략도 필요하다고 조사됐다.

유통(PLACE) 전략에서는 중국 소비자의 눈높이가 향상되고 있는 만큼 고객 접점서비스 강화를 통해 중국인의 자존심을 충족시켜야 한다고 분석했다.

이에 양장석 KOTRA 동북아팀장은 “중국 내수시장 진입 성패는 변화의 트랜드를 읽어낼 수 있는 능력에 달려 있다”며, “향후 의료업, 여행업, 광고업, 교육업, 녹색농업 등이 유망한 성장분야가 될 것이다”라고 전망했다.
저작권자 © 산업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