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담회서 밝혀…추가적인 조치 적극 검토키로

정부, 시민단체, 이통사가 미성년자 성인물 접속 차단을 위해 뜻을 모았다.

정통부는 지난 3일 오후 휴대전화 성인물 유통실태 및 그간의 추진정책을 점검하고 청소년의 건전한 휴대전화 이용문화를 모색하기 위한 간담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간담회는 노준형 정통부 장관을 비롯해 최영희 청소년위원회 위원장, 강지원 정보통신윤리위원회 위원장, 김신배 SK텔레콤 사장, 조영주 KTF 사장, 남용 LG텔레콤 사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청소년의 건전한 휴대전화 이용을 위한 공동 대처에 합의했다.

이 자리에서 노 장관은 “휴대전화 성인물 등에 대한 청소년 보호조치가 아직 미흡한 부분이 있다”고 지적하며, “정부 및 이동통신 사업자를 포함한 사회 전 계층의 지속적인 관심과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정통부는 이날 간담회를 통해 현재 청소년 이용자 480만 명 중 약 38.3%(약 184만명 추정)가 부모 등 성인명의 휴대폰을 사용 중이고, 무선인터넷 이용 청소년 중 6.5%가 성인물에 접속한 경험이 있다고 밝혔다.

이에 자리에 참석한 SKT, KTF, LGT 등 이동통신 3사 사장들은 미성년자의 성인물 접속을 원천적으로 차단하고 이동전화 가입시 성인물 이용여부를 필수항목으로 기재토록 하는 등 업계차원에서 청소년 보호를 위해 다양한 노력을 경주키로 했다.

이와 함께 언론광고, 캠페인 및 학교 홍보 등을 적극 추진하는 한편, 청소년 보호를 전사적인 고객만족 차원에서 매월 확인하고 이를 위해 필요한 추가적인 조치도 적극 검토키로 했다.
저작권자 © 산업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