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관공, 동양최초 美 NBBI로부터 공인컨설팅기관 최종 인증

에너지관리공단이 동양최초로 美 NBBI(보일러 및 압력용기 국가검사 위원회)로부터 보일러 및 압력용기 성능에 대한 공인검사기관으로 지정됐다. 美 NBBI의 공인검사기관 인증은 북미지역을 제외하고는 이번이 처음이다.

NBBI는 보일러·압력용기의 안전관리를 위해 1919년 설립되어 85년간 활동하고 있는 기구로서 北美지역내의 컨설팅 업무와 기준을 운영하고, 각종 기술 및 안전교육, 설비시험 등을 시행하는 세계적인 보일러·압력용기 컨설팅에 대한 총괄운영기구이다

공단은 지난 5년간 검사품질시스템을 구축하여 운영하여온 Know-how를 바탕으로 공인기관 승인을 NBBI측에 요청했으며, 지난해 12월 13일 가승인 및 1년간의 검사시스템 운영에 대한 세밀한 검증과 심사·평가를 거쳐 북미 지역을 제외한 세계최초로 외국의 검사기관으로 인증을 받았다.

이번 승인으로 에너지관리공단은 국내외에 사용되고 있는 열사용기기의 성능에 대해 세계적 수준의 신뢰성 높은 검사컨설턴트 서비스를 할 수 있다는 국제적인 인정을 받음과 동시에, 국내외 보일러 및 압력용기 수출입, 외국시설의 열사용기기까지 검사할 수 있는 자격을 부여받았다.

이번 승인에 대해 美 NBBI측은 한국의 에너지관리공단 검사시스템 평가 결과를 "한국이 만들어낸 역사"라고 홈페이지(www.nationalboard.org)에 소개하는 등 찬사를 보내기도 했다.

공단 관계자는 "이번 승인으로 한국의 열사용기자재 컨설팅 업무시스템이 국제적인 수준에 올라섰음이 입증되었고 그 신뢰성과 우수성이 재확인됨으로써 국가신인도 향상에 앞장서게 되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산업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