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표원장, 다수인증 취득 품목 제조업체 방문
국표원장, 다수인증 취득 품목 제조업체 방문
  • 이승환 기자
  • 승인 2023.03.02 11: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다수의 인증취득 품목(LED) 제조업체의 기업애로-건의사항 청취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 진종욱 원장은 3월 2일 경북 상주시 소재의 LED 제조 기업인 ㈜디에스이를 방문했다.

㈜디에스이(대표 강영준)는 1997년 설립된 조명제품 제조 전문기업으로 LED등기구, 식물생장LED, 축산-해양조명 등을 주로 생산하며, ‘22년 대한민국 KS 명가를 수상한 바 있다.

이번 현장방문은 ㈜디에스이의 제품생산 공정, 설비 등을 시찰하고, 기업이 다수의 인증을 취득하는 과정에서 겪고 있는 애로사항을 청취하여 정부의 인증 정책을 효과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마련됐다.

LED 조명제품은 KS인증, KC전자파인증 등 다수의 인증을 획득해야 하는 대표적인 품목으로, 인증시간과 비용 등 부담이 큰 제품이다.

LED제품 적용 인증제도는 [의무]KC안전, KC전자파, 효율등급 [임의]KS, 고효율, 녹색인증, 환경표지등이다.

국가기술표준원은 이러한 다수인증 애로 품목을 지원하기 위해 LED 제품과 같은 품목을 발굴하여, 인증 컨설팅 등을 무료로 제공하는 “한 제품 다수인증 원스톱처리 플랫폼 구축-운영” 사업을 ‘19년부터 추진하고 있다.

현재 “한 제품 다수인증 원스톱처리 플랫폼 구축-운영” 사업, 총 17개 다수 인증 지원센터 창구에서, LED 제품을 포함한 창세트, 가구 등 22개 품목을 지원하고 있다.
 
다수인증 지원센터는 (통합)한국표준협회, (전문)KTR, KTC, KTL, KCL, KILT, 경기대진TP등이다.

다수인증 지원품목은 LED조명, 가구, 창호, 문세트, 수도꼭지, 도료, 차단기, 전선, 밸브, 위생도기, 펌프 등 22개 품목이다.

그동안, 기업들에게 총 474건의 맞춤형 상담과 인증취득 컨설팅을 제공하였으며, 지원을 받은 기업은 평균 인증취득 비용이 22%, 소요 기간은 42% 절감-단축되는 효과를 거두었다.

향후, 22개 지원 품목을 25개로 확대하고, 다수인증 원스톱 온라인 플랫폼을 올해 상반기에 구축하여 다수인증 신청-컨설팅-인증 취득까지 통합적인 지원 체계를 구축할 예정이다.

진종욱 국가기술표준원장은 “오늘 ㈜디에스이 현장방문 이후에도 기업의 인증 관련 애로사항을 청취하는 자리를 지속적으로 갖고, 국내 인증제도 개선과 해외 인증지원을 계속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