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TRA, 이달 25일 ‘2023 한국이 열광할 세계 트렌드’ 출간
가상세계부터 미래식량까지 세계가 주목한 비즈니스 소개

코로나19로 인해 격리와 마스크 착용이 일상이 됐던 시절이 점차 지나고 우리 삶은 예전의 모습을 되찾고 있다. 코로나19 팬데믹 속에도 세계 곳곳에서 첨단기술을 활용해 미래의 모습을 그려온 결과, 멀게만 느껴졌던 미래가 우리 곁으로 성큼 다가오게 됐다. 코로나 이후를 맞아 KOTRA(사장 유정열)는 이달 25일 세계 곳곳의 최신 트렌드를 모은 ‘2023 한국이 열광할 세계 트렌드’ 도서를 발간했다.

‘한국이 열광할 세계 트렌드’ 시리즈는 국내에서 유일하게 현지에서 발굴한 글로벌 비즈니스의 흐름을 소개하는 책으로, 2011년 처음 선보인 후 올해 11번째 출간을 맞았다. 세계 83개국 128개 해외무역관에서 근무 중인 KOTRA 직원들이 현지에서 직접 발굴한 참신한 비즈니스 사례를 모았다.

KOTRA는 2023년 세계 트렌드를 3가지 주제로 나눠서 9가지 키워드로 꼽았다.

첫째는 ‘일상 깊숙이 스며든 디지털 전환’으로, 키워드는 ▲메타(META) ▲대체불가토큰(NFT) ▲로보틱스다. 비대면이 보편화되면서 가상세계가 현실 속의 또 다른 일상으로 자리 잡았고, 신기술은 고물가와 인력난을 해소할 대안으로 떠올랐다.

둘째는 ‘익숙한 것으로부터의 탈피’다. 세계 각국의 새로운 ▲에너지 ▲푸드 ▲기술이 기존의 것을 대체하고 지속가능한 미래를 앞당기는 모습을 설명한다. 소비자의 선택 기준이 환경과 건강으로 옮겨가는 양상을 엿볼 수 있다.

셋째는 ‘함께하는 삶을 위한 스마트한 변화’다. 사회적 약자와 반려동물, 지구와의 공존에 기술이 활용되는 사례를 분석해 ▲사회 ▲자연 ▲친구와의 색다른 동행을 조명한다.

KOTRA는 키워드마다 비즈니스 사례를 3~5개씩 담아 모두 36개의 비즈니스 사례를 소개한다. 가상세계에 촉각을 더해주는 반지부터 세포배양 생선과 고기, 고령자를 위한 스마트 기저귀 등 지구 곳곳의 다양한 사례를 실었다.

KOTRA는 도서 출간을 기념해 12월 1일 코엑스에서 ‘2022년 붐업코리아 수출상담회’와 연계해 ‘2023 글로벌 비즈니스 트렌드 설명회’도 개최한다. 이번 행사에는 소부장, 소비재, 그린·에너지, IT·바이오 분야 등 주요 산업의 바이어 1,000여 개사와 국내기업 2,000개사가 온·오프라인을 통한 수출상담회에 참가할 예정이다.

유정열 KOTRA 사장은 “코로나 이후 디지털 전환이 가속화되고 가상현실과 같은 신기술이 일상 깊숙이 퍼졌다”며 “최신 트렌드를 파악하고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위한 통찰력을 얻는데 ‘2023 한국이 열광할 세계 트렌드’ 책이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2023 한국이 열광할 세계 트렌드]
[2023 한국이 열광할 세계 트렌드]

 

 

 

저작권자 © 산업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